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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유럽 - VAT 시리즈 (3)

★03★Q: 아마존 유럽에서 판매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A: VAT는 가입 하세요그게 여러가지로 마음이 편합니다. 위에서 다룬 내용은 이론적으로 'VAT 가입을 하지 않아도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설명해드린 것 뿐이며, 실제로 아마존 유럽에서 오랫동안 판매해온 입장에서 말씀드리지만, 현지 내 수입자의 필요성, VAT 공제/환급, 무역 서류 처리, (그리고 마음의 평안 ㅋㅋ) 등등 여러가지 이유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VAT는 돈이 좀 들더라도 투자라고 여기시고 그냥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FBM으로 모든 판매를 하겠다고 고집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판매 시 계산되는 수익에 대한 예시를 만들어봤습니다. 간편한 설명을 위해 관세 항목은 생략했습니다:VAT 미가입 대상의 DDP FBM 판매 방식 부가세 포함 판매가: $100 수입 부가세: -$20실제 수익: $80VAT 가입 대상의 DDP FBM 판매 방식 부가세 포함 판매가: $100 수입 부가세: -$20 매출 부가세: -$20 공제 부가세: $20 실제 수익: $80보시다시피 실제 수익은 VAT 가입을 하든 말든 동일합니다. 물론 VAT 가입/신고/납부는 번거롭고, 해외 세무대리인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돈이 조금 더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언제 해외 셀러들에 대한 영국 세법이 바뀔지도 모르고, 아마존 유럽 정책이 바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마음 편하게 VAT 미가입 상태로 판매를 지속할 수는 없으니, 아마존 유럽 판매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계신다면 VAT 가입은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A: 비싼 제품은 FBM으로 팔고, 저렴한 제품은 FBA로 판매하세요FBA의 장점에 대해서는 아마존에 대해 기본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충분히 인지하고 있을테니 굳이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하지만 단점에 대해서는 많이들 모르시더라고요.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FBA의 가장 큰 단점은 '모든 처사를 고객에게 너무 유리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객단가가 $100이 넘는 제품들에 대해서도 고객이 원하면 너무 쉽게 반품 요청을 자동으로 수락해주고, 제품이 고객 부주의로 인해 손상되어 재판매가 불가능한 상태로 반품 됐다면 그 피해를 고스란히 판매자가 감수해야하는 것이 부담스럽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단점은 객단가가 너무 높은 제품들의 경우 소량이라도 FBA 재고로 미리 보내놓는다는 것 자체가 판매자에게 부담스럽다는 것입니다. 객단가가 하나에 $500이 넘는 제품은 당연히 제조 원가도 비쌀 것이고, 그런 제품을 FBA 재고로서 10개만 입고한다고 하더라도 상당한 금전적 부담이 생깁니다 (수입 관부가세까지 생각하면 초기 투자 비용이 엄청나죠). 따라서 고가의 제품들은 하나씩 FBM으로 판매하고 저렴한 제품은 FBA로 대량 입고 하여 판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A: '영국' VAT로 가입/신고/납부하고, 아마존 UK를 기준으로 판매 하세요중요한 것은 '왜'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아마존 유럽에 판매하는 셀로로서...(1) 아마존 UK가 아마존 유럽 5개 국가 사이트 중에서 제일 크기 때문에(2) 영어가 주 언어인 영국이 운영하는 입장에서 수월하기 때문에(1) 아마존 UK가 아마존 유럽 5개 국가 사이트 중에서 제일 크기 때문에아마존 유럽 5개 국가 사이트 (UK/DE/FR/ES/IT) 중에서 가장 큰 건 사실 독일입니다 ^^; 하지만 거의 동급으로 큰 시장이 영국입니다. 두 시장의 규모는 거의 차이가 미비할 정도로 크기가 둘 다 상당합니다. 