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가 끝나고,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된다.

(주)푸른밤

어느 순간부터 한 주가 온전히 끝나고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하는 프로토콜이 생겼다. 매주 월요일 아침에 진행되는 회사의 각 파트 리딩 멤버들 간의 회의 준비다. 주간 회의 같은 느낌으로 지난 주 한 일과 이번 주 할 일들을 공유한다.

그래도 출근은 안한다

일요일 오후에 수영 갔다가 집에 돌아오는 길에 스타벅스나 동네 까페에 들러서 작업을 하게 된다. 보통 이런 순서로 작업을 진행한다.

  1. 담당하는 파트 구성원들이 보낸 데일리리포트를 확인한다. (주: 우리 회사는 모두 ‘오늘 한 일/내일 할 일’로 구성된 데일리리포트를 쓴다.)
  2. 각 구성원별 데일리 리포트를 merge해서 사람별 위클리 리포트를 만든다.
  3. 다시 제품 단위로 분류해서 제품별 진행 사항을 릴리즈, 개발 완료, 개발 중, 기획/디자인 완료, 기획/디자인 중 등으로 분류한다.
  4. 이렇게 지난 주 한 일을 적는다.
  5. 이번 주 할 일은 트렐로를 확인해서 정리한다.

이 작업의 전체 소요 시간은 보통 1시간~1시간 30분 정도 된다. 나한테는 이 시간이 이런 의미를 가진다.

  1. 일에 완전히 몰입되어 있을 때는 잘 안 보이던 것을 보여준다. 주중에 데일리 리포트로만 봐서는 잘 모르던 부분들이 보이기도 한다.
  2. 한 주의 우선순위를 잡을 때 특히 좋다. 한 주의 업무를 미리 결정할 수 있고, 각 구성원들의 한 주 업무를 정리할 수 있고, 제품 단위의 개발/기획 범위 결정에도 도움이 된다.
  3. 휴식 모드에서 업무 모드의 전환을 의미한다. 보통 난 주말 중 하루만큼은 아예 업무와 거리를 두고 쉬는 편이다. 특히 요즘은 토요일은 어지간하면 놀거나 개인 업무를 처리한다. 그런 모드에서 다시 월요일부터 업무 모드로 들어가는 준비 과정 같다.

그냥.

한 주를 마무리하고, 다시 한 주를 시작하는 단계에 대해서 스스로 적고 싶어서 적어본다.

푸른밤 안창영

#푸른밤 #알밤 #일상 #개발자 #개발 #개발팀 #다짐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