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인터뷰] 전산팀 김원석 부장 "60살에도 개발하는 핀테크 전문 아키텍처가 꿈"

Beyond people

비욘드플랫폼서비스


Q. 자기소개를 해달라. 30CUT에서 무슨 일을 맡고 있나?

전산팀을 리드하고 있다시스템 세팅운영 및 개발을 총괄한다자세하게는 서버 세팅데이터 설계보안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구성 및 도입사내 업무를 위한 전반적인 ERP 구성홈페이지 개발 및 관리, NH농협은행 협업 프로그램 개발 등을 총괄하고 있다.

Q. 30CUT에 합류하기 전에는 어떤 일을 했나?

써티컷에 오기 바로 전에는 캐피털 기업에서 전산실 팀장으로 근무했다전체 커리어로 보자면 개발자로 십 년 넘게 일했다통계회사회계법인금융기업을 거쳤다주로 ERP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을 해왔다.

Q. 서준섭 대표님과 함께 30CUT을 창립한 멤버다어떻게 만나게 됐나?

처음에는 지인 소개로 만났다. ‘사업을 해보자고 만난 것도 아니고 그냥 가벼운 티타임이나 술자리에서 만나 금융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대표님도 나도 금융업에 종사하고 있다 보니 공유할 생각들이 많았다그렇게 만난 시간이 두 달 정도였다어느 날 대표님이 사표 쓰고 사업을 해보려 하는데 같이 할 생각 없냐고 물어보시더라그동안 만나오면서 쌓였던 신뢰가 있었기 때문에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쓰겠다고 했다그렇게 함께 준비해서 작년 10월에 창립했다

Q. 30CUT의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다른 회사들을 보면 대부분 팀장 급은 금융기업 출신이 많다그에 비해 우리 회사는 회계법인삼성전자캐피털 등 출신 분야가 다양하다는 것이 강점이다매니징을 담당하는 팀장들이 각자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갖고 있고 잘 할 수 있다는 확신과 열정도 뛰어나다팀원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전산 팀원들이 부장님을 굉장히 좋아한다정근님은 부장님을 보고 입사했다고 할 정도인데… 리더로서 팀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비결이 뭔가?

나는 사원부터 주임대리차장까지 다 겪어보지 않았나윗사람도 모셔보고 아래 직원들도 함께 해보면서 신념이 하나 생겼다바로 내가 들어서 기분 나빴던 말이나 행동은 하지 않겠다’라는 거다. 이 신념을 지키기 위해서 항상 노력한다. 나도 노력하지만 지금 팀원들이 알아서 너무나 잘 해주고 있어서 딱히 트러블이 없다우리 팀 같은 경우 경영 학도에서 개발자가 된 김프로(바로 이전 인터뷰의 주인공타이거!)나 근래 입사한 이프로나 열정이 대단하다스스로 공부하고 발전하는 친구들이라 1-2년 뒤가 더 기대된다

Q. 30CUT이 어떤 회사로 성장해 나가길 원하나내가 꿈꾸는 회사의 모습은?

비즈니스적으로는 우선 P2P 대출업이기 때문에 투자자 보호가 제일 우선이다대출자들을 잘 선별하기 위해 기존의 신용평가 시스템과 더불어 우리만의 노하우를 축적해야 한다결과적으로 부도 확률이 낮은 안전한 대출 채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한다조직문화적으로는 다른 금융기업에 비해 좀 더 젊은 느낌의 회사가 되기를 바란다금융기업들이 워낙 보수적인데우리는 핀테크 기업인만큼 탄력근무제를 도입한다든지 유연한 문화가 필요하다

Q. 핀테크 기업에서 개발의 비중은 막중하다. 30CUT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전산팀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30CUT은 핀테크 기업이다물론 (금융)’도 중요하지만 핵심은 테크라고 생각한다기술이 탄탄하게 뒷받침을 해줘야 한다. 30CUT이 최소한의 핵심인력으로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자동화 및 첨단 IT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개발팀의 역할이다오퍼레이팅 비용을 줄이면서 회사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산팀을 이끌어 가고 있다.   

Q. 올해 개인적인 목표는?

첫 번째는 업무적인 건데론칭이 되고 대출이 나갔을 때 지금 구성되어 있는 시스템에서 오류가 나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꽤 어려운 작업이라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두 번째는… 회사가 돈을 잘 버는 것?(웃음)

Q. 10년 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환갑에도 일을 하는 아키텍처가 되고 싶다(10년 뒤에 환갑은 아니지만....)우리나라에서 손 꼽히는 핀테크 계의 전문 아키텍처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60살의 아키텍처… 멋지지 않나? :) 


#비욘드플랫폼서비스 #비욘드펀드 #팀원 #팀원소개 #팀원인터뷰 #인터뷰 #사내문화 #기업문화 #조직문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