아마존 유럽 운영의 기준점으로써 굳이 이 둘 중에 하나를 골라야 한다면 언어 장벽의 문제가 비교적 덜한 (영어를 사용하는) 아마존 UK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며, 관련하여 VAT 문제도 해당 국가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수월합니다.(2) 영어가 주 언어인 영국이 운영하는 입장에서 수월하기 때문에너무 당연한 얘기일 수도 있겠지만, 대한민국 사업자들 중에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태리어, 스페인어 중에서 가장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라고 한다면 영어일겁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아마존 유럽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아마존 안에서의 실무를 처리해야할 뿐만 아니라 무역과 세무까지도 고려해야하다보니 아무래도 언어 장벽이 낮은 아마존 UK로 기준점을 잡는 것이 현명합니다.A: 판매를 영국에만 국한하지 말고 모든 아마존 유럽 사이트로 확장하세요영국을 포함한 그 어느 유럽 국가의 VAT를 가입했다면, 해당 국가에서 다른 EU 국가에 판매가 일어나도 국경 판매 한도액 (distance selling threshold)까지는 VAT를 가입한 국가에만 VAT를 납부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영국 VAT만 가입하면 Distance Selling Threshold 라는 제도로 인해 FBA 재고가 영국에 있다면 다른 EU 국가에서 판매가 일어나도 타 EU 국가에 FBA 배송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영국에만 VAT를 납부하면 되는 제도입니다. 나라마다 이 한도액이 다른데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services.amazon.co.uk)위 표의 왼쪽만 보시면 됩니다 (Threshold for distance selling). 오른쪽은 distance selling과 관련 없는 내용입니다 (오른쪽 부분은 현지에 법인 설립할 경우 VAT 가입 의무 면제 한도액 표입니다).★04★Q: 선납한 수입 부가세를 어떻게 공제/환급 받나요?A: 한 줄 정리주문을 이행하거나 FBA 재고를 보낼 때마다 나의 VAT 번호로 화물을 보내고 / 통관 시키고, 우선 수입 부가세를 내가 선납합니다. 그러고 나서 3개월에 한 번씩 VAT 신고/납부를 할 때 선납한 수입 부가세를 증빙 제출하여 3개월 판매분의 매출 부가세보다 선납한 수입 부가세가 높게 나왔다면 매출 부가세 환급을 신청하고, 낮게 나왔다면 매출 부가세 공제를 신청하면 됩니다.이제 여러분의 VAT 번호도 생성 되었고, FBA 재고도 보냈는데, VAT 번호로 통관을 하게 되는거면 수입 부가세를 결국 내 VAT 번호 앞으로 내야하며, 아마존 유럽에서 매출이 발생한다면 매출에 따른 매출 부가세도 발생할텐데, 그럼 부가세 (VAT)를 이중으로 납부하게 되는 것 아닌가? 라고 질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VAT 가입을 하고, 이런 정석적인 방법으로 투명하게 납세하려고 하는 모든 행위 자체가 사실 이중으로 부가세를 지불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A: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겠습니다조금만 기억을 되돌려보면 FBA 재고를 처음에 보냈을 때, 영국 기준으로 수입할 때 지불한 수입 부가세를 여러분의 VAT 번호로 제대로 신고하여 이미 선납하셨습니다. 그리고 영국의 경우 VAT 신고 주기는 VAT 발행일로부터 3개월에 한 번이니, VAT 발행일로부터 3개월 동안 FBA로 보낸 모든 제품이 완판되었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제품이 예를 들어 하나에 아마존 UK에서 실제로 판매할 가격이 $12이라고 한다면 (영국 VAT 20%를 포함한 $10+$2의 합계), 애초에 FBA 재고를 보낼 때 commercial invoice에 개당 가격을 똑같이 $12로 기재하여, 총 100개를 보낸다고 하면 $12*100ea = $1200으로 신고했을 겁니다. 그리고 총 $1200의 commercial value를 하는 이 화물에 대해서 수입 부가세를 20%인 $240을 지불했을겁니다. 3개월 동안 이 모든 제품들이 전부 다 팔렸으니, 아마존 UK에서 발생한 총 매출도 $1200입니다. 따라서 매출 부가세도 $1200의 20%인 $240이 발생했을겁니다. 