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03. Start-up Starter들이 아마 생각해보지 못 한 것들!

코인원 / Tony Seaho Park


 첫 글에서 제가 스타트업을 깟음(?)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을 하기로 결심! 을 하셨다면 그만큼 큰 결정을 내리신 거라 생각하고, 저도 지금부터 아는 바에 대하여 알려드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막상 "나 이제 할 거야!!"라고는 하셨는데, 처음부터 엄청나게 막막하실 겁니다. 그쵸? 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뭐부터 해야 할지, 나는 누구인지, 여긴 어디인지 그럴 겁니다. 저도 그랬어요 :).


 그래서 이번엔 어떤 것들을 가지고 시작해야 하는지 간단히 설명해 드리며 시작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이 이야기하시는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주요 3요소를 알아야 하는데 이는,

 1. 서비스를 개발하고, 어느 정도 성장할 때까지 필요한 자본력(Capital).

 2. 같이 고생할 파티원들 (Teammates).

 3. 이거 하나면 페이스북도 정복할 수 있을 것 같은 아이디어! (Idea).

라고 들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3요소라고 하죠. 그리고 많은 분이 저것 중 2가지 요소만 가지고 있어도 충분히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하여는 저도 적극적으로 동의하는바 입니다. 정말 3개 중 하나도 없으면 시작할 이유가 없거든요… 그래서 일단 저 3요소들이 되었다 싶은 젊은 청년 창업가 분들은 “우리는 이제 다 됐다! 두려워질게  없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바로 이 장을 마련한 겁니다! ㅎㅎ


그럼 3가지가 다 있다! 고 생각하신 분들은 이런 생각은 해보신 적이 있나요?


  “혼자서 이것저것 다할 수 있을까?, 팀원을 모으면 같이 하는 사람들의 월급/ 지분관리는 어떻게?”

  “개인사업자 등록? 법인 설립은 어떻게?”

  “개발자/기획자/디자이너랑 다들 친하게 잘 지낼 수 있을까?”

  “하면서 돈 다 떨어지면 어떻게 하지?”

  “사무실은 어디에다 둘 거야? 아니 사무실이 필요할까?”

  “나는 그러면 개발(또는 디자인 또는 기획 또는 경영)만 하면 되는 건가?”  


 등등 기타 무궁무진한 질문들이 많을  것이라고 예상이 됩니다…

일단은 다음장에서 하나하나 제 경험과 견해를 하나하나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인원 #블록체인 #기술기업 #암호화폐 #스타트업인사이트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