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러 인터뷰 2탄] 전략마케팅팀 SNS파트 편

(주)에듀윌

안녕하세요! 에듀윌 포스트 담당자입니다 ฅʕ •ᴥ• ʔฅ

지난달 에듀윌러 인터뷰 1탄으로 찾아왔던 '동문회 사무국 편' 인터뷰,
모두 재밌고 유익하게 읽어 보셨나요~?
동문회 사무국 편 인터뷰글에 소통을 열심히 하는 '마케팅 부서'가 궁금하다는 댓글이 달렸었는데요!

그.래.서 2탄은 에듀윌의 소통 창구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관리하는
전략마케팅팀 SNS파트의 윤주은, 윤나영 매니저님을 만나보았습니다♥

Chapter 01. 전략마케팅팀 SNS 파트 및 업무 소개

Q. 간단한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하고 계신 업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윤주은 매니저: 안녕하세요 ^^ 에듀윌 전략마케팅팀 SNS 파트 윤주은 입니다.
현재 에듀윌의 공식 SNS 채널 중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맡아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윤나영 매니저: 안녕하세요~ 저는 에듀윌 전략마케팅팀에서 SNS 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윤나영 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에듀윌 공식 SNS 채널을 주은 매니저님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전략마케팅팀은 어떤 업무를 하는 부서인가요? 특히 SNS 파트를 담당하시게 된 계기가 있나요?

윤주은 매니저: 전략마케팅팀은 에듀윌 브랜드 마케팅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팀이예요. 팀 자체가 커서 SNS 파트, 행사 운영 파트, 프로모션 파트 등과 같이 팀 내에서도 담당 파트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저는 경력직 입사여서 SNS 파트를 지원해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윤나영 매니저: 쉽게 말하자면 전략마케팅팀은
온,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서 에듀윌의 다양한 소식과 콘텐츠를 회원님들께 전달하며 소통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요. 처음 인턴으로 입사했을 때는 SNS 업무만을 담당하지는 않았었는데요~ 여러 업무를 수행하면서 SNS 콘텐츠 기획하는 것이 제일 흥미롭고 적성에 맞아서 담당하게 됐습니다.

Q. SNS 파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윤주은 매니저: SNS가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보니 출근하자마자
각 채널들에 특이사항이 없는지 체크하는게 첫 번째 업무입니다. 모니터링 외 시간에는 콘텐츠 기획안을 쓰고 관련 아이디어를 회의하는데 업무 시간의 대부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윤나영 매니저: 저 또한
SNS 채널을 모니터링하면서 하루 일과를 시작합니다. 댓글이나 DM 등 직접적인 멘션을 확인하기도 하고, '에듀윌'을 검색해서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도 합니다.
그 다음에는 에듀윌의 SNS 채널에 올라가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업무를 하며 하루를 보냅니다.

Q. SNS 담당 업무를 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윤나영 매니저:
취업준비생의 마음을 이해하고자 직접 NCS 문제를 풀어보는 영상을 기획하여 출연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실제로 풀어보니 NCS가 생각보다 난이도가 꽤 높더라고요~ 취준생 여러분들이 얼마나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지 새삼 깨닫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Q. SNS 파트 업무를 수행하며 느끼는 가장 큰 보람은 무엇인가요? 마케팅 직무의 매력을 말해주세요!

윤주은 매니저:
바로 바로 피드백이 오고, 잘 만들어진 콘텐츠는 알아서 잘 퍼진다는 점이 매력적이죠. 가끔 제가 만든 콘텐츠들을 친구들이 카톡방에 공유할때가 있어요. 제가 만든줄은 모르구요. 다른 채널이나 커뮤니티에 공유되어 업로드 될 때도 있구요. 불펌은 싫지만 그럴때 정말 뿌듯해요.
 
윤나영 매니저: 아무래도
온라인상에서 반응이 핫!할 때! 저희가 기획하고 제작한 콘텐츠에 좋아요가 많이 달리고, 댓글이 많이 달리면 마케터로서 채널 유저들과 마음이 통했다는 증거 같아서 보람을 느낍니다.

 Q.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콘텐츠 중에서 가장 애정을 쏟아 기획했던 콘텐츠가 있나요?