즉, 영국 국세청에서 청구하는 VAT 총액이 $240인데, 이미 $240을 (영국 기준으로 봤을때) 수입할 때 납부한 내역이 있으니, 이걸 증빙만 한다면, 영국 국세청에서 이미 선납한 수입 부가세 만큼 공제를 해주게 되어 결국 $240 - $240 = $0 으로 청구 VAT를 확정 짓게 됩니다.A: 선납한 수입 부가세를 증명하기 위한 서류: C79을 잘 준비해야 합니다이 선납한 수입 부가세를 증명하기 위해서 영국 국세청 (HMRC)에 제출해야하는 서류명이 바로 'C79' 서류입니다. C79 서류는 영국 국세청에서 VAT 가입 당시 여러분이 기재한 여러분의 사업장 주소로 '우편물'로 배달이 됩니다 (네, 이메일이 아니라 우편물입니다). C79 서류의 발행 조건 및 기준은 화물(FBA 재고 입고분)이 영국 국경을 넘을 때 여러분이 사용한 운송사 또는 포워딩사에서 해당 화물의 수입자를 정상적으로 여러분의 VAT/EORI로 신고했다면, 영국 국세청에서 알아서 이 C79 문서를 여러분의 VAT 가입 당시 기재된 사업장 주소로 commercial invoice 상의 value대로 잘 계산해서 20% 되는 금액이 기재된 '부가세 선납 증명서'를 보내줍니다. 이게 없으면 선납한 수입 부가세를 매출 부가세분에서 공제/환급 받을 수 없으니, 반드시!! 화물을 보내기 전에 운송사에 여러번 확인해서 화물이 영국에 수입될 당시 여러분의 VAT/EORI 넘버로 제대로 신고되어 수입되는지를 꼭!! 확인하고 또 확인해야합니다. 안 그러면 여러분은 짤없이 VAT를 이중 납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DHL은 DHL의 VAT로만 통관시켜준답니다. 2018.02.05 기준. 한 마디로, DHL을 통해 영국으로 FBA 재고를 입고하면 부가세 공제/환급 못받습니다 (부가세 이중 납부해야 합니다). FedEx를 쓰거나 아예 대량으로 해상 운송으로 보내고 포워딩사를 적극 이용하도록 합시다. 이 글을 만약 DHL의 어느 담당자가 보고 계신다면 얼른 이 부분을 해결해서 제게 별도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글을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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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인플루엔서를 통해 매출을 늘리는 법

인사말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셀러들의 성공적인 아마존 진출을 도와주는 컨설팅 회사이자 대행사인 컨택틱의 이이삭 대표입니다. 오늘 여러분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내용은 아마존에서 발표한 새로운 개념인, '아마존 인플루엔서 프로그램'입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브랜드 오너들의 경우 매출을 증폭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우선 본론으로 들어가기 앞서 Amazon Associates Program과 그에 속해있는 세부 분야인 Amazon Influencer Program에 대한 소개를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Amazon Associates ProgramAmazon Associates Program을 한 마디로 설명드리자면, '영업 인센티브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누군가가 인터넷으로 아마존의 특정 상품을 특정 URL (본인의 Amazon Associates Link)로 홍보하여, 그 링크를 클릭하고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있을 경우, 구매한 액수만큼 %로 커미션 (수수료)를 지급 받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Amazon Associates Program에 이수하여, 저의 Associates 링크로 제 블로그에 $1000짜리 캐논 DSLR 카메라를 홍보했고, '홍길동'이라는 사람이 그 링크를 클릭하여 그 카메라를 구매했다면, 제 앞으로 4% (카테고리에 따라 최대 10%까지 수령 가능)의 수수료인 $40가 지급됩니다.아주 멋진 프로그램이죠?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정확히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입니다. 카테고리마다 커미션이 다른데요, 최저 0%에서 최대 10%까지 가능합니다. 