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더부스의 브랜딩을 담당하는 MH님!

더부스 브루잉 컴퍼니(The Booth Brewing Co.)

[ 더부스팀 인터뷰 특별기획 7부 ]
즐거운 일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더부스에서 쌀밥은
두번째로 많이 먹었지만,
방부제 미모를 자랑하는
MH님!

오늘도 더부스만의
색깔을 찾기 위해
달립니다

이번 인터뷰에서 만나볼 분은 더부스의 브랜딩을 담당하고 있는 MH님입니다브랜딩이란 브랜드에 색깔을 입히는 일이고, MH님은 더부스 만의 결을 찾아 표현하는 일을 하고 있죠. 수없이 많은 브랜드가 존재하는 오늘날브랜드의 매력과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선 저만의 독특하고 고유한 색깔이 필요한 법. ‘더부스’라는 브랜드에 색깔을 입히는 MH님은 어떤 색깔을 가진 사람일까요

일단 더부스 팀원들에게 MH님은 '미모의 녀성'으로 밥을 아주 잘 드시는 분입니다. 고기를 먹으러 가면 고기를 아무리 많이 먹었더라도 끝끝내 냉면 한그릇까지 뚝딱 비워야 식사를 마치는 분이죠!

Q1. MH님은 어떤 색깔을 가진 사람인가요?
색깔이라처음부터 너무 큰 질문 아닌가요?(웃음). 색깔로 비유하면 보는 사람마다 다르게 얘기하는데 스스로는 보라색ㅋㅋ 첫인상이 차가워 보인다는 얘기를 많이 듣는데실제론 사람 냄새나는 걸 좋아해요메신저 대화보다는 직접 이야기하는 걸 선호하고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도 좋아하구요그런 활동에서 에너지를 많이 얻어요첫 직장에서 인재 개발팀에서 일한 적이 있는데그때부터 사람들과 교류하는 일이 제 적성에 잘 맞는다고 느꼈어요.

Q2. MH님이 지닌 색깔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나오는군요!
그런 것 같아요인생의 중요한 순간들을 돌아보면 항상 저에게 큰 영향을 준 사람들이 존재해요첫 직장을 퇴사하고 떠난 유럽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대학원 시절 알게 된 친구 A그리고 새로운 직장을 선택할 때 큰 영향을 줬던 친구 B까지사람들에게 받은 영향이 정말 커요사람들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고그 과정 속에서 제 자신을 돌아볼 수도 있죠.
 

Q3. 굉장히 흥미로운 주제네요! A씨 이야기부터 들어볼까요? (여러분, 참고로 MH님은 미모의 녀성입니다. 그에게 '영향'을 준 A와 B도 그에 걸맞는 사람일거에요!ㅋㅋ)
, A는 대학원 시절 만난 친구였어요제가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신세계 같은 사람이었죠냉철한 스마트함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본인의 분야에 대해서는 상당히 열정적이었어요또한 자신의 취향에 대해 확고한 기준을 가진 사람이었는데그런 모습이 제게는 상당히 매력적이었어요저에겐 전혀 없는 모습이었죠. A는 술특히 싱글 몰트 위스키를 굉장히 좋아했는데, 그때 술도 멋진 취미가 될 수 있다는 걸 처음 느꼈어요그래서 A를 만난 이후에 저도 저만의 취향이 확실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죠확고한 취향에서 나오는 아우라멋있지 않나요?

