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혁신의 비결, 자신감을 가지는 세 가지 열쇠

바벨탑(Babeltop) / 조은별

 

스타트업의 본질은 기존 시장의 문제점을 정확히 간파하고 뛰어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세상을 낯설게 보고 관찰하는 통찰력과 예리함은 물론이고, 궁극적인 대안을 생각해내는 넓은 사고와 창의력을 갖춰야 하죠. 하지만 여기에서 그치면 어떻게 될까요? 아무리 위대한 아이디어라도 실현시키지 않는다면 그야말로 잡히지 않는 꿈일 뿐이죠. 땅에 발을 딛고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중요한 것은 꿈이 아니라 현실입니다.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한 전략을 짜고 진짜 행동으로 옮겨내는가. 이것이 창업자와 몽상가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겠죠. 

지난 아티클에서 소개드린 프랑스 스타트업 보육 기관 더패밀리(TheFamily)의 CEO 알리스 쟈규히(Alice Zagury)는 스타트업을 할 때는 어떠한 이분법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실패라는 리스크가 큰 이 모험에서 “적당히”라는 중간은 끼어들 자리가 없으며, 전력투구하거나 아예 하지 말거나 이 두 가지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죠. 많은 성공한 창업자들이 스타트업을 하기로 한 이상 목표만을 바라보며 어떻게든 좋은 방법을 찾고 실현시키리라는 자신감으로 밀고 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읍니다. 머뭇거릴 시간에 계속 연구와 시도, 검증을 거쳐 고객을 감동시켜야만 스타트업인 것이죠.

이런 불굴의 정신과 태도, 실행에 가장 큰 원동력이 되는 것은 무엇보다 자신감이 아닐까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창업자 개인 뿐만 아니라 팀 전체가 자신감을 가져야만 목표를 향해 마구 돌진할 수 있을 테니까요. 이번에는 이 자신감에 대한 프랑스 아티클 한편을 여러분께 소개드립니다. 자신감이라는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차분히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글인데요. 이 글을 읽고 제 스스로 개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창업자로서 자신감이라는 원천을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하고 있는지 되짚어볼 수 있었습니다. 원문은 일반 독자들을 대상으로 쓰였던 만큼 번역작업 후 창업자 독자들에 맞추어 각색하였습니다.

 

 

자신감을 가지는 세가지 열쇠

창업자들에게 있어 항상 자신감 넘치는 마음으로 스타트업을 영위하는 것은 어렵고 불가능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사업의 단계나 상황에 따라 때로는 위축이 되고, 지친 마음 상태가 계속되면 번아웃 되어버릴 수도 있죠. 하지만 외부환경이 어떻든 간에 창업자 개인 또는 팀 내에서 끊임없이 샘 솟는 자신감을 가지는 것은 최소한의 행동과 노력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얼마나 좋은 소식인지요. 여기에 자신감을 가지는 세가지 열쇠를 소개합니다.

우선 자신감이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자신의 역량과 가능성, 재능을 믿는 것입니다.

당신에게 오랫동안 스스로의 성과를 평가절하하고, 재능과 역량을 깎아 내리는 경향이 있었다면 변치 않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어려워 보였을 것입니다.

자신감을 가지는 것은 오늘날 그 어느 때보다, 특히 창업자들에게 있어 중요한 일입니다. 자신감은 자신과 팀의 아이디어와 재능, 하고 있는 일의 중요성을 긍정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는 데 근본적인 원동력이기도 하죠. 사업이 나날이 발전하고 성숙하는 데 도움을 주는 진짜 힘입니다.

그것 뿐만이 아닙니다. 자신감으로 똘똘 뭉친 창업자는 과감한 결단을 내리고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게 되죠. 자연스럽게 당신의 리더십은 돋보이게 되고 빛이 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회사 차원에서 까지 말입니다..

창업자에게 자신감이란 이토록 중요하고 근본적인 힘입니다. 그 전에 차근차근 되짚어 봅시다.

자신감을 갖는 것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자신감을 갖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스스로에 대한, 스스로의 역량에 대한 관점을 바꾸는 것입니다. 참 단순하죠.

“반쯤 차 있는 물컵으로 볼 것이냐, 반쯤 비어 있는 물컵으로 볼 것이냐.”라는 유명한 비유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스스로에 대해 투영하는 부정적인 시각을 잘 표현하는 말이죠. 가령 이런 것들 말입니다.

  • 스스로의 장점보다는 단점을 보는 시각
  • 스스로의 재능보다는 흠을 찾는 시각
  • 스스로의 성취보다는 실패했던 경험에 주목하는 시각


당신에게는 단점과 흠이 있습니다. 실패 또한 숱하게 경험하였죠. 하지만 이것은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존경하는 사람들, “성공한” 창업자들 조차 말이죠.

어떤 창업자도 이런 단점과 실패들로만 규정지을 수 없지 않습니까? 당신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은 개선해야 할 점들만큼이나 장점과 역량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신감을 갖는 것이란 반쯤 비어 있는 물컵을 버리고 반쯤 차 있는 물컵을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엔 그 물컵을 채우는 것이죠.