웬만한 카테고리는 4%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커미션율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카테고리별로 Amazon Associates 커미션율Amazon Influencer ProgramAmazon Influencer Program은 Amazon Associates Program의 속편입니다. Amazon Associate가 되면 Associates Central이라는 어드민 페이지에서 본인의 링크를 만들 수 있게 되는 등 어드민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해지는데, 이 시스템의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나만의 아마존 랜딩페이지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Associates Central에서 링크를 만들더라도, 기존재하는 특정 아마존 상품의 링크를 걸 수도 있고, 아니면 특정 '검색어 결과'에 대한 링크를 나의 홍보 링크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 결국 '나의 아마존 내의 미니몰' 같은 것을 만들 수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Amazon Influencer Program을 통해서 이제 인플루엔서들이 본인만의 아마존 미니몰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amazon.com/shop/influencername). 이럼으로써 더이상 하이퍼링크(URL)를 '클릭'하지 않아도, 해당 인플루엔서들의 팔로워들이 아예 인터넷 검색창에 위처럼 특정 인플루엔서의 아마존 미니몰 URL을 직접 입력하고 방문하고 제품을 구매해도 여전히 인플루엔서에게는 커미션이 지급 되게 되었습니다.Social Media Promo Codes이제 Amazon Associates Program과 Amazon Influencer Program에 대한 이해를 하셨다면, 다음으로 셀러입장에서 '어떻게 이 프로그램을 잘 사용해서 그 수많은 인플루엔서들에게 내 상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라고 독려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셔야될 것입니다. 그리고 아마존에서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께 하나의 기능을 제공하였습니다. 그것이 바로 Social Media Promo Codes입니다. 이 기능은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 프로그램에 이수중인 '브랜드 오너'만 이용이 가능한데요, 아래에서 보이듯이 메뉴를 찾는 것은 쉽습니다:Social Media Promo Codes가 어떤 형태의 Promotion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려면 이 포스트가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한 마디로만 요약해드리자면, '내 브랜드 상품 중에 몇 가지를 선정한 특정 URL을 생성하여, 해당 제품들에 대해서는 고객들이 굳이 별도로 promotional code를 입력하지 않아도, 장바구니에 담자마자 미리 설정해둔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게 해주는 URL 생성식의 promotion' 기능입니다. 어쨌거나 중요한 것은, 이제 이걸 이용하게 되면 생성 페이지에서 아마존이 이런 행사를 브랜드 측에서 하고 있다는 것을 브랜드가 인플루엔서들에게 쉽게 알려줄 수 있도록 'Share this promo code with Amazon Influencers and Associates' 라는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막상 브랜드 측에서 이렇게 할인을 제공하는 행사를 하기로 크게 마음 먹었는데, 페이스북에서 힘들게 홍보하고 인스타에서 힘들게 홍보하고 구글에서 힘들게 홍보하는 것도 결국 다 일입니다. 하지만 애초에 브랜드를 대신해서 이런 행사를 홍보해줄 수 있는 인플루엔서들이 가세해준다면? 브랜드 입장에서는 손도 안대고 코를 풀 수 있는 격이 되는 것입니다.마치며이 기능을 활용해서 브랜드 오너들은 인플루엔서 마케팅에 들어가는 수고와 비용을 조금 덜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마존 인플루엔서 인맥을 잘 활용해서 매출을 증폭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희망합니다.그럼 오늘도 즐거운 글로벌 셀링 되세요! 