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

about me

내 이야기

[현장에서 배운 공연종사자의 역량]

약 3달간 나인스토리의 연극 <늘근도둑이야기> 티켓매니저로 업무를 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공연장에서 벌어지는 예상 외의 동시다발적인 상황을 파악해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쌓았습니다. 실제로 200석 규모의 작은 공연장이었지만 낮, 밤 공연이 모두 매진되는 상황에서 티켓 발권을 하는 동시에 무대팀과 소통을 통해 공연장 오픈 시간을 미리 조정함으로써 로비 내 혼잡을 줄였습니다. 또한 공연이 지연되는 것을 막기 위해 티켓 발권을 마친 후에는 공연장 로비에서 직접 안내를 함으로써 공연이 제 시간에 시작될 수 있게끔 도운 경험이 있습니다.

[예술을 보다 가치있게]

99도라는 브랜드의 서포터즈를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서포터즈의 역할은 아티스트를 발굴해 대중에게 소개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팀장으로 사진작가, 삽화가, 공연예술가 등의 다양한 아티스트를 팀원들과 함께 발굴했고, 아티스트에 대한 홍보 게시물을 제작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실제로 제 개인 게시물의 경우 그 당시 사진에 대한 대중의 요구, 작가들의 경향을 파악해 ‘실버프린팅’이라는 기법으로 활동을 하는 작가를 찾아 홍보하는 게시물을 작성한 적이 있습니다. 이 당시 개인 게시물은 그 주 베스트 게시물이 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홍보/마케팅에서 효과적인 대상 소개 방식을 연구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뛰며 배운 공연의 맛]

제 12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자원활동가 활동을 통해 아티스트 케어 및 무대지원을 맡았습니다. 저는 아티스트 케어 담당으로써 불편이 없게끔 상황에 대한 매뉴얼을 만들어 팀원들과 공유했습니다. 또한 무대지원을 도우면서 소품이나 장치가 부족한 경우 매니저들과 빠르게 상을 공유해 무대진행을 차질 없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무대지원의 경우 소품인 생수가 모자란 상황이 있었는데 이에 아티스트 대기실에서 사용하지 않고 남은 여분의 생수를 따로 챙겨둔 것이 생각나 담당 매니저에게 빠르게 상황을 공유해, 소품을 추가 비용 없이 조달할 수 있었습니다.

[소통을 통해 만들어가는 행사]

학교 생활 중 2가지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로 영상제에서는 프로그램팀으로서 외부 프로그램 섭외를 맡았습니다. 저는 외부 프로그램 섭외를 위해 유사 학과의 명단을 구성하고, 협조 공문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공문에 대한 답이 많이 오지 않아 팀원들을 설득해 해당 학과에 일일이 전화를 돌렸습니다. 이 결과 다양한 학교의 영상을 섭외할 수 있어 해당 년도 영상제는 기존보다 3개 프로그램이 더 추가 되었으며, 다양한 영상을 봄으로써 유익했다는 학생들의 반응을 끌어냈습니다. 두 번째로는 졸업작품 상영회의 기획팀 소속으로 활동했습니다. 저는 기획자와 졸업자간 문제가 생기면 입장을 정리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실제로 기획팀장과 졸업자 사이에서 행사 진행사항이 전달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제기된 바 있었습니다. 저는 기획팀장의 입장을 정리해 졸업자들을 설득했으며, 졸업자들의 요구사항을 정리해 기획팀장으로 하여금 행사 진행사항을 적어도 1주에 1번씩 전달하는 방식을 만들었습니다.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이유]