윤주은 매니저: 모든 콘텐츠에 애정을 담지만, 최근에는
회사의 문화나 복지들을 소개하는 콘텐츠들에 조금 더 정성을 쏟는 편이에요. 생각보다 입사 전에 SNS 콘텐츠를 보고 에듀윌에 입사 지원하시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관심도가 높은 분들에게 SNS 채널이 회사의 얼굴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윤나영 매니저: 저는 최근에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공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요. 공무원 정보나 시사상식 내용들을 떡메(떡메모지)에 깔끔하게 정리해서 올리는 콘텐츠에 애정을 쏟고 있는데 이게 생각보다 쉽지 않은 작업이더라구요~ 좀 더 연습해서 인스타그램 팔로워분들이 보기에 깔끔한 에듀윌만의 인스타그램 피드를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Q. 매일 새롭고 참신한 콘텐츠를 기획하려면 힘든 점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직무를 수행하시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윤주은 매니저:
늘 트렌드를 알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겨요. 실제로 SNS를 좋아하고 많이 이용하지만, 아무래도 '일'로써 접하는 부분이 점점 커지다보니 제 개인 SNS도 일처럼 느껴질 때가 많아요. 업무랑 생활의 경계가 불명확해지는게 스트레스일때가 있습니다 ㅠㅠ
 
윤나영 매니저: 주은 매니저님 말대로
'인싸되기'가 제일 힘든 것 같아요. 또 재밌는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했다고 하더라도 이걸 콘텐츠로 기획하고 준비하다보면 그 재밌는 타이밍을 놓칠 때도 많아요. 누구보다 빠르게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걸 업무에 녹여내야 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Q. 앞으로 SNS 채널에서 기획 및 운영해보고 싶은 마케팅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윤주은 매니저: 영상이 대세인데, 아직 저희 채널에서는 영상 콘텐츠가 많이 부족해요.
영상이 메인이 되는 콘텐츠나 마케팅 활동들을 운영해보고 싶어요.
 
윤나영 매니저:
대학생, 취준생들이 하는 건 다~~ 해보고 싶어요! 유저들을 이해하고 공감하려면 직접 겪어봐야겠죠!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앞으로 가능하다면 대학생, 취준생과 직접적으로 만나서 함께 활동하는 마케팅 활동도 해보고 싶습니다!

Chapter 02. 전략마케팅팀 SNS 파트 입사 꿀팁

Q. 전략마케팅팀, 특히 SNS 파트에서 일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윤주은 매니저: 트렌디함과 센스,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SNS를 좋아하고 많이 이용하는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SNS를 많이 안해 본 사람은 그 채널의 톤앤매너를 맞추기 어렵다고 생각해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와 콘텐츠라도 채널 특성에 맞게 녹이지 않으면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윤나영 매니저:
응용력과 창의성인 것 같아요. 트렌드를 잘 파악했다면 그것을 어떻게 업무에 응용하여 활용할 수 있을지가 중요합니다. 또 기존의 트렌드를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이 아니라 창의성을 더해서 더욱 새롭고 재밌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실제로 전략마케팅팀에 지원해 면접을 보시면서 가장 강조했던 본인의 직무역량은 무엇이었나요?

윤주은 매니저: 경력 입사였기 때문에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시의 적절하게 발행할 수 있는 순발력이 있다는 것을 내세웠었어요. 계획이 중요하긴 하지만 급작스런 이슈가 생겼을 때 대응하고 빠르게 내보낼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이 점을 저의 장점으로 어필했었습니다.

사실 저는 SNS쪽 경력보다 다른 업무의 경력이 더 길었었는데요~ 중간에 더 잘 맞는 직무로 변경한 케이스 입니다. 원래 SNS나 다른 온라인 활동들을 좋아해서 유행하는 SNS는 다 열심히 했었어요. 이 점이 면접에 효과적으로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윤나영 매니저: 저는 신입으로 입사했지만, 마케팅 쪽을 전공을 했기 때문에
마케팅 관련 동아리 활동이나 서포터즈를 했던 게 면접에서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요. 또 알바를 하더라도 그냥 주어진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터로서 소비자의 시선에서 문제를 파악하기도 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고민해서 회사에 개선안을 제안을 했던 점들이 마케팅 직무역량을 기르는데 많은 도음이 됐습니다. 실제로 이 점을 면접에서 어필해서 입사할 수 있었구요.

Q. SNS 콘텐츠는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은데요~ 평소 어떻게 트렌드를 읽고 아이디어를 생각하시나요?

윤주은 매니저: 저는 실제로
SNS나 커뮤니티를 많이 해요. 그래서 유행하는 말투, 인물, 이슈 등이 뭐가 있는지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접하구요. 채널별로 스타일이 좀 다르기 때문에 골고루 모니터링 하는 마음으로 핸드폰을 많이 해요.. 다들 노는줄 알더라구요. 일하는건데(농담)
 
윤나영 매니저: 업무시간, 개인시간 가리지 않고
SNS 모니터링을 많이 하고 있어요. 요즘은 바이럴 영상도 기획하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도 수시로 보고 있고요. 새로 배운 드립들은 바로 친구들이나 직장 동료들이랑 카톡으로 주고 받으며 실시간으로 응용해보기도 합니다.