컨택틱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62길 11, 8층 (역삼동, 유타워)   대표 전화: 02-538-3939   해외 부서: 070-7771-1727   영업 부서: 070-7771-1728   이메일: [email protected]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8OxbQGAnMqWGpGj5weLcZA  홈페이지: https://www.kontact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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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의 고속 성장 비결, 오픈서베이는 이렇게 조언합니다

기업 고객 리서치를 담당하는 세일링팀의 전예리님은 얼마 전까지 통계학과 대학원생이었습니다(이하 알렉스). 이대로 박사 과정을 밟아 연구원이 되고 싶었고, 이력서라곤 대학원 진학 때 쓴 영문 이력서 1장이 전부였죠. 스타트업 입사는 무슨 취업을 생각해본 적도 없습니다.  그랬던 알렉스는 입사한 지 1년 만에 SK텔레콤,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등 내로라하는 대기업 고객사 프로젝트를 줄줄이 맡으며 차세대 매출왕을 넘보고 있습니다. 평생 몰랐던 스타트업 체질을 이제야 발견한 걸까요? 알렉스는 조금 다른 이유가 있다고 말합니다.    오픈서베이 세일링팀의 전예리(알렉스) 어카운트 매니저   알렉스,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오픈서베이의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일링팀의 어카운트 매니저 알렉스입니다. 오픈서베이 입사한지도 벌써 1년하고도 두 달이 조금 넘었어요. 직장 경력도 똑같이 1년 2개월이고요(웃음).   ‘세일링(Sailing)’이라는 팀 이름을 알렉스가 직접 지었다고 들었어요. 어떤 의미인가요?  맞아요! 제가 직접 지은 팀명입니다. 입사 초기에 팀이 개편됐어요. 팀 내에서 공모를 받아 이름을 정하기로 했는데, 제가 낸 세일링(Sailing)이란 팀명이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뽑혔어요(웃음). 저에게도 뜻깊은 사건이라 날짜도 2018년 5월 8일로 정확히 기억해요. 실은 오픈서베이를 처음 사용하시는 고객을 응대하고 가이드하는 온보딩(Onboarding)팀에서 영감을 받았어요. 온보딩이 배에 태워준다는 의미니까, 그렇다면 우리는 고객들이 순항(Sailing)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팀이 되자고 생각했어요. 순항을 뜻하는 Sail과 판매를 뜻하는 Sale이 마침 발음이 같기도 하고요.    스타트업 취직은 생각도 없었는데, 벌써 다닌 지 1년도 넘었어요.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회사에 다닐 생각이 없었다는 게 맞을 것 같아요(웃음). 저는 계속 공부해서 연구원이 되고 싶었거든요. 그러다 오픈서베이 면접 기회가 생겨서 회사에 방문해 직원들이 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죠.  고객사와 전화 업무를 하는 분, 엑셀 표에 가득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분, 집중해서 설문을 만드는 분을 보는 그 짧은 순간에도 다들 본인 일에 정말 집중해서 일하는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어요. 회사를 한 번도 다녀본 적 없고 구체적인 계획도 없었지만 여기에서 저분들과 함께 일한다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어요. 그리고 운 좋게 면접도 붙었죠.  실은 붙고 나서도 대학원 재학 중이라 일단 3개월 정도 다녀보면서 생각해봐야지 싶었어요. 그런데 3개월 동안 정말 많은 일이 일어나더라고요! 여러 해프닝(Happening)이 벌어진다기보다 진짜로 일(Work)이 많아요.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다 그 일들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니까 이미 한참 시간이 지나서 지금이 된 거죠(웃음).    그래도 뭔가 계기가 있었을 것 같아요. 완전 신입 때 에피소드가 하나 있어요. 에이버리(이채은 팀장)가 갑자기 저를 불러선 “SK텔레콤 미팅을 혼자 좀 다녀와야겠다”고 하더라고요. 