Q4. A씨는 MH님의 색깔이 더욱 뚜렷해지는 데 큰 영향을 줬군요. 자신의 취향이 뚜렷한 사람은 정말 매력있죠. MH님 곁에 있었던것만으로도 그의 안목이 조금 엿보이기도 하네요(웃음). 또 다른 친구 B님은 MH님께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궁금해요.
B는 제가 제 자신의 삶을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해준 사람이에요. B를 알게 되기 전까지 저는 남들의 시선과 기대를 엄청 신경 쓰며 살아왔어요제 자신보다는 타인의 기준에 맞춰왔던 거죠하지만 B는 자신의 생각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이었어요또한 만인의 사랑보다는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받는 사랑을 더욱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었죠그런 모습을 보면서 저도 조금씩 저의 내면을 바라보게 되었어요내가 정말 좋아하는 건 무엇인가내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남들이 아닌 나의 기준에 맞춰 생각하고 고민했어요그러던 중 당시에 다니고 있던 컨설팅 회사에서 퇴사하기로 결심했죠근무여건이 나쁘지 않은 곳이었지만제가 살아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었거든요. 누군가는 일 밖에서 즐거움을 찾으라고 하지만일까지 즐거울 수 있다면 금상첨화잖아요그런 일을 찾던 중에 더부스를 알게 되었고험난한 면접을 거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6. 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삶당연한 것 같지만 한편으로는 쉽지 않은 일 같아요그럼 더부스에서는 살아있다는 느낌을 받으시나요?
네, 왜냐하면 스스로 계속 동기 부여를 하며 일하게 되니까요. 더부스에서는 많은 부분의 일을 자기가 직접 만들고, 직접 해내야 하거든요. '주어진 과제' 라는 것이 없고 전부 다 거의 스스로 찾은 '필요 할 것 같은 일'을 알아서 찾아내서 하죠. 비생산적이고 소모적인 일에 시간을 뺏기는 일도 없고요. 보고를 위한 보고라든가, 보여지기 위해 진행되는 일들이 없는 작은 조직이기도하고요.

Q5. 그렇군요! 더부스에 합류하시기 위해 거쳤던  “험난한” 인터뷰는 무엇인가요?
저의 더부스 입사과정은 정말 파란만장했어요(웃음). 우선 당시 더부스 사무실은 해커 기지를 방불케 했어요어떤 간판이나 표지판도 없이 구석진 건물 2층에 자리잡은 음침한 곳이었죠아무래도 스타트업이다 보니 그럴 수도 있겠다 싶었어요면접 분위기도 캐쥬얼할 것 같다고 예상했구요하지만 막상 들어가니 대표님이 눈에 힘을 빡주고 1시간동안 빡세게 면접을 보시더라구요‘내가 맘에 안 드나?’라고 느낄 정도였죠어찌어찌 인터뷰가 마무리되어갈 쯤엔 다른 분이 난생 처음 보는 맥주를 엄청 가지고 오시더라구요‘여기 입사하면 매일 이런 맥주를 마실 수 있구나’라는 생각에 갑자기 기분이 좋아졌어요긴장도 풀렸고그래서 뭐 신나게 마셨죠빈속에 맥주를 들이부었어요그러다 보니 저도 모르게 잠이 들었더라구요… 나중에 집에 가셔야 한다고 깨워 주셨죠(웃음). 

그리고 심지어 저를 집 주차장까지 다른 분이 데려다 주셨는데 아파트 다른 동에 내려주셔서 정신을 차린 후 주차장을 다시 거슬러 올라 바깥으로 나왔습니다. 아파트 다른 동이어서 출입증이 없었거든요. 그리고.... 다음날 이불킥을 엄청 했습니다떨어졌구나 싶었는데 다행히 2차 인터뷰 제의가 왔고그때는 정신 똑바로 차리고 열심히 준비해 가서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더부스의 모든 인터뷰가 취중으로 진행되는것은 결코 아니며, 음주 인터뷰를 진행하고, 취한 분은 MH님이 처음임을 밝힙니다 ㅋㅋ)

Q6. 면접 때 술에 취해 잠든 이야기는 처음 들어봤어요원래 술을 좋아하는 편이셨나요맥주는요?
저는 아니라고 말하고 싶지만 주변에서는 그렇게 생각하더라구요(웃음). 맥주는 더부스에 입사하고 나서 좀 더 잘 알게 되었어요입사 후 6개월 동안 맥주를 거의 매일 마시면서요세상엔 신박한 맥주가 정말 많아요참 행복한 세상이에요!

