커리어 피드

도쿄로 인사이트 트립 다녀왔습니다 - 2부

도쿄에서 눈에 띈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4가지

블랭크(Blank) / 19. 03. 29. 오후 10:46

도쿄인사이트트립의 두번째 이야기입니다. 저번에는 도쿄에서 인상깊었던 콘셉트매장 3곳을 다뤘습니다. https://brunch.co.kr/@arajang/12


이번에는 도쿄에서 만난 제품 패키지 디자인을 소개합니다. 


물론 일주일 남짓한 트립으로 '도쿄와 일본의 디자인은 이렇다!' 라고 정의 내리긴 어렵습니다. 서울에 살고있는 저희도 '서울의 디자인이 무어냐' 하면 답변하기 어렵겠지요. 다만 이방인, 그리고 커머스 업계에 있는 사람으로서 2017-2018년의 도쿄 오프라인매장씬에서 눈에 띄는 디자인을 모아 소개드립니다. 특정시점의 패키지디자인 트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이번 트립에서 눈에 띄는 패키지디자인 트렌드를 네 가지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1. 사용성이 빨리 파악되는 직관적인 디자인
2. 심플하고 투명한 디자인
3. 위트있는 디자인
4. 전통포장방식을 담은 디자인




일본에는 드럭스토어가 참 많은데요. 수 천가지 제품이 한 장소에 모여있다는 것만으로도 구경하는 재미가 있어 꼭 들려보게 됩니다. 복잡한 디스플레이와 읽기어려운 외국어로 상품명이 적혀있는 제품들 사이에서 단연 눈에 띄는 제품들이 있었습니다. 


패키지디자인트렌드1. 사용성이 빨리 파악되는 직관적인 디자인 

돈키호테에서 많이 보셨죠! 일본의 직관적 디자인의 아이콘 Lavie


 명확한 사용방법을 알수있는 위와 같은 Lavie 제품입니다.


심플한 디자인에서도 박스 안에 어떤 제품이 들었는지 명확한 디자인


이 실리콘링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패키지만 보면 바로 알 수 있도록 디자인


처음보는 제품이지만 변기에 한 방울 뿌리라는 뜻이구나 라고 이해했습니다.


목덜미에 붙이면 잠이 솔솔?


코에 붙이면 잠이 솔솔?


유독 일본에 이런 직관적인 디자인이 많은 듯 느껴집니다. 일본 작가의 책을 읽을때면 챕터마다 마지막장에 요약 및 도표가 들어있던 것도 생각납니다. 책과 제품 모두에게서 친절하고 꼼꼼한 커뮤니케이션이 느껴졌습니다. 

드럭스토어에서 제품을 스윽 훓어보며 이건 변기에, 이건 잠이 안올때 쓰는거구나 싶어 이해가 빨랐습니다. 물론 제품 이해가 빨라지만 구매도 빨라지더더라구요! 특히 외국 진출을 노리는 제품이라면,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오는 매장에 디스플레이한다면 직관적인 디자인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생활형 제품이 많은 드럭스토어를 떠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을 많이 파는 매장 (loft 등)으로 가니 다른 트렌드가 느껴졌습니다.


패키지디자인트렌드 2. 심플하고 투명한 디자인 




1번의 직관적인 디자인과 대척점에 있는 듯도 합니다. 외려 제품 정보가 극도로 제한된 심플한 디자인도 눈에 띄었습니다. 압축파우치만으로 포장하여 행잉매대에 걸어둔 패키지와 화이트&투명 톤으로만 디자인된 패키지도 있었습니다. 투명한 패키지에 은색 뚜껑을 쓰는 샴푸나 세제는 최근에 국내에서도 꽤 많이보입니다. 일본의 트렌드라기보다는 전세계적인 미니멀리즘의 양상으로 생각됩니다. 




매장을 돌아다니다보면 피식-하고 웃게되는 패키지가 있었습니다. 제품의 내용물은 일반적이지만 제품패키지디자인이 재밌어서 눈길이 간 제품들을 소개합니다.


패키지디자인트렌드 3. 위트있는 디자인

도쿄인사이트트립 1부에도 등장한 사봉고메의 우유컨셉 바디클렌저


마카롱컨셉의 배스밤


두번째 행잉샴푸는 헬스장에서 쓰기 좋아보이네요. 


자칫보면 음료로 오해할법한 바디클렌저, 악마컨셉의 샴푸를 보면서 재밌었습니다. 재밌는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었으니 제품 기능까지 좋으면 롱런 하지 않을까요!




사람마다 ~스럽다 라고 느낄땐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구성됩니다. 저는 노끈으로 잘 묶은 제품을 보면 일본제품인가 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무인양품의 파자마제품 같이요.


패키지디자인트렌드4. 
전통포장양식을 활용한 디자인

 출처: 인스타그램 @frmk_



작은 디테일로 노끈을 제품 윗부분 혹은 중앙에 사각으로 묶어둠으로서 훨씬 정성을 담은 제품처럼 보입니다. 특히 맨 윗사진의 제품은 소분하여 판매하는 쌀(KOMEKO) 인데 노끈 디테일로 세련되면서도 오랜 역사를 가진 쌀이라는 식재료의 본질을 잘 담아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도쿄에서 만난 4가지 패키지디자인 스타일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도쿄인사이트트립 

1부- 매력적인 콘셉트 매장 3곳

2부- 제품 패키지디자인 트렌드 4가지

3부- 도쿄라는 도시에서 느낀 점 (8월 2주 차 작성 예정) 

장아라blankcorp

끊임없이 진화하는 미디어 커머스 기업

팀 팔로우
© THE TEAMS - All rights reserved.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