완전 신입인데 혼자서 어마어마한 대기업 고객사 미팅을 어떻게 가냐고 물으니, “부담 없이 고객의 고민이 뭔지 잘 듣고만 오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했나요? 고민을 잘 듣고만 왔어요! (해맑) 알고 보니 SK텔레콤에 급하게 미팅이 필요한데 팀에서 아무도 일정이 안 됐던 거예요. 그래서 에이버리가 “정말로 신입 말고는 아무도 일정이 안 나온다”라고 이야기했더니, 고객사 담당자님께서 “신입분이셔도 괜찮으니 직접 만나 비즈니스 고민을 공유하고 싶다”고 했대요.  프로젝트가 다 끝난 뒤 들어보니 에이버리가 저를 막무가내로 보낸 게 아니라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판단했다고 해요. 오랜 협업으로 관계가 돈독한 고객사이기 때문에, 이런 전후 상황을 충분히 주고받으며 협의한 상황이고요. 저로서는 정말 감사한 일이죠. 결과적으로 그 갑작스러운 미팅은 신입인 제게 정말 좋은 기회였어요. 미팅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프로젝트 제안서를 써서 조사 진행을 했고, 처음으로 보고서다운 보고서를 써서 SK텔레콤 담당자분들 앞에서 발표까지 했거든요. 이 프로젝트를 마치니 딱 입사 3개월이 지나있었어요(웃음).  사실 다른 회사였다면 대리·과장 때나 할 수 있는 일인데, 역량만 있다면 빠르게 업무 경험을 늘려갈 기회가 있다는 점은 오픈서베이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주니어라도 역량만 있다면, 빠르게 업무 경험을 늘려갈 기회가 있어요”   아무래도 주니어 때는 경험의 총량이 적으니 밀도 높은 경험과 성취가 곧장 성장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잖아요. 맞아요. 저는 오픈서베이에서 일하면서 계속해서 새로운 고객사의 새로운 문제를 직면하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가 많아요. 이 시기에 늘 새롭고 밀도 높은 업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은 개인적으로도 큰 자산이 된다고 생각해요.    어떻게 하면 그런 일을 척척 잘할 수 있나요? 좋은 팀 덕을 크게 보는 것 같아요. 세일링팀은 고객사의 고민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설문조사를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주업무예요. 그러기 위해선 리서치 방법론에 대한 이해나 분석 경험도 필요하지만, 고객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것도 정말 중요해요.  사실 저는 업무 이메일부터 해서 고객과 소통하는 게 정말 힘들었어요. 생각만큼 잘 못 하니까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고요.    오호. 그럼 약점을 극복하는 비법을 전수받은 건가요? 아뇨. 오히려 반대예요. 림(송경림 COO)과의 성장진단 때 고민을 털어놓으니 약점을 보완하는데 애쓰지 말고 강점을 더 살리는 데 집중하라는 조언을 받았어요. 데이터가 중요하다는 걸 아는데 그치지 않고, 깊이 있게 보고 분석하는 걸 좋아한다는 점은 분명한 강점이라고 했죠. 노력하면 언젠가 못하는 것도 잘할 수 있겠지만, 잘하는 것에 집중하는 게 더 효과적이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조언은 특별히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못하는 것 없이 다 잘해야 된다는 조언은 맞는 말이지만 버겁고 부담스럽게 느껴지는데, 지금 잘하는 걸 더 잘하라는 조언은 더 현실적이고 제가 노력하면 이룰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팀 문화도 그래요. 제가 모르면 알려주고 쳐지면 끌어주고 고민은 함께 나누면서 정말 팀처럼 일해요. 제가 약한 부분은 팀에서 챙겨준다는 생각을 하니 든든하죠. 잘할 수 있는 분야에 더 집중할 수 있으니까요. 제가 잘하는 걸 다른 팀원이 잘못하고 있으면 제가 나서서 도와줄 수도 있고요.      “약점을 보완하는데 애쓰지 말고  강점을 더 살리라는 조언이 큰 도움이 됐어요”   저도 세일링팀을 보면 돈독하고 끈끈하다는 생각이 들곤 해요. 서로의 약점을 채워주며 긴밀하게 일할 수 있는 비결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공유하는 문화라고 생각해요. 정기적으로 팀 미팅을 하면서 프로젝트 리뷰 시간을 가져요. 프로젝트를 하며 무엇을 배웠고 무엇이 아쉬웠는지 경험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는 거죠. 