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eykll에서 플러그인 없이 sitemape 생성하기

구글 웹마스터 툴에 제출할 sitemap 생성하기

트레바리


오늘은 구글에서 블로그를 검색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데에서 크게 삽질했다.. 구글 웹마스터에 사이트맵을 등록해야 했는데 그 사이트맵이 자꾸 테스트를 통과못해서 3시간이나 삽질했다.. ㅠㅠ


계속 삽질하다가 찾은 이유는.. _config.yml 파일에 url 속성이 없어서 url을 가져오지 못해 생긴 문제였다. ㅠㅠ 정말 허무하고 신나고.. 아무튼 모든 문제를 해결하여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니 그 방법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음.


참고한 블로그: 스우의 게임서버와 클라이언트! 미친듯이 영어 검색어들로 오류를 찾으며 삽질했었는데 의외로 한글 블로그에서 이 부분에 대해 언급되어 있어 해결할 수 있었다. 감사합니다 ㅠㅠ


sitemap 생성하기

1. sitemap.xml 파일 생성

블로그의 root 디렉토리에 sitemap.xml 파일 생성.


2. sitemap.xml 파일 작성

하단의 코드를 복사하여 만들어준 sitemap.xml 파일에 붙여넣기. 

           


3. url 설정추가

_config.yml 파일에 url 설정이 없는 경우 url 설정을 추가하여 sitemap.xml에서 site.url 변수값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줌. (이 부분 때문에 무한 삽질 ㅠㅠ)


4. 구글 웹마스터 툴에서 테스트 혹은 제출

구글 웹마스터 툴에서 테스트 혹은 제출을 통해 만들어준 sitemap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



여태 GA나 기타 여러가지를 설정하느라 공개하지 않았는데 이제서야 공개합니다.

제 블로그는 https://heelog.github.io/about/ 입니다!


#트레바리 #개발자 #안드로이드 #앱개발 #Jeykll #백엔드 #인사이트 #경험공유


관련 스택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