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위치만으로 인증 끝! 복잡한 인증은 이제 안녕~ 엘핀 박영경 대표

주식회사 엘핀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엘핀입니다!

엘핀이 CJ그룹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오벤터스" 1기 스타트업이라는 건 알고 계셨을까요?

오랜만에 CJ그룹이 어느덧 성장한 엘핀을 찾아왔어요!

(기사 中)

출퇴근을 인증하기 위해 사원증을 태그 하거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공인인증서, OTP, 지문, 안면 인식을 이용하는 등 이미 우리는 일상 곳곳에서 수많은 인증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사원증이 없다거나 인증서 비밀번호를 5회 이상 잘못 입력했다거나, OTP가 없어 인증에 실패할 경우에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 펼쳐진다. 하지만 내 위치만으로 인증을 할 수 있다면 이런 걱정은 끝!

내 위치가 나를 인증한다?!

위치 기반 인증 솔루션 기업 엘핀을 설립한 박영경 대표

Q. 지문, 안면, 정맥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솔루션이 있다. 엘핀에서 새로 개발한 ‘위치 기반 인증’이란 어떤 것인가.

인증 솔루션 중 하나로, 말 그대로 위치 정보를 인증 수단으로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이동통신 기지국의 신호, 위치 데이터, 와이파이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해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파악하면 인증이 완료되는 식이다. 강력한 보안을 위해서는 위치 정보와 함께 지문, 안면, 사진 등의 추가 인증 수단을 결합해 사용하기도 한다.

Q. 이미 다양한 형태의 인증 서비스가 있는데. 위치 인증 솔루션만의 장점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가령 은행이나 영화관에서 번호표나 영화 티켓 통해 사용자를 확인하는 것도 인증 절차 중 하나로 볼 수 있는데, 위치 인증을 활용하면 이러한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다. 고객이 은행이나 영화관에 입장하는 것만으로 인증이 완료되는 거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 이뤄지는 수많은 인증을 위치 인증으로 대신할 수 있다면 인증을 위한 별도의 행동을 취할 필요가 없게 된다. 또 이동 통신국 기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GPS에 비해 개인정보 도용의 위험성이 낮고 위치 정확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Q. 굉장히 편리한 인증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아직은 생소하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분야가 있나.

현재 위치 인증 서비스를 활용한 출퇴근, 출석 확인 서비스 ‘아엠히어’, ‘아엠히어 워크’ 브랜드가 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영업이나 요양보호사 등 외근이 잦은 직무의 경우, 등록된 근무지의 범위에 들어가는 것으로 출퇴근을 인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학교에서도 교육 장소에 가는 것으로 출결 등록을 할 수 있다. 다만, 외근 사원의 경우 이동 경로가 노출될 것을 염려해 근무지 외 위치 정보는 수집하지 않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엘핀과 CJ가 함께 했던 이야기, 엘핀의 가능성, 그 뒤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