그래야 팀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무엇이 필요하고 부족한지, 내가 뭘 도와주면 좋을지 알 수 있으니까요.  이런 점은 오픈서베이가 스타트업이라서 얻는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좀 더 큰 기업에 다니다 온 분들 얘기를 들어보면 아무래도 이미 큰 규모의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회사는 팀 내 협력 이상으로 경쟁이나 보여주기가 중요한 경우도 많다고 해요. 그런데 오픈서베이는 회사가 더 성장하고 잘돼야 의미가 있는 곳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렇게 협력하는 문화가 자연스럽게 자리 잡은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바로 옆자리에 앉아 있는 JB(박종백 이사)에게 조언을 많이 구하는 편이에요. 오픈서베이 구성원이라면 알겠지만 JB가 글로벌 리서치기업에서 2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리서치 초고수잖아요. 간혹 제가 경험이 부족해서 서툴게 질문할 때도 있는데, 개떡같이 물어도 찰떡같이 대답해 주실 수 있는 분이 옆에 있으니 정말 든든해요(웃음).    개떡같이 물어도 찰떡같이 조언해주는 JB는 어떤 사람일까요? (클릭)   공감되네요. 회사 생활을 처음 해보면 “내가 못하는 게 정말 많구나” 하면서 좌절하는 경험이 흔하잖아요. 처음부터 다 잘 해내기는 힘드니 좌절하더라도 그 슬럼프를 어떻게 극복하는지가 중요하고요. 그런데 알렉스는 팀원들 덕분에 난관을 잘 헤쳐나가며 성장할 수 있는 것 같아요(웃음). 맞아요. 사실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는 대학원에서 배운 이론이나 노하우를 실무에서 적용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에 들떠 있었어요. 그런데 제가 아는 걸 실전에 알맞게 써먹으려면 일단 일부터 익숙해져야 하더라고요. 생각해보면 좋은 팀원 덕분에 짧은 시간 동안 많이 배우고 경험하면서 성장한 것 같아요.  이젠 정말 일에 조금은 익숙해져서 고객분들께 더 난도 높은 조사를 제안해 진행한다거나 제가 학교에서 배워온 이론을 어느정도 써먹을 수 있는 단계에도 이른 것 같아요. 얼마 전에는 통계학 방법론 중 하나인 군집분석을 통해 소비자 세그먼트를 분석해 고객사가 원하는 결과를 드린 적도 있어요. 시간이 지나고 성장하며 제가 기대하던 ‘이론-실전-적용’의 선순환이 생긴 거죠!    생각에도 없던 첫 직장 경험이 알렉스에게 여러모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 같아 좋네요.  맞아요. 여담이지만 사실 제가 곧 결혼을 해요. 대학원 때 상견례를 한 뒤에 오픈서베이 다니면서 한 번 더 뵈었는데, 시부모님께서 제게 많이 성숙하고 생각도 깊어진 것 같다고 칭찬을 해주셨어요(웃음).  사회 생활할 때 첫 직장과 첫 팀원이 정말 중요하다고 하는데, 저는 세일링팀 덕분에 회사원으로서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성장하는 것 같아요.   그럼 반대로 오픈서베이가 성장하고 있다고 느낄 때도 있나요?  하와이로 전사 워크샵 간다고 했을 때! (웃음)  고객이 우리에게 주는 문의가 달라질 때 가장 많이 느껴요. 아무래도 저희가 신생기업이라 간단하고 해결하기 쉬운 고민을 위주로 문의를 주셨었다면, 갈수록 고객사의 더 큰 고민을 함께 풀고자 하는데요. 이럴 때 성장하는 회사에 다니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외에 알렉스가 볼 때 우리 회사의 또 다른 장점이 있을까요? 가족 친화적인 기업 문화도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해요. 제가 결혼을 앞두고 있으니까 주변에서 다른 회사는 어떤지 이런저런 이야기를 더 주의해서 듣는 편이에요. 기혼자 여성은 잘 채용하려 하지 않는다거나, 아이를 가지면 승진에 제한이 생긴다거나 하는 이야기요. 그런데 오픈서베이는 그런 제약이 없어요. 오히려 어린 자녀나 반려동물을 돌보는 구성원을 배려한 재택근무 제도가 있어서 필요할 때마다 유용하게 활용하시더라고요. 하이(황희영 대표이사)도 3월에는 학부모 총회에 참여하고 출근하시곤 했고요(웃음). 이런 가족 친화적인 기업 문화를 보면, 저도 오픈서베이 다니면서 결혼하고 가정을 꾸려도 되겠다는 안정감이 들어요.      “알렉스와 함께 일하고 싶으시다면 지금 바로 오픈서베이 입사 지원을 해보세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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