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상상하시던 그 이상입니다’ 8퍼센트 김현우 마케팅 팀장

더팀스 편집팀 / 2016-12-01

8퍼센트 - ‘무엇을 상상하시던 그 이상입니다’ 8퍼센트 김현우 마케팅 팀장 팀터뷰 사진  (더팀스 제공)

8퍼센트 - ‘무엇을 상상하시던 그 이상입니다’ 8퍼센트 김현우 마케팅 팀장 팀터뷰 사진 1 (더팀스 제공)

자율 출근제도, 말랑말랑 세미나? 얼핏 들으면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 회사의 문화 같습니다. 뜻밖에도 금융업으로 분류되는 P2P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8퍼센트의 기업 문화입니다. 8퍼센트 김현우 마케팅 팀장은 팀의 경쟁력을 ‘수평적인 문화’에서 나온다고 말하며 “언제든 아이디어를 내고 실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우리 회사의 가장 큰 매력은 UX디자이너님이 말했던 ‘월요병이 없다’ 는 말이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자율 출퇴근(재택근무 가능)’ 과 격주 랜덤 4인 1조로 점심을 먹는 ‘특별한 점심’, 외부 연사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하는 ‘말랑말랑 세미나’ 등 좋은 문화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매력은 좋은 동료들과 열정적으로 일하며 성장할 수 있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을 상상하시던 그보다 더 자율적이고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즐겁게 일할 수 있습니다.”

 

입사한 지 두 달 정도 됐다고 들었습니다.

네, 저도 2개월 차 된 신입입니다. (웃음)

 

자율 출퇴근 제도에 대해 말씀하셨는데요. 실제로 일하면서 얼마나 반영되고 있나요?

아직 저는 한 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지만 곧 해볼 계획입니다. 실제로 다른 팀원들을 예로 들면 출근 당일 슬랙에 ‘재택한다, 반차 쓴다, 지각한다’ 등 출퇴근에 대해 자유롭게 노티만 한 후 각자 회사가 아닌 장소에서도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8퍼센트에서 자율 출퇴근 제도는 어떤 의미를 갖나요?

피곤하거나 집중이 안 되는 시간과 상황이 있는데 그럴 때 억지로 일을 하는 것 보다 자신의 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절해 실질적으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8퍼센트 - ‘무엇을 상상하시던 그 이상입니다’ 8퍼센트 김현우 마케팅 팀장 팀터뷰 사진 2 (더팀스 제공)

한 달에 한 번 정도, 다양한 업계 전문가를 초대해 캐주얼하게 말랑말랑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들었는데요. 기억나는 세미나는 어떤 게 있나요?

최용식 대표님의 ‘아웃스탠딩이 말하는 SNS 활용법’이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스터디 맥스에서 언론홍보를 담당했을 때 당시 뉴스토마토 벤처담당 기자여서 인사를 드린 적이 있는데, 다시 만나게 되니 즐거웠습니다. 아웃스탠딩이 놀라운 성장을 한 만큼, 저도 그 때에 비해 많은 성장을 했으면 좋겠네요.

 

8퍼센트 합류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홍보대행사 ‘바움 커뮤니케이션’에서 언론홍보 업무를 하면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 후 벤처 기업인 ‘스터디맥스’에서 커뮤니케이션 파트장 역할을 맡으며 유통채널 관리, 언론홍보, B2B 등 다양한 마케팅 분야를 담당하였습니다. 이후 당시 직방 마케팅 팀에서 브랜드마케팅을 담당하는 분의 추천으로 직방에 합류해 모바일, 온라인 광고를 집행하는 파트인 퍼포먼스파트에서 리드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8퍼센트 - ‘무엇을 상상하시던 그 이상입니다’ 8퍼센트 김현우 마케팅 팀장 팀터뷰 사진 3 (더팀스 제공)

채용 인터뷰 때는 주로 어떤 분위기로 무슨 이야기를 나눴나요?

마치 오랜만에 만난 친구와 요즘 근황을 얘기하는 거처럼 편한 분위기에서 채용 인터뷰가 진행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제 회사 생활, 그리고 가치관에 대해 말씀 드리다 보니 어느새 제 인생사를 다 얘기할 정도로(?) 속마음을 털어놓았던 자리였습니다. 또, 대표님의 가치관에 대해 듣다 보니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 달간 근무하면서 마케팅 팀장으로 어떤 업무를 하셨나요?

퍼포먼스 마케팅 (온라인에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유입된 고객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을 트래킹하고 개선하는 것) 을 통해 모객 단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집중했고요. 1일 단위로 디테일하게 분석해 퍼포먼스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12월 중순에 나오는 TV 광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역의 마케팅을 수행하셨는데요.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거라고 생각하세요?

마케팅은 고객에게 우리의 서비스를 어떻게 정확하게 인식시키느냐와 고객이 서비스를 필요한 시점을 찾아 적재적소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액션까지 유도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8퍼센트에서는 구성원들이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하나요?

8퍼센트에서 원하는 2가지 미션(mission)과 4가지 방법(way)이 있습니다. 2가지 미션은 ‘사회에 기여하고, 불가능에 도전한다’는 것이며, 4가지 방법은 ‘1. 마땅히 옳은 일을 한다. 2. 할까 말까 할 땐 한다. 3. 나인가 싶으면 나다. 4. 어제보다 잘한다’ 는 것입니다.

 

어떤 팀원을 채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현재 마케팅 팀은 퍼포먼스 마케터 3인이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 더 채용을 할 예정입니다. 업무적으로는 데이터 분석을 좋아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해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그리고 번뜩이는 마케팅 감각을 가진 분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SNS를 통해 콘텐츠 마케팅 업무를 담당해줄 분도 찾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꿈을 가지고 계신가요?

제 꿈은 마케팅 분야에서 최고가 되는 것입니다. 나중에 일을 그만두고 돌아봤을 때, 제 스스로가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성공시켜 8퍼센트의 성장에 최대한 힘을 보태는 것이 지금 목표입니다.


중금리 금융시장을 개척하여 서민 금융 발전에 기여하는 8퍼센트

함께 보면 좋은 글

‘개발자는 관리자로 어떻게 성장하는가?’ 8퍼센트 이호성 CTO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