Q7. 어제는 와인파티를 하셨다고 들었어요! 역시 술은 마시면서 배우는 게 제 맛이죠입사 후 더부스 생활은 어떠셨나요?
사실 처음에는 회사에 대한 걱정과 의문이 많았어요대부분의 팀원이 전공이나 커리어와 관련 없이 처음 해보는 일을 맡았으니까요저도 처음에 브랜딩 업무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어요그러다 보니 서로를 챙겨줄 여유도 없었구요하지만 더부스에는 “되게 하자”라는 긍정 에너지가 있었어요저는 그게 더부스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회사의 슬로건인 “Make This Happen”도 바로 이러한 점에서 착안한 것이죠물론 요즘도 매일매일 ‘이 방향이 맞는 걸까?’라는 고민이 끊이질 않아요그렇지만 걱정과 의문은 많이 줄었어요. 1년간 많은 일을 경험하며 팀원의 역량에 대해회사의 발전가능성에 대해 큰 신뢰가 생겼으니까요!

Q8. 훈훈하네요이래선 인터뷰가 너무 따뜻해요더부스의 안 좋은 점은 없나요디스!!
음… 더부스는 모든 제의에 대해 한 번에 NO라고 말하는 적이 없어요이게 장점이면서도 단점(?)이라고 할 수 있죠이것저것 다양한 경험을 한다는 점은 참 좋지만, 체력 소모가 심해요ㅋㅋㅋ 솔직히 힘들어요에너지가 고갈된다고 느낌이랄까그래서 어느 한 곳에 집중하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해본 적이 있어요하지만 더부스는 아직도 갈 길이 머니까요힘들긴 해도 최대한 많은 경험을 쌓는 게 중요하다는 점에는 저도 공감해요생존과 성장을 위해 최대한 조직의 유연성을 시험해보는 시기인 거죠하하…

Q9. 자극적인 인터뷰를 노렸지만 이번 질문도 훈훈하게 마무리 되었네요이왕 이렇게 된 거 진지한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MH님은 더부스가 어떤 브랜드로 성장하기를 바라시나요?
뭔가 공적인 질문이 나왔네요(웃음). 현재는 기업이 일방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통제하는 시대가 아니라고 생각해요사람들이 저희 브랜드를 통해 어떤 경험을 하느냐가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한다고 할 수 있죠다양한 채널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해요저는 그 속에서 더부스가 역동적이고에너지 넘치고창의적이면서도 재미있는 브랜드로 인식되기를 바랍니다그러기 위해선 저를 비롯한 더부스 모든 팀원들이 더욱 야근야식맥주 (얏호 ㅎㅎ아니 분발 해야죠너무 딱딱했나요?

Q10. 다소 가식적이었습니다(웃음). 시간이 벌써 이렇게 되었네요마지막 질문 드리고 인터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MH님이 만약 맥주를 만든다면 어떤 맛의 맥주를 만들고 싶으세요?
맛이라기 보다는 마시면 에너지가 팍솟는 맥주를 만들고 싶어요저는 평소에 고카페인 음료나 에너지드링크를 좋아해요. (스누피 우유는 사랑입니다.) 마시면 가슴이 쿵쾅대면서 들뜨는 느낌이 나는데그 느낌이 참 좋아요그런 맥주가 있으면 재밌을 것 같네요약간의 취기와 함께 에너지까지 업되면… 와우생각만 해도 술이 당기는 데요다음엔 꼭 만취 인터뷰로 진행해주세요

대강 페일에일탕수육과 함께 진행된 2시간의 인터뷰마지막까지 MH님만의 독특한 색깔과 에너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언젠가 MH님의 만취 버전 인터뷰를 기대하며 이번 인터뷰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다음 인터뷰도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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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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