공연 마케팅 업무는 사람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어떤 방식으로 대중에게 전달할지를 고민하는 동시에 공연을 만들어내는 많은 분야의 사람들과 소통과 조율을 통해 효과적인 매체 결과물을 제작해야 합니다. 따라서 업무의 특성상 제가 가진 문제 해결 능력과 조율능력이 잘 발휘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학교생활 중 다양한 영상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참여 전에는 모든 파트가 한 사람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지원한다고 생각했으나, 연출, 제작, 미술, 편집 등 업무를 겪으며 유기적인 조율 과정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연출을 맡은 작품을 통해서는 프리 프로덕션부터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과정 중 발생하는 갈등을 조율하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낸 경험이 있습니다. 촬영 전 겪은 팀원 간 갈등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팀별 미팅을 통해 이야기를 듣고 조율을 할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회의가 없는 날에도 개별 연락을 통해 촬영에서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혹시 지원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 파악하며 현장에서 일어날 갈등 및 변수를 줄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런 프리 프러덕션 과정을 통해 저는 철저한 준비를 통해 현장에 대처하는 능력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수많은 변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준비했던 과정들 덕분에 변수가 생겼을 때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제작 현장을 참여하며 돌발 상황에 벌어졌을 때 팀 간 문제를 조율하고, 각 상황의 기회비용을 판단하는 역량을 키워왔기 때문에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저는 공연의 묘미가 ‘순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연극과 뮤지컬을 사랑하는 이유는 관람하는 순간에 이야기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위로를 사랑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수많은 공연을 보면서 그 이야기의 주인공이 되어 같이 공감하기도 하고 위로 받은 경험이 많습니다.

저는 공연사업에 매력을 느끼며 다양한 경험을 하기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공연장에서 티켓매니저 업무를 통해 관객과 직접 만나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업무 중 7세 미만 아동의 입장연령 제한에 대한 이의제기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매진 회차이기에 발권과 동시에 관객 응대를 해야 했습니다. 저는 공연 중 욕설이 등장하기 때문에 아동이 보기 부적합하다는 공연 내용을 토대로 설명해 드렸습니다 풍자가 기본이라 어린아이의 입장에서는 극이 어려울 수 있다는 이유를 함께 설명해 드리자 관객은 안 된다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유를 알려주니 이해가 된다고 대답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공연 만족의 시작이 현장부터라는 기본적인 원리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관객이 만족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공연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연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관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열쇠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공연사업의 기초에 충실한 전략을 통해 시장의 규모에서 산업의 규모가 될 수 있게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회사와 동시에 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업무를 통해 조율과 협동심을 발휘하며 관객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또한 일을 하며 직접 관객을 먼저 생각하는 태도를 잊지 않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Project & Activity

대외활동
2017-02 ~ 2017-02

개인 졸업작품 연출

연출/각본/편집/색보정 등 작업 참여

2017-01 ~ 2017-12

경기대학교 영상학과 학생회장

학과 구조조정 사업 전반 진행 - 학교와의 간담회 진행 및 개최, 후속조치 회의 개최
학과 복지요구안 작성 및 진행 - 학교 기획처, 총학생회와 회의 참여
학과 내 행사(영상제/졸업작품상영회) 전체 총괄 진행 - 예산 지원 및 진행상황 체크, 현장 진행
학과 환경 개선 - 복지사업(과방, 실습실) 진행 및 간식사업 진행

2014-01 ~ 2014-12

영상학과 학생부회장/학생회장

학교 본부와 복지사업 및 공간점유 협상 참여

Work Experience

경력
2016-09 ~ 2016-11

나인스토리

마케팅팀 인턴/아르바이트

마케팅팀 소속 티켓매니저 활동 - 티켓 발권 및 정산,

2016-08 ~ 2016-08

12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

공연팀 자원활동 인턴/아르바이트

무대지원, 대기실 지원, 수표 및 관객 안전관리

2014-08 ~ 2014-08

개인독립영화 <반영>

조연출 인턴/아르바이트

팀 간 업무 조정 및 연출부 업무 보조

Attitude & Ability

특별한 역량
thumb_up
0
Adobe Photoshop
thumb_up
0
Adobe After Effects
thumb_up
0
Adobe Premiere Pro
thumb_up
0
Final Cut Pro
thumb_up
0
Canon 100D

Language

언어
영어 비즈니스 회화가 가능해요.
프랑스어 일상 회화가 가능해요.

Design Showcase

비핸스/드리블
Behance

연결된 Behance 계정이 없습니다.

Dribble

연결된 Dribbble 계정이 없습니다.

Tech Stack & Tool

프로그램/언어

Code Archive

깃허브/비트버킷
GitHub

연결된 GitHub 계정이 없습니다.

Bitbucket

연결된 Bitbucket 계정이 없습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