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개발팀에서 일한다는 것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들이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 숙지해야 할 팁

코인원 / Tony Seaho Park


 대부분의 정보통신 분야, 특히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개발 조직"의 구성은

개발,  디자인, 기획(또는 PM), QA가 팀으로서 분리되어있고, 규모 있는 회사들의 경우, 업무에 관련된 직군 간의 갈등 상황이나 문제가 생길 시, 파트장 또는 팀장님들(이하 중간관리자)이 중재를 하고 의사를 결정하는 정해져 있는 프로세스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작은 규모의 스타트업이나, 업무에 책임을 지고 있는 인원이 단 한두명일 경우, 중간관리자들의 부재 때문에 개인 간 생기는 갈등 상황을 피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금까지 제가 느낀 "정확하고 빠른 업무 진행을 위해 각 직군 간 인원들이 챙겨야 할 덕목들."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그렇다면 무엇보다도, 왜 갈등 상황이 생기게 되는 걸까요?

저는 "각 직군 간 종사자의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과 목표가 다름에도, 이해보단 자신의 기준에서만 업무를 바라보는 경향"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글(라고 적고 깨알 홍보라 읽는다...)에서 말씀드렸듯,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들은 서로 일을 하는 방식도 다르고(심지어 개인차도 있지요), 각 직군마다 지향하는 부분들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방향을 보고 가더라도 서로가 서로 간에 집중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런 부분들을 줄이기 위해선 업무 중 서로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 번씩 자신을 돌아보는 것들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각 직군에 종사하는 분들 그리고 공통적으로 업무 중에 한 번씩만 더 생각해 주셨으면 하는 것들과, 이유를 적어보려 합니다.



기획 (또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1. 스펙 산정은 다 같이

큰 회사라면 잘 모르겠지만, 작은 개발팀의 장점은 "많은 인원들이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생각을 나누고 지향점을 찾아가는 과정을 같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기획자가 생각하고 만들어 내야 하는 스펙들이 있겠지만, 독단적으로 "이건 무조건 해야 하니 들어."라는 태도는 작은 팀일수록 업무의 동기를  꺾어버리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2. 혼자서 "뭐... 개발이든 디자인이든 되겠지." 하는 추측은 절대 금물

개발자 출신, 또는 디자이너 출신 또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1. 지금 개발자 또는 디자이너가 부딪힌 상황에 있지 않고, 

2. 해당 직군에서 새롭게 화두 되는 트렌드에 덜 민감하고, 

3. 각 개발자, 또는 디자이너가 생각하고 있는  스펙이나 디자인을 알지 못하고, 

4. 어떤 라이브러리, 어떤 테마를 기반으로 작업할 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으면서

"이건 이렇게 되니깐 당연히 금방 될 거야."라는 생각은 절대 금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이너나 개발자 분들이 그냥 "이거 간단하게 뭐 메뉴 만들어서 대충 어디 집어넣으면 되지 뭘 그리 어렵게 생각해?"라고 하면 피꺼솟 하는 거랑 마찬가지입니다ㅎㅎ) 


3. 삼초 안에 정해진 내용도 항상 문서화

 작은 개발팀일수록, 내용 저장과 공유, 그리고 의사 판단의 근거들이 약할 때도 있고, "우리 왜 이거 이렇게 가게 됐지?"라고 생각할 때가 많습니다. 적어도 "몇 월 며칠날 어떤 주제에 관해서 어떤 이유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처리하기로 한다." 정도라도 항상 적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디자이너

1. 레퍼런스 자료 준비에 시간을 아끼지 말자

 원하는 인터렉션, 원하는 디자인의 방향이 있다면, "왜 원하는지, 왜 이런 방향으로 개발을 해주었으면 하는지."에 대한 판단의 근거가 필요합니다. "이쁘잖아."는 상당히 설득력이 있지만 개발자 또는 기획자를 완전히 설득시킬 순 없어요...

