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솔루션의 투명디스플레이 이야기 (2)

기술 개발 그리고 제조업이라는 높은 벽(?)

TAG SOLUTION / 박승환


안녕하세요! 태그솔루션의 대표 박승환입니다! 


먼저 앞선 글(링크: https://brunch.co.kr/@rr5ys5s/9 )을 통해 태그솔루션의 전체적인 이야기와 밑그림을 보셨다면 이번에는 말씀드렸던 제품 개발 및 양산에 대한 제조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기술기반의 제조 창업이라는 분야에 대한 거부감이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 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참, 사람을 뽑고 있습니다! (채용링크: https://brunch.co.kr/@rr5ys5s/8


시작은 미약하지만 끝은 창대하리라!


2015년 만든 시제품들의 모습


위 사진을 보라. 엄청난 퀄리티(?)의 시제품이다. 이걸 시제품이라고 부르기도 민망할 정도의 제품이지만 처음 시작은 이러했다. 정녕 이것이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의 모습인 것일까? 


정말 솔직해지자면, 나는 공대생이긴 하지만 투명 디스플레이와 정말이지 1도 관계없는 삶을 살았다. 위 제품 모습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저 미친듯한 배선과 제품의 퀄리티를 보라.... 지금 보면 조금 민망하지만 그 당시에는 최선이었다. 하지만 어떻게 완제품에 가까운 훨씬 높은 퀄리티의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양산이 가능한 제품으로 만들 수 있었을까?  


일단 위 제품에서 변신한 우리 제품의 모습을 살펴보자.


최근 풀컬러 제품 라스베가스 전시회 영상... 설치된 패널 수가 적어서 아쉽다...


위 사진과 발전된 제품의 모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제로 제품을 만드는 과정은 만만치 않다. 과거에 제가 썼던 양산부터 제품의 판매 및 유통까지 적은 글이 있는데 이 글을 읽기 전에 한번 보시고 오시는 걸 추천한다!

https://brunch.co.kr/@rr5ys5s/3


처음 프로토타입부터 시제품 그리고 제품까지 가는 과정은 온전히 제조 인프라에 대한 이해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단적으로 "지금 내가 손에 들고 있는 일상 제품은 어떤 과정(공정)을 거쳐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이해하는 것" 이 제품을 만드는 것의 핵심이다. 


실제 태그솔루션의 공정이 진행되는 모습


위 영상에서는 우리 투명LED패널이 만들어지는 일부 공정들을 실제 촬영한 영상이다. 아마 일반적으로 공정에 대한 이해도가 없으신 분들은 정확히 어떤 원리로 저 공정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기는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또 공정에 대해서 조금 알더라도 직접 제품을 만드는 과정을 겪지 않으면 정확히 어떤 조건에 어떤 물질을 활용한 것인지는 절대 알 수 없다. 유일하게 해당 기술과 노하우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의 노하우로 남는 것이다.



이렇게 이제 막 하드웨어 스타트업에 뛰어든 사람이 제품이 만들어지는 공정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금형, 사출, 압출, 프레스, PCB, SMT, 에칭, Fpcb, 스퍼터링, 임프린팅, 스크린인쇄, 솔더링, 마스크 등등 공정과 관련된 접하기 쉽지 않은 단어가 많이 존재한다. 사실 어떤 공정이던 구글링을 하면 친절한 설명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원리와 용도 또한 인터넷이라는 바다에 넘쳐난다.


그. 러. 나.

저런 단어나 검색어 조차 모르는 상황에... 어찌... 찾을 수 있냔 말이다!!! 그리고 글로만 배운 것은 항상 98% 정도 부족함을 느낀다. 


그렇다면 어찌 접근하는 게 좋을까? 

일단 어떤 제품이든 좋으니(만들고 싶은 제품과 비슷하면 더 좋을 것 같다.) 구매해서 해체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여러 제품을 뜯어보자면, 공통된 구성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은 대부분 바디(사출 및 가공부) + 제어부(PCB - 초록색 기판) + 전원부(배터리, SMPS 등)로 구성된다. 특정 용도에 따라 추가되는 부분이 있지만 원리는 간단하다. 제어부인 PCB에 제품의 제어에 필요한 펌웨어(코드)를 라이팅하면 제품은 원하는 대로 작동한다.


그럼 이 공통된 각자의 부분에 맞는 제조와 기술들에 대한 이해를 하면 빠르게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그럼 한번 우리 제품을 뜯어보면서 맞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다시 투명 디스플레이 패널로 돌아와서, 우리 제품 역시도 구성은 기본적인 구성대로 바디( 패널부 + 패널 기구부 ) + LED 제어부 ( 드라이버보드 + 컨트롤보드 -> 다 초록색 기판들) + 전원부 (SMPS -> 파워서플라이를 저렇게 부른다)로 구성된다. 이 구성부에 대한 내용은 다음 편에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자! 

 


사실 수년간 제조업계에서 우리 제품을 만들면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하드웨어 창업에서의 핵심은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구성(바디+제어부+전원부)을 만들거나 확보하기 위한 기술 및 제조 인프라 확보라고 할 수 있다. 제조라는 것이 나만 뛰어나서 잘할 수 있는 분야가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아무리 개발을 잘해도, 좋은 인프라의 알맞은 공정 방식을 택하지 않으면, 가격과 품질 등의 다양한 제품의 핵심적인 요소에 영향을 주게 된다.


결국 무수히 많은 공장을 돌고 눈으로 공정을 확인하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이해도와 빠른 습득력으로 하고자 하는 하드웨어 분야의 제조 부분을 익히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 발품을 미친 듯이 팔아야 한다. 필자는 만 3년이 넘는 기간을 경기도권 충청도권에 있는 공장은 정말 엄청나게 돌아다니고 눈으로 익히고 실무자들과 이야기했다. )


다음 편에는 구성부 중에 바디에 해당하는 패널부와 기구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3편에서는 패널부에 쓰이는 투명한 전극(투명 회로), 기구부를 만들기 위해 쓰이는 공정들을 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과연 투명한 회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마지막 편인 4편에서는 제어부와 전원부를 동시에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미리 이야기하자면 제어부는 LED로 영상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초록색 기판인 PCB! 그리고 전원부는 말 그대로 전기를 공급하는 장치에 대해서 언급할 예정이다.


주위에 좋은 콘텐츠 디렉터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꾸벅.


태그솔루션 박승환 씀.

#태그솔루션 #TAGSOLUTION #제품소개 #인사이트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