자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까요?

 

어떻게 자신감을 가질 것인가?

서두에서 말씀드린대로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행동해야 합니다.

어떤 것도 연습 없이는 배울 수 없죠.

자신감을 갖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감에 있어 중요한 세 가지 열쇠를 소개해드리죠.

사실 자신감에 대한 모든 조언들은 결국 이 세 가지로 요약되거나 이 세 가지의 변형들입니다. 즉 이 것들을 깊게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첫째, 당신의 잠재력을 인정하십시오.

당신은 스스로를 의심합니다.

대부분 이러한 의심은 다음과 같은 것들의 결과이죠.

  • 당신 스스로에 대한 오만
  • 오랜 시간동안 둘러싸여 살았던 부정적인 메세지들
  • 부정적인 경험들을 일반화하는 것


스타트업의 성장과 관련하여 아직 한번도 한계를 벗어난 적이 없던 당신은 스스로 지지부진한 정체를 겪어도 싸다고 생각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오래 전 당신을 아무 짝에도 쓸모 없다고 한 선생님, 또는 부모님의 말을 여전히 스스로에게 반복하며 발목이 매여 있을 수도 있겠죠. 아직 시장을 장악한 적이 없는 당신은 앞으로도 영영 이 목표를 이룰 수 없을 것이라고 상상하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추측들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모든 추측이 그러하듯 이것은 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이것들을 절대적인 진실이기라도 한 것처럼 받아들여 버렸죠.

먼저 당신의 재능, 앎, 노하우 그리고 과거의 크고 작은 성공들을 하나하나 헤아리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 이 중 어떤 점도 축소하지 말고 판단 없이 받아들이십시오. 어느 순간 쌓인 목록의 양에 분명 깜짝 놀라게 될 것입니다.

그 다음 이 목록에 비추어 당신의 목표와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 성취하고 싶은 것들을 다시 생각해 보십시오. 그 다음 이것들을 실행하고 목적에 다다를 수 있는 다른 가능성들을 고려해보십시오. 목적까지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즉시 모든 것들이 결국 보다 실현 가능해 보일 것입니다.

 

둘째, 계속 시도하고 행동하십시오.

남들에게 말할 수는 없지만 겁에 질려 계신가요?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도전에 앞서 겁을 먹으니까요. 자신감을 가지는 것은 도전입니다. 그러니 스스로 혹독하게 몰아세우지 말고 편안하게 마음 먹으십시오.

최악인 것은 자신에 대한 추측 끝에 어떤 것도 시도하지 않는 것입니다. 불가능한 일에 시간을 잃을 것이라 단순히 지레짐작 해버리고는 말이죠.

이제부터는 스스로 약속하십시오. 비록 미미한 수준일지라도 성장을 계속하며 당신의 목적과 목표를 이루려 노력할 것, 당신이 시도하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을 말이죠.

과거의 실패에 대해서는 더 이상 걱정하지 마십시오. 성공할지 실패할지에 대해서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모든 시도는 새로운 자신감의 원천입니다. 설령 실패를 한다고 해도 말입니다. 만약 실패를 하게 된다면 개인적으로 받아들이거나 당신이라는 사람에 대한 선고로 여기지 마십시오. 오히려 다르게, 더 열심히 시도해보는 계기로 삼으십시오.

 

셋째, 합리화하지 마십시오.

사람들은 자신감이 없을 때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모든 믿음과 관련하여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사실 이렇게 하면서 스스로 안심하고 태도에 정당성을 부여하려고 하는 것이죠.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이 믿음 안에서 안정을 주는 것만을 보고 듣고 하려고 하게 되죠.

이 경우 사람들은 자신감이 없는 이유를 증명하는 일에 에너지를 쏟아 붓게 되는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단순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당신은 지금보다 나은 성장률을 기록할 수 없으리라 믿습니다. 이 믿음을 “증명”하기 위해 당신은 적합하지 않은 곳에 리소스를 쏟아붓고 있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성과도 좋지 않겠죠. 결과적으로 당신은 스스로 맞았다고 생각하고 자신감 없는 태도를 유지하게 될 것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스스로에 대한 추측과 마찬가지로 자신감이 없는 잘못된 이유를 갖게 되는 것이지요.

목표에 다다르는 매 순간 당신은 조금씩 자신감을 쌓게 될 것입니다. 리스크를 감수하면 할수록 당신의 안전지대는 더 넓어지게 됩니다. 아주 조금씩이라도 말이죠. 당신이 안전지대를 넓혀가면 갈수록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은 커져가게 됩니다.

 

결론

자신감을 가진다는 것은 스스로의 역량과 잠재력, 재능을 신뢰한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그래서 어떻게 하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냐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자신감에 있어 중요한 세 가지 열쇠를 상기시켜 드리겠습니다.

첫째, 당신의 잠재력을 인정하십시오.

둘째, 계속 시도하고 행동하십시오.

셋째, 합리화하지 마십시오.

 

참고 :

https://www.prendreconfiance.com/comment-avoir-confiance-en-soi/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