 특히 아직 개발이나 기획에 대한 로직을 잘 모르시는 디자이너 분들의 경우, 레퍼런스 자료를 찾을 때 드리블(Dribbble)이나 핀터레스트(Pinterest)도 좋지만, 스스로 프로토 타이핑 구현이 불가능하다면, 반드시 구동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찾아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면밀하게 파악해 주세요.

2. 작은 부분이라도 시안에 변경이 있다면 반드시 공유하기

 처음 팀 단위로 일을 하다 보면, "요거 내가 생각해보고 금방 슉 바꿔놔야지."라는 생각에 조용히 디자인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 아니에요 절대 안 됩니다.....

  다 같이 협업하는 일을 하다 보면, 버전 관리와 변경내역 공유가 제작보다 더 중요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내가 어디 부분을 변경했고, 변경한 이유는 이것 때문이다." 라는것 없이 홀로 조용히 변경한 디자인은 엄청나게 큰 갈등 상황을 부를 수 있어요!


개발자

1. 장애 발견 시 어디가 어떻게 안될 거 같은지에 대해서 설명하기

 가장 힘든 줄 알지만, 할 수 있다면 가장 강점인 부분일 것 같아요. "개발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부분은 지금 서비스에서는 이런 식으로 동작하는데, 원하시는 이런 부분은 이런 게 다르기 때문에 동작하는데 장애가 있을 수 있어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개발자와 일한다는 것은 정말 같이 일하는 다른 직군들에게는 큰 축복이라고 할 수 있죠. "내가 백번 말해도 모르실 거예요."라고 말하는 건 결국, 무엇이 문제인지도 모르고, "다른데선 되는데 왜 우린 안돼?"라고 생각하는 다른 직군의 동료들에게 질타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개발자는 소통이 잘 안 되는 사람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오래 걸려도 좋고, 다른 직군의 사람들이 당장 무슨 이야기를 하시는지 이해 못해도 좋아요. 같은 선상에서 고민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전반적으로

모든 작업의 종료는 내 결과물 발표가 아닌 다음 작업자의 업무 최적화입니다.

기획자는 "문서 완료했을 때"

디자이너는 "디자인 가이드 또는 산출물 나왔을 때"

개발자는 "시킨 개발 다 했을 때"

가 아니라,

기획자는 "다음에 문서를 읽을 디자이너, 개발자가 스펙이 이해가 안돼서 업무를 진행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디자이너는 "개발 중에 필요한 자료가 없어 업무를 진행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

개발자는 "QA 중 개발에서 요구한 스펙에 미달되는 부분이 있어 업무를 진행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게 업무의 궁극적인 틀입니다. 결국, 일의 최종점은 결과물이 온전하게 나왔을 때 의미있는 것이기 때문에 최종 결과물이 나오는 과정에서 내 역할을 마지막까지 충실히 하는것이 업무의 종료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모든 것들을 한 번에 모두 다 알고, 또는 모든 것들을 다 계산하면서 할 수는 없어요. 항상 실수는 할 수 있죠. 하지만, 실수가 아니라 이런 부분들을 알면서, 또는 이러한 고려를 하지 않고 업무를 지금까지 진행하셨다면, 말씀드린 부분은 분명히 한 번씩은 생각해 보아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네요! 다들 건강하게 잘 지내고 계시죠? 저는 마지막 글 이후 한 번의 이직과 다른 이런저런 일들에 치여 이제야 글을 쓰게 되네요. 이번글을 시작으로, 직군별로 하나하나 더 디테일하게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그리고 앞으로는 기획 업무 관련 뿐만이 아니라, 이번 글과 같이 각 직군 간의 이해관계나 업무를 진행하며 느끼는 것들에 대해 공유드리고, 서비스 기획 관련해서도 조금 더 자주 글 쓸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자주자주 들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코인원 #블록체인 #기술기업 #암호화폐 #스타트업인사이트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