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러 인터뷰 3탄] 공무원CM팀 편

(주)에듀윌

안녕하세요! 에듀윌 포스트 담당자입니다 :)

지난 달 에듀윌러 인터뷰 2탄 전략마케팅팀의 SNS파트 편 잘 보셨나요?
보시는것과 같이 에듀윌에는 많은 직원들이
여러분들의 합격을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오늘 에듀윌러 인터뷰 3탄에서는
에듀윌 공무원 분야의 강의상품 기획, 이벤트 기획 그리고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CM팀의 박지연, 김지환 매니저님을 만나보겠습니다!

Chapter 01. 공무원CM팀 및 담당 업무소개

Q. 간단한 자기소개와 현재 담당 업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박지연 매니저 : 안녕하세요. 에듀윌 공무원CM팀에서 9급, 7급, 법원직 공무원 콘텐츠 기획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박지연입니다. :D


김지환 매니저: 안녕하세요. 공무원CM팀 김지환입니다. 저는 7급, 9급 공무원 시험에 대한 업무를 다루고 있으며, 주로 7급 공무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에듀윌 공무원CM팀은 어떤 업무를 하나요? 공무원CM팀을 소개해주세요!

박지연 매니저: 공무원CM팀은 공무원 콘텐츠/마케팅 업무를 진행하는 부서입니다. CM이라는 단어는 CONTENTS & MARKETING의 약자입니다. 해당 시즌/시기에 맞춰 간단한 이벤트 기획부터, 교수 매니지먼트, 그리고 강의 상품 기획까지 공무원 관련하여 전반적인 업무를 진행하며, 기획한 내용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도록 마케팅 진행 요청하는 일까지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Q. 공무원CM팀의 하루일과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박지연 매니저: 출근하자마자 하는 일은 학원 또는 스튜디오에서 촬영된 강의 오픈입니다. 공무원 강의는 거의 매일 촬영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회원분들이 흐름 끊김없이 강의 수강을 진행하기 위하여, 촬영된 강의 확인, 교안 등 강의 제공 서비스 관련 업무부터 시작을 합니다. 아침 업무를 끝낸 다음에는 담당하고 있는 직렬에 대한 타사 모니터링 등 개인에게 주어진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Chapter 02. 콘텐츠 기획&마케팅 직무에 대해

Q. 콘텐츠 기획 & 마케팅 직무의 매력! 어떤 것이 있나요?

박지연 매니저: 
기획 업무는 제가 기획한 내용을 결과물로서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콘텐츠 기획의 경우 타사 모니터링, 시장 조사 등 다양한 업무가 수반되며, 주로 타부서와의 협업이 이루어 지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페이지가 나올 때 가장 뿌듯함과 보람을 느낍니다.

김지환 매니저: 콘텐츠 기획과 마케팅의 매력은 제가 생각하고 기획했던 컨텐츠의 결과물을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제가 만든 컨텐츠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결과물을 만든 후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해서 관리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 아닐까 싶네요.

Q.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려움도 있으셨나요?

박지연 매니저: 
제가 진행하는 업무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분들과의 협업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다보니 소통이 잘못되어 일정이 미루어지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등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대안책을 생각하고, 빨리 반영시키는 점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김지환 매니저: 
창의력이 필요한 업무를 진행할 때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 페이지의 카피를 정할 때, 많은 사람들로부터 '와!' 하는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공감가는 카피를 만들고 싶은데 그게 쉽지 않았습니다. 이는 에듀윌러 필독서인 <카피책>을 읽으며 어느정도 극복하였는데요,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건 대단히 화려한 문구가 아니라, 어깨에 힘을 빼고 작성한 카피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에는 어깨에 힘 빼고 가볍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려 노력 중입니다. :)


Q. 기획과 마케팅에 필요한 자질이나 역량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박지연 매니저:  
꼼꼼함, 창의력, 세련미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D 첫 번째, '꼼꼼함'은 기획한 페이지들에 있어 하나라도 생각 못하고 놓치면, 자잘한 오류가 발생하거나 내용이 누락 될 수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한 창의력, 세련미도 중요한데요. 보통 저희도 외부 광고나 페이지 볼 때 신박하거나 새로운 것에 더 시선이 가지, 좀 트렌드에 뒤처지거나 오래된 건 잘 안 보게 되잖아요. 그런 것처럼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기획할 때도 최대한 해당 내용을 반영하거나 어떻게 하면 좀 더 참신할 걸 할 수 있을까를 가장 많이 고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김지환 매니저: 저는 '디테일'이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됩니다. 콘텐츠를 기획하고 관리할 때 맡고 있는 아이템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꼼꼼하게 챙길 수 있어야 다른 부서와의 협력에서도 원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담당하는 업무에 실수가 없어야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도, 팀원들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기 때문에 디테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대학시절, 콘텐츠 기획과 마케팅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을지 궁금합니다!

김지환 매니저: 
저는 전공이 중국어였기 때문에 대학생 초반 때는 이 직무를 하고 있으리라곤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대학 수업을 들을수록 마케팅이란게 하고 싶어졌고, 그때부터 많은 걸 경험해보려 했던 것 같습니다. 마케팅 복수전공을 시작하였고, 중국 교환학생으로 있을 때는 한식당 매니저로 일하면서 배운지식을 활용해보는 등 마케팅 직무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제 아이디어로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와!' 하는 감탄사를 나오게 만들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던 것 같습니다. 그 덕분에 지금 이 자리에 있는 것 같습니다.

Chapter 03. 에듀윌러가 말하는 에듀윌

Q. 에듀윌에 입사를 결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박지연 매니저: 
저희 회사가 교육기업에서는 인지도가 높은 편이라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마침 딱 채용 공고가 올라와 망설임 없이 바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김지환 매니저: 에듀윌 입사 전부터 교육기업에 입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취업 준비를 하며 에듀윌의 브랜드 인지도, 복지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고, 면접을 보면서 타교육기업보다 에듀윌이 직원들을 소중하게 여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런 기업이라면 오래 일할 수 있을 것 같아 지원했습니다.

Q. 에듀윌의 근무 분위기와 사내문화를 소개해주세요!

박지연 매니저: 먼저, 분위기는 억압보다는 자유를 주는 편입니다. 기획 운영에 있어서도 제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자랑하고 싶은 사내문화는 4~4시30분 간의 집중휴식제도를 뽑고 싶네요. 다들 점심 먹고 열심히 근무하다가, 4시가 되면 잠시 쉬거나 간단한 간식을 먹고는 한답니다. :)


김지환 매니저:  
근무 분위기는 아주 좋습니다. 저는 에듀윌이 첫 직장인데, 흔히들 '회사' 하면 딱딱한 분위기를 생각하잖아요? 물론 저도 그랬고요. 그런데 출근 첫날 팀원들 간 서로 대화를 나누면서 분위기가 참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언제든지 자기 생각을 얘기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거든요. 이런 좋은 근무 환경 덕분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콘텐츠 기획자 & 콘텐츠 마케터를 꿈꾸는 후배들을 위해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박지연 매니저: 
아무래도 기획 업무이다 보니 공모전, 대외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오시는 쪽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저는 교육 쪽만 전공하다보니 처음에는 기획을 함에 있어 막막하고 힘들 때가 종종 있었거든요. 같은 직무를 꿈꾸신다면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미리 간접 경험 하시고 오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김지환 매니저: '기획'을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창의력도 중요하지만, 저는 기획을 하는데 가장 중요한 건 '경험'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많은 걸 보고 느끼고 경험해왔던 것들이 무언가를 기획할 때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에듀윌러들의 더 많은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