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선행상품기획팀 정겨운 사원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상품전략본부의 선행상품기획팀 정겨운 사원입니다. 저는 가격/사양 업무를 담당하며, 차량 내 개별 사양들의 선행기획을 맡고 있습니다.

 

 

Q 상품 본부에는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공대 분들의 비중이 높은가요?

 

아뇨, 그렇지는 않아요. 실제로 근무하고 계신 분들의 전공 비율만 봐도 문과 반, 이과 반인 것 같아요. 저도 입학은 영화연출로 했고 졸업은 경영으로 했어요. 상품이라는 직무가 시장조사, 소비자 분석, 미적 감각 등 여러 가지 영역에 걸쳐 있는 분야라 구성원의 다양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Q 상품 부문과 마케팅 부문의 업무는 어떻게 다른가요?

 

상품은 마케팅과는 다소 달라요. 상품 업무는 밸류 체인 상 가장 앞에 있있다고 보시면 돼요. 다시 말해, 상품이 세상에 나오기 전에 콘셉트를 잡는 곳이 상품 부문이고 양산된 신차를 어떻게 고객에게 어필할 지 전략을 짜는 곳이 마케팅 부문이에요.

 

 

Q 상품 본부는 업무 강도가 센 편인가요?

 

업무 강도는 시기나 팀에 따라 많이 다른 편이에요. 보고를 주로 하는 조직인 만큼 보고 시기가 겹치면 당연히 업무량이 늘게 되고 야근을 하게 되죠. 큰 보고 건이 없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Q 취업 준비생 시절 가장 노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현장에서 일하려면 무엇보다 현업 환경을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현업에서 일하시는 분들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어떤 생각을 하시는지 알아보고자 인턴 경험에 무게를 두었죠. 저는 두 번의 인턴 경험이 있는데 이것이 실제로 많이 도움이 된 것 같아요.

 

 

Q 자동차와 관련된 분야에서 인턴 생활을 한 건가요?

 

그런 건 아니고요, 처음에는 무역 업계에서 인턴을 했어요. 두 번째는 상품기획 분야에서 MD로 일했고요. 상품 업무를 하려면 아무래도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가 있어야 하는데 이걸 글로만 체득하는 건 너무 막연하거든요. 실제로 부딪혀 보고 경험해 보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아요.

 

 

Q 상품직무 지원자들에게 조언 한마디 해 주세요.

 

자동차 산업에 대한 관심이 확실히 많은 도움이 되는 만큼 출시되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의 특징부터 자동차 제품의 특징까지 잘 이해해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러면 면접뿐만 아니라 실제 업무를 하면서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Q 마지막으로 취업 준비를 하고 계신 분들께 하시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저도 취업을 준비할 때는 취직이 목적이긴 했지만, 여러분은 단순히 취직이 목적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사실 저도 취업하고 나서 모든 것이 끝난 줄 알았는데 인생 전체를 놓고 보니까 초등학교를 졸업한 정도더라고요. 그래서 어떤 회사, 어떤 직무를 선택할 것인지에 앞서 자신을 분석해 보고 목표를 세우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요즘 취직이 어려운 것도 사실이지만, 퇴사도 많이 하시거든요. 단순히 취직만 생각하고 지원했으나 실제로 입사해서 일해 보니 자신에게 잘 맞지 않아서 나가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이런 안타까운 상황을 막기 위해서라도 본인이 원하는 직무와 회사를 꼭 찾으시길 바라요. 확고한 생각이 잡혀 있다면 열정이 생기고 그 열정이 여러분의 경쟁력이 될 거예요!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