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피드

Jekyll을 이용하여 github에 블로그 만들기

개발자라면 깃헙 블로그!

트레바리 / 18. 05. 25. 오전 1:16


티스토리에서 여러 불편함들을 느껴 깃헙 블로그로 갈아타려고 한다. 자유도가 높아보여 티스토리에 블로그를 개설했으나 오히려 글이 노출되는 디자인이나 (줄간격, 글씨 크기 등등) 기존 테마를 변경하기에 불편했다. 결정적으로 gist 스크립트를 삽입했을 때 미리보기가 안돼서 고민 끝에 깃헙 블로그를 선택했다. 워드프레스도 개설해봤지만 왠지 모르게 마음에 안들어서 깃헙 블로그로 갈아타기로 마음먹었다. 그 후에 이것저것 알아보니 내 마음에 쏙 드는 요소들이 많았다.


마음에 드는 부분

git을 이용해 커밋, 푸시로 글을 포스팅함. 그 덕분에 블로그에 대한 모든게 로컬에 있고 모든 글들을 로컬에서 관리 할 수 있음.

마크다운을 이용하여 글 작성. 글과 html을 마음대로 오갈 수 있어서 좋음. 마크다운 에디터가 없었다면 불편했겠지만 세상은 넓고 좋은 에디터는 많다..! 다만 이미지 삽입에서는 좀 불편.

다른 웹 프로젝트처럼 웹스톰에서 블로그 관리 가능. 인텔리 제이를 사랑하는 나로서는 이 부분 또한 큰 장점.


아무튼 이런 이유로 깃헙 블로그로 갈아타기로 결정. 구글링을 통해서 깃헙 블로그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잘 정리해놓은 블로그를 찾았다. 놀부 블로그를 참고하여 깃헙 블로그를 개설했다. 아래에는 내가 보기 편하도록 더 간략하게 정리해보았다.


깃헙 블로그 만들기 (Mac OS X)


1. Jekyll 설치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 입력으로 설치.

 $ sudo gem install jekyll


2. 설치한 Jekyll을 이용하여 블로그 생성

블로그를 만들고자 하는 위치에서 아래 명령어로 생성.

$ jekyll new [github사용자명].github.com

블로그 생성후 생성된 위치로 이동하여 아래의 명령어 실행 후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4000으로 접속하면 로컬에 생성된 블로그를 볼 수 있음.

$ jekyll serve --watch


3. github에 온라인 저장소 만들기

위에서 생성한 블로그 이름과 동일한 이름([github사용자명].github.com)으로 github에 온라인 저장소를 생성. 그 후 로컬에 있는 블로그와 만들어준 저장소를 remote 해주면 끝.

$ git init
$ git remote add origin [저장소URL]
$ git add .
$ git commit -m "Initialize Blog"
$ git push origin master


생성된 블로그는 http://[github사용자명].github.com으로 접속하면 볼 수 있다. 처음 생성하는 경우 몇 분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함.


포스팅하기

글은 _post 파일 안에 YYYY-MM-DD-[글 제목].markdown 형식으로 파일명을 지정하여 생성한 후 커밋, 푸시하면 업로드됨.


테마 적용하기

테마를 직접 만들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니 인터넷에 공유되어있는 테마를 사용하면 좋다. 테마를 적용하는 부분에서 여러모로 애를 먹었는데 제일 쉬운 방법은 테마가 올라가있는 저장소를 포크하여 [github사용자명].github.com으로 이름을 바꾸는게 제일 쉽다. 내 블로그는 심플한 테마를 적용하였다.

다른 테마들은 Jekyll Themes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훨씬 이쁘고 좋은 테마들도 많음.


Jeykll 더 알아보기

Jeykll 공식 번역 사이트에서 몇 개의 문서를 읽어보면 더 다양하게 활용해 볼 수 있다. _config.yml파일이나 _post, _include, _layout 파일 정도는 기본으로 살펴보아야 함.


#트레바리 #개발자 #안드로이드 #앱개발 #Jeykll #백엔드 #인사이트 #경험공유


관련 스택


세상을 더 지적으로, 사람들을 더 친하게

팀 팔로우
© THE TEAMS - All rights reserved.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