Chapter 03. 우리가 느낀 에듀윌

Q. 에듀윌에 입사를 결심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윤주은 매니저: 실제
에듀윌에 재직하는 지인들에게 추천을 많이 받았습니다. 더불어 매체에서 접하는 에듀윌의 분위기가 좋아서 입사를 결심했어요.
 
윤나영 매니저: 입사 전 에듀윌 유튜브를 보는데, 마케팅팀 직원들간의 사이가 엄청 좋아보이더라고요~
수평적이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말하는 팀 분위기를 보고 단 번에 입사를 결심하게 되었어요. 실제로 입사한 후에도 정말 친절하신 분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Q. 에듀윌의 회사 복지 제도나 기업문화 중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윤주은 매니저: 복지포인트나 주4일 등 실질적인 복지들도 좋지만, 제가 느끼기에 저희 회사는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분위기에요. 다들 친절하게 알려주고, 도와주고, 의견을 내고, 피드백을 하고, 더 나아지려는 노력을 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어서 좋아요.
 
윤나영 매니저: 최근에 에듀윌의 호칭 제도가 바뀌었는데요, 기존의 직급을 없애고 지금은 모두가
'매니저'라는 호칭을 씁니다. 직급이나 연차에 얽매이지 않고 서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특히나 재밌고 유쾌한 아이디어 회의를 많이 하는 마케팅팀에서는 특히나 좋은 변화라고 생각해요.
 
Q. 에듀윌 채용 절차 중 기억에 남았던 절차가 있었나요?

윤주은 매니저: 채용 과정보다 입사 후에 더 기억에 남는 일이 있었습니다. 제가 이력서에 적은 취미가 지극히 평범한 취미였는데요, 
입사하고 3~4개월쯤 지났을 때 본부장님이 제 취미를 기억하고 계셔서 놀랐습니다. 면접 때 관련 질문을 받지도 않았는데 기억하고 계시다니, 정말 꼼꼼히 보시는구나 싶었어요.
 
윤나영 매니저: 면접에서 '혼자서 뛰어난 성과를 내는 것'과 '팀이 함께 프로젝트를 이끄는 것' 중에 어느 쪽에 가까운지 라는 질문을 받았던 게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내고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가는 과정이 참 즐겁고 뿌듯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 당시에도 팀과 함께 프로젝트를 이끄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대답했던 기억이 나네요. 실제로 입사해보니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팀원들과 함께 의논할 때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Q. 전략마케팅팀은 다음 달인 7월부터 주 4일제를 시행한다고 들었습니다. 4일제 시행으로 SNS 파트에 찾아올 변화는 무엇인가요?

윤주은 매니저: 우선적으로는
스케줄 관리가 잘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채널별로 나가는 발행량도 많고, 각자 커뮤니케이션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서로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관리하는게 먼저구요, 물리적인 업무시간이 줄어들다 보니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 내부적으도 많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윤나영 매니저: 저희 파트에서는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주 4일 근무제는 개인적으로, 팀 별로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시간도 많이 늘어나게 되니 그 시간을 활용해서 업무시간에 많이 못하던 SNS 모니터링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에듀윌, 특히 전략마케팅팀의 근무 분위기는 어떤가요?

윤주은 매니저: 저희 채널 파트 위주로 말씀드리자면,
협업도 많이 하고 서로 의견도 많이 주는 편이에요. 아무래도 서로 콘텐츠들을 개발해야해서 다양한 의견이 필요할때가 많은데 그때 많이들 도와주세요.
 
윤나영 매니저: 앞서 말씀드린 대로 '매니저' 호칭 제도 도입 후에는
더욱 편안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되었어요. 회의시간에도 눈치보는 일 없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으니, 더욱 풍성한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고요. 업무 상의 고민거리가 있을 때는 다른 파트라고 하더라도 서로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함께 해결해나가기도 합니다.

Q. 에듀윌의 마케터로 취업을 원하는 미래 동료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윤주은 매니저: 최대한 많이 도전하고 경험해보고 천천히 오세요.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오시길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윤나영 매니저: 어느 분야에서든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해보시고 오길 바랍니다. 저희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길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하트를 사랑하는 S2 전략마케팅팀 SNS파트의 투윤 매니저님들을 만나
에듀윌과 SNS 업무에 대한 심도깊은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앞으로도 에듀윌러 인터뷰는 계속되니 에듀윌 공식포스트과 인스타그램 팔로우 잊지 마세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