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about me

내 이야기

지원동기

[“광고와 마케팅에 눈을 뜨고, 배워 나가다”]

전공은 중국어 문화학부입니다. “좋아하는 일에 열심히 도전하고, 배우자!” 라는 가치관으로, 중국어와 문화콘텐츠를 배우면서 평소 관심이 많았던 ‘마케팅 인턴’에 도전하였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회사에서 SNS 플랫폼을 분석하고, 브랜드와 맞는 트렌디한 인플루언서를 매치하여, 콘텐츠 기획안을 제작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그중에서 내가 생각하는 광고란 무엇인지, 개인의 생각에 따른 기준을 선정해 인플루언서를 제안하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광고란 무엇인지 스스로 고민한 끝에 광고란,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것’, 더불어

‘나만의 콘텐츠가 담긴 것’이라는 기준을 잡았습니다. 그렇게 인플루언서의 선정기준을 ‘광고이지만, 자기 콘텐츠와 광고를 잘 연결하고, 스며들게 한 인플루언서’로 기준을 잡았습니다.

평소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자주 보고 활동하면서, 광고임에도 자기만의 콘텐츠로 승화시켜 거부감이 들지 않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하였고, 여러 유튜버와 인스타 인플루언서들을 찾아보며 그에 따른 주요 타겟과 특징, 인기요인을 분석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인플루언서와 SNS 광고를 접하고,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분석하여 발표한 결과, ‘광고’에 대한 확실한 기준이 있고, 그에 따른 다양한 인플루언서를 잘 선정했다는 칭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브랜드의 제품과 어울리는 인플루언서를 매치하는 과정에서, 실제 제가 매치한 인플루언서가 브랜드 마케팅에 선택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광고와 마케팅의 과제를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실제 마케팅 종사자분들과 콘텐츠 제작과정에 참여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조언을 얻으면서,

미디어와 마케팅의 실무지식과 콘텐츠를 만드는 기획과정, 사람과 사람을 잇는 과정을 배우고 익혔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사람들이 현재 원하는 것을 캐치하고, 새롭게 표현할 수 있는 것’ 을 깨달았습니다.

‘마케팅’직무를 알아가기 위해 SNS인플루언서 마케팅 회사에서 얻은 65일 동안의 인턴경험은, 마케팅의 다양한 모습을 알고, 실무를 익히고, 광고와 마케팅업무에 더욱 도전하여 배우고 성장하고 싶은 강한 용기와 동기가 되었습니다.

성격의 장단점

[“몰입과 노력, 열정적인 자세로 이뤄나가다”]

좋아하는 일에 몰입을 잘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좋아하는 일이 있으면 푹 빠져 정보를 수집하고,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열정적으로 임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 회사 인턴경험 이후,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게 광고와 마케팅을 공부하자는 목표로 미디어광고홍보학과의 전공수업인 ‘광고기획론’을 수강 하였습니다.

광고기획론 수업에서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사이트인 ‘알바천국’ 에 맞는 브랜드광고기획을 하는 팀 프로젝트 있었습니다. 팀원 모두 기획 아이디어에서 갈피를 못 잡고 막막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기회로 바꿔, 먼저 상황 분석을 통해 광고기획 아이디어를 주도해갔습니다.

‘알바천국’의 정체성은 잃지 않으면서, 관심 있는 직종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어 하는 1924세대의 상황을 분석해나갔습니다. 더불어 ‘꿀알바’라는 마스코드가 있지만 정확한 개념과 상징이 부족한 알바천국에 “꿈알바”라는 캠페인 슬로건을 만들어, 꿈과 연계할 수 있는 알바를 제공하는 기획 아이디어를 내었습니다. 이를 적용해 “나를 위한 첫 걸음, 꿈알바”라는 카피라이터를 창작해내었습니다.

기획을 하는 동안에 조원들이 “꿈알바” 기획에 관한 의문과 질문을 던졌습니다. 좋아하는 것과 업의 일치를 원하는 1924세대의 상황과, 꿈과 연결된 경험을 통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의도와 메시지, 아르바이트가 진로로 연결 될 수 있는 기대효과를 설명하였습니다. 이에 조원들은 동의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기획 방향에 따라 팀 조원들과의 협력으로 콘텐츠 광고를 착안해 광고기획을 해내었습니다. 그리고 기획한 아이디어에서 가산 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하고자 하고, 배우고자 하는 것에 깊게 생각하고, 분석하고, 열정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도전이 조금 더 성장 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열정적인 자세와 아이디어는 창의적인 업무에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직무의 약한 점을 극복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것에 대한 큰 떨림과 불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수업을 피하곤 했었습니다.

그러나 약한 부분을 인정하고, 이를 이겨내기 위해 스스로 발표하는 수업을 찾아 들었습니다.

전시이벤트를 기획하는 수업에서 기획내용을 프레젠테이션 하는 과제가 있었습니다. 과제준비를 위해 직접 작성한 발표내용을 외워, 수십 번의 영상을 찍으며 연습을 해나갔습니다. 영상을 보며 자세와 표정, 목소리, 발음을 체크해 부족한 점을 고치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나아가 친구들 앞에서 실제 발표를 하며 프레젠테이션 발표에 대한 불안을 조금씩 이겨내었습니다. 이렇게 발표연습을 통해 연습한 결과, 프레젠테이션 수업에서 사람들의 눈을 마주치며 집중도 있게 프리젠테이션을 잘 준비해왔다는 교수님의 칭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발표의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선택한 수업에서의 노력으로 발표에 익숙해지고, 사람들 앞에서 자신감 있고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향후 목표와 포부

[광고를 향한 열정과 노력, 그리고 도전]

 주도해낸 아이디어로 콘텐츠를 만들고, 마케팅을 통해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전공자가 아니었지만 마케팅 지식의 부족한 점을 채우려 배운 광고기획론 수업은 더욱 열심히 고민하고 노력하여, 광고의 지식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팀원들과의 조화와 ‘이끌어 감’을 배웠습니다. 또한 광고와 마케팅에 대한 관심으로 실무를 배우기 위해 마케팅 회사 인턴에 도전하였습니다. 수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분석하고, 인플루언서를 리서칭하고 매치하는 과정을 통해, SNS에서 진심과 거짓을 구별할 줄 아는 저만의 기준점을 마련했습니다. 개개인의 영향력이 강력해진 광고시장에서, ‘진심’과 ‘진실’이 담긴 콘텐츠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마케팅 종사자 분께서 마케팅과 스타트업종은 일이 바쁘고 어려울 수 있지만, 하고자 하는 의지와 사람을 잘 매칭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잘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더불어 개인을 존중하고, 함께 이루어나가는 스타트업의 모습을 통해 광고와 마케팅업무,스타트업에서 일 하고자 하는 의지와 동기를 다졌습니다.

마케팅 업종은 돈이 부족하고, 스타트업종은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광고와 마케팅, 스타트업은 사람을 잇고, 공동체의 노력으로 함께 이루어낸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광고와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배움과 습득, 경험으로 더욱더 성장해 나가고 싶습니다.

 

Design Showcase

비핸스/드리블
Behance

연결된 Behance 계정이 없습니다.

Dribble

연결된 Dribbble 계정이 없습니다.

Code Archive

깃허브/비트버킷
GitHub

연결된 GitHub 계정이 없습니다.

Bitbucket

연결된 Bitbucket 계정이 없습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