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terview

팀터뷰

신한은행 퇴직 후 열린 제 2막, 스타트업 현장에서 피노스 홍성훈 이사

Q. 홍성훈 이사는 무엇을 꿈꾸면서 사나요?

저는 퇴직하며 경영컨설팅을 두 번째 직업으로 삼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작년부터 정말 많은 교육에 참여해서 실무적 지식들을 배웠고, 체계적인 공부를 위해 경영대학원도 진학하였습니다. 다양한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들을 컨설팅하려면 새로운 지식을 배워야 하다고 느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지금은 피노스에 새 둥지를 틀고 내부 안살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의 성장과정을 자연스럽게 체험하고 있으며 훗날 지금의 스타트업 경험을 다른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 전하는 것을 꿈꿉니다.

 

회사에 합류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저는 신한은행, 신한종합연구소, 전자금융부, FSB연구소 등에서 근무하였습니다. 신한은행 전자금융부 근무 시, 홈페이지 및 인터넷뱅킹을 기획, 관리하였습니다. 특히 이메일 뱅킹서비스인 머니메일 서비스를 기획/개발했고, 국내 최초의 매킨토시용 인터넷뱅킹 서비스도 직접 기획/개발했습니다. 그리고 신한은행 퇴직 후에는 경영지도사로서 중소기업 컨설팅 및 교육 분야에서 활동하였습니다.

 

Q. 현재 팀에 합류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전 직장 퇴직 후, 경영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쌓던 중 최희식 대표가 새로운 지급결제 패러다임을 만들어 보자고 하여 공동창업자로 참여하였습니다. 특히 신한은행 재직 시, 다양한 전자금융서비스를 기획 개발했던 경험을 다시 살려보고 싶었으며, 스타트업 현장을 직접 체험해 보고 싶었습니다.

 

Q. 팀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경영관리이사로 인사, 총무, 경리 등 각종 내부 지원활동을 담당합니다. 새로운 멤버가 들어오면 노트북 PC 등 필요 물품 지원은 물론 복지, 근무 안내 등 회사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미리 미리 챙겨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 내 자금집행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피노스 팀이 지닌 강점은 무엇인가요?

우리 팀은 개인적 경험이나 경륜이 많은 멤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기업에서처럼 수직적·수평적으로 서로 업무를 감독하고 지휘하는 것과는 달리 서로 협의를 하면서 방향을 정하는 형식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업무를 추진합니다. 특히 우리 팀에서 도입한 자율근무제와도 맞물려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일을 진행하는 현장에서는 팀원들의 상황에 맞게 일을 합니다. 가령 일이 많아 오늘 야근을 한다면, 내일은 여유 있게 재택근무나 오후근무를 택해서 일할 수도 있습니다.

 

Q. 채용 지원자와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싶나요?

각자의 꿈과 삶의 목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요즘 경제상황도 어렵고, 구직도 힘든 상황이 되다보니, 많은 분들이 본인의 꿈과 목표에 부합하는 일을 하기 보다는 구직에 맞춰 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자기가 하고 싶은 일보다는 본인에게 주어지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아직 작은 회사이지만, 함께 일하며 큰 꿈과 비전을 나눌 수 있는 분인지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about me

내 이야기
( ・_・)

작성된 공감프로필이 없습니다.

Design Showcase

비핸스/드리블
Behance

연결된 Behance 계정이 없습니다.

Dribble

연결된 Dribbble 계정이 없습니다.

Code Archive

깃허브/비트버킷
GitHub

연결된 GitHub 계정이 없습니다.

Bitbucket

연결된 Bitbucket 계정이 없습니다.

Team Info.

함께 일하는 팀
© THE TEAMS - All rights reserved.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