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봉기

IOS 개발자

100

about me

내 이야기
프로필사진

Q.1) iOS 개발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학을 졸업 후 첫 회사를 취업하면서 아이폰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애플 제품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습니다. 아이폰을 처음 구입 후 앱스토어의 수 많은 앱들을 보며 각종 앱들을 설치해보고 삭제해가며 IOS 앱 개발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습니다. 대학시절에는 IOS개발보다는 안드로이드 개발을 접할 기회가 더 많아 세미나 참여 등 관심을 가져보려고 하였지만 제가 사용하지 않는 안드로이드 보다는 제가 직접 사용하는 IOS쪽으로 지속적인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2011년 첫 회사에 취업하여 웹 개발자로 일을 진행하면서 아이패드 및 맥북등을 구입해가며 아이폰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려 하였지만 독학으로 IOS 개발을 진행하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개발도서를 구입만 하고 방치하기를 반복하다 회사를 퇴사하게 되고 잠시 쉬면서 Swift 도서 한권을 보며 IOS 개발자로 커리어 전환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더 강해지게 되었습니다.

그후 다른 회사로 입사를 하고 개발업무를 진행하던 중 우연히 해당 교육과정을 알게되었고 과감하게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IOS 개발자가 되기위한 도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제가 필요하고 만들고 싶은 앱을 만들고 그 과정을 제가 좋아하는 IOS를 통해서 구현 할 수 있다는 점이 IOS 개발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원동력이고 앞으로도 발전가능성이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Q.2) iOS 개발 이전에 어떤 일을 하였는지?

패스트캠퍼스 IOS 스쿨을 수강 전 SI 웹 개발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약 6년간 웹개발자 업무를 수행하며 각종 업무들과 스킬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작은 회사에서 개발을 진행하다보니 설계부터 각종 문서작업 및 개발 업무 등 일은 다소 힘들었지만 IOS 개발공부를 하는데 있어서는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IOS 개발 전에 사용하였던 기술로는 웹에서 가장많이 사용하고 있는 java, Spring framework, jsp, js, DB는 오라클, mysql을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IOS개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지만 IOS개발에 서버의 역활이 많은부분을 차지하고 백앤드 개발자와의 협업 또한 필수적으로 필요하기에 이런 경험들은 앞으로 IOS 개발자로서 업무를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최근에 진행하였던 프로젝트로는 한 업체의 CRM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회사 이직 후 처음으로 진행하였던 프로젝트로 CRM이라는 업무와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상태로 투입되어 초반에는 다소 힘든 과정을 거치며 고생하였지만 결국 별탈없이 프로젝트를 완료하였습니다.SI업무를 경험하면서 가장 많이 경험하고 발전한 부분이 앞의 예처럼 다소 부족한 시간이나 경험을 빠른 적응력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경험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Q.3) iOS 개발을 배우면서 좋았던 점 /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평소에 하고 싶었던 아이폰개발을 배운다는 점은 힘든 교육과정을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웹 개발을 통하여 자바나 스크립트 등의 타 언어들을 통하여 개발에 대한 감을 익혀서인지 초반 교육진행은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었고 회사를 처음 다니면서 개발을 시작하였을 때 느꼈던 배움의 즐거움과 하루하루 공부하며 IOS 개발지식을 익히며 성장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어느 정도 교육이 진행되고 개인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간단한 앱을 구성하고 개발을 하는 과정을 진행하다보니 아직은 미숙한 자신을 보며 다시 실망을 하기도 하였지만 하나의 기능을 구현하고 완성시키는 과정을 통하여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고 같이 교육을 수강하는 동료들과 배움의 지식을 공유하는 과정은 앞으로도 IOS 개발자로 커리어 전환 후 개발 직군을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웹 개발을 시작하며 3~4년차 개발자가 되었을 때부터 IOS 개발에 관심이 있어 커리어 전환을 고민을 하였지만 결정하지 못하다 지금에서야 IOS 개발교육을 통해 커리어 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지금 힘든점보다는 교육을 받을 수 있고 IOS 개발자에 한걸음씩 다가가고 있는 지금 과정의 대부분이 좋은 기억으로만 남을 것 같습니다.

Q.4) 현재의 자신에 대한설명

교육에 참여하기 전 개발자 일을 하면서 동일한 개발업무를 진행하다보니 정체기를 격었고 제가 그동안 하고 싶었던 IOS 개발업무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되었고 많은 고민 끝에 다니던 회사를 정리하고 커리어 전환을 위해 개발교육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적지 않은 나이에 IOS개발을 새롭게 공부하고 도전한다는 것이 많은 걱정과 두려움이 있는게 사실이지만 그동안의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빠른 속도로 발전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적용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으며 처음에는 다소 내향적인 성격으로 보여질 수 있으나 타인과 쉽게 친해지는 유한 성격을 갖고 있으며 조직 내에서 팀원들과의 협조와 융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혼자일때보다는 동료들과 협업을 통해 업무를 진행할때 더 빛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Q.5) 앞으로 하고싶은일

IOS 개발자로 하나의 서비스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며 하나의 시스템을 완성하는 경험을 해보고 싶지만 아직은 한명의 개발자로 불리기에는 다소 부족한 실력을 보유하였기에 가장 우선적으로 개발실력을 향상시켜 회사의 구성원으로 부족함이 없는 개발자가 되는것이 최선의 목표입니다.

만일 입사가 허락된다면, 그 동안의 교육으로 제가 쌓아 온 실력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동시에 항상 발전해 나가는 개발자로서, 제 자신에 대한 채찍질을 게을리 하지 않고 개인과 회사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Work Experience

경력
2016-06 ~ 2017-01

레드소프트

웹 개발자

CRM 웹 프로젝트 개발을 담당

사용언어 : java, spring framework, oracle, java,

2011-01 ~ 2016-01

오픈데이타시스템

SI사업부

웹 SI 프로젝트 개발을 담당

사용연어 : java, spring framework, oracle, java,

Attitude & Ability

특별한 역량
thumb_up
0
Objective-C
thumb_up
0
Java
thumb_up
0
Spring Framework
thumb_up
0
JSP
thumb_up
0
Javascript
thumb_up
0
Oracle

Portfolio

포트폴리오
2017.3
Petme

해커톤을 진행하며 하루동안 개발자 3인, 디자이너 1인이 팀을 구성하여 진행하였던 프로젝트 입니다.

싱글족들이 늘어남에 따라 반려견을 키우는 수가 증가하고 있고, 그것에 맞게 반려견 매칭 어플리케이션을 구상했습니다.
'사람'보다 그들의 '반려견'을 보고 상대방을 매칭시켜 매칭에 더 재미를 줄 수 있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https://github.com/BaekJinCho/PetmeApp

2017.3
Record

여행 중의 행복했던 기억과 특별한 순간들은 새로운 순간들을 만나며 잊혀져 간다. 결국 남은 것은 정리 안된 사진들과 희미해진 여행의 기억...
내가 여행한 곳을 기록하고 정리하고 싶지만 생각만큼 쉽지가 않다. 사진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나만의 여행 다이어리를 만들 수 있도록 이 앱을 기획 및 개발하였습니다.

https://github.com/whalebab86/Record_IOS

Design Showcase

비핸스/드리블
Behance

연결된 Behance 계정이 없습니다.

Dribble

연결된 Dribbble 계정이 없습니다.

Tech Stack & Tool

프로그램/언어

Code Archive

깃허브/비트버킷
GitHub

연결된 GitHub 계정이 없습니다.

Bitbucket

연결된 Bitbucket 계정이 없습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