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원 중심에서 '보안'을 외치다." - 보안전략기획팀 정지원

 

코인원

‘보안팀'을 생각했을 때 어떤 단어들이 떠오르시나요? 조금은 무시무시하지만 우람한 팔뚝, 강력한 눈빛, 태평양같은 어깨를 소유한 영화배우 ‘마요미' 마동석님이 떠오르네요. 코인원에서도 무시무시한 매의 눈으로 코인원 크루가 자리를 비울때 화면잠금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정요미'가 있습니다. 바로 코인원 보안을 책임지는 보안전략기획팀의 지원님이에요. 코인원 크루의 보안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소중한 자산을 지키는 코인원의 수문장, 지원님을 만나볼까요?


Q. 안녕하세요, 코인원의 ‘프로 화면잠금러'를 만나뵙게되어 정말 영광입니다.

네, 저 또한 영광입니다. 제가 이전에 자리를 잠깐 비울때 화면잠금을 하지 않았는데요, 이렇게 영혼까지 털릴줄 몰랐습니다. ‘화면잠금도 모르면서 보안을 어떻게 논하느냐’ 라고들 하셔서 사죄의 의미로 커피를 쏘게 되었습니다. 이후 다시 이런 일이 없도록 스스로에게 다짐했을 뿐만 아니라 화면잠금 안하신 크루가 있는지 없는지 열심히 찾고 있습니다. (걸리기만 해 아주…-_-)

Q. ‘프로 화면잠금러’로 오해하실 수도 있는 독자분들을 위해 ‘진짜’ 지원님 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코인원 보안본부 내 보안전략기획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지원입니다. 코인원의 보안본부는 대내외 각종 보안 위협으로부터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Action Plan을 수립하고 실행하여 코인원의 모든 서비스와 자산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크게 보안전략기획팀, 개인정보보호팀, 보안운영팀으로 나뉘어 집니다.

이 중에서 보안전략기획팀은 주로 대/내외 보안 트렌드를 파악하며 거래소 보안전략을 수립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조정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코인원의 기존 서비스와 앞으로 출시될 신규 서비스의 보안 위험을 식별할 수 있도록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죠. 철저한 보안으로 코인원이 고객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거래소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코인원을 이용하는 고객분들이라면 정말 궁금할 것 같아요. 코인원에 보관되어 있는 제 자산, 정말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나요?

“코인원 고객들의 자산은 100% 안전합니다" 라는 말 대신 “코인원 보안팀은 단 1%의 취약점도 허용하지 않기 위해 정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개인적으로 “고객의 자산은 100% 안전합니다.” 또는 “100% 완벽한 보안” 이라는 말은 성립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취약점이 발생할 가능성은 언제나 있다고 생각하고, 그것이 1%의 가능성이라고 할지라도 해결방안을 고민해서 현실적인 대책을 세우고 실행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코인원에서는 *DID(Defense In-Depth)의 개념으로 계층화된 보안 시스템(Multi-Layered Security)을 구축하고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에 대비합니다. 성을 공략하는 게임을 예를 들어 볼게요. A라는 성은 10m의 성벽 1개가 있고 B라는 성은 1m의 성벽 10개가 있다고 가정할께요. 성벽을 우회해서 성에 도착하기까지 어디가 시간이 더 걸릴까요?

코인원은 마치 여러 개의 성벽처럼 계층화된 보안 방안을 구현, 거래소에 적용하고 있어요. 적용했다고 끝난게 아닙니다. 계속해서 모니터링 하면서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모아놓고 좋은 점은 더 좋게, 나쁜 점은 개선할 수 있도록 재기획하고 실행합니다. 보다 더 안전하게 고객의 자산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적용하고 있어요. 

*여기서 잠깐 DID(Defense In-Depth, 심층방어)란? 여러 계층의 보안 제어가 정보 기술(IT) 시스템 전반에 걸쳐 배치되는 정보 보증 개념입니다. 보안 제어가 실패하거나 시스템의 수명주기 동안 인력, 절차적, 기술적 및 물리적 보안 측면을 포괄 할 수있는 취약점이 악용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다수의 방어 중복성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Q. 현재 코인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보안정책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코인원 보안정책 중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자면, 코인원은 콜드월렛 보관 비중을 85%로 유지하여 고객자산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단법인 한국블록체인협회 권고 사항인 70% 보다 높은 비중이죠.

또한 IT전문 보안 기업 SK infosec의 체계적인 보안관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사이버 침해 위협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SK infosec이 보유한 방대한 위험 정보 데이터 베이스에 기반하여 고도화된 위협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새로 사이버 보안 기업 티오리(THEORI)의 전문적인 보안 컨설팅을 받게 되었습니다. 티오리는 미국 오스틴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카네기멜론대학 해커팀(PPP) 핵심 멤버들이 설립한 사이버 보안 R&D 기업인데요, 데프콘(DEFCON) 같은 유명한 국제해킹방어대회에서 항상 상위권에 랭크되고는 합니다. 이렇게 검증된 역량을 바탕으로 Pen-Test(모의해킹)을 통해 코인원의 보안 아키텍쳐를 점검하고, 발생 가능한 모든 침해 시나리오를 상정하여 이에 대비하기 위한 자문을 진행할거에요.

이외 다수의 테크니컬한 부분은 영업비밀(?) 입니다. (와하하하)

Q. 콜드월렛을 잘 모르실 수도 있는 독자분들을 위해서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요. 또한 85%까지 비중을 유지하는것이 왜 중요한가요?

먼저 콜드월렛에 대한 설명을 드릴게요. 콜드월렛은 핫월렛과 달리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 물리적으로 분리된 저장 공간을 말합니다. 콜드월렛에 보관한다는 의미는 고객의 암호화폐 자산을 침해 또는 해킹 위협으로부터 원천적으로 차단된 별도의 장소에 보관한다는 뜻입니다. 그런일이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사이버 침해가 발생한다고 가정할 경우 고객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 장치에요. 

블록체인 협회에서는 70%이상을 콜드월렛에 보관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저희는 협회에서 권고하기 이전부터 자체적으로 월렛 관리 정책을 만들고 그에 따라 콜드월렛을 운영해왔습니다. 참고로, 85%로 유지하는 이유는 거래소 비즈니스적으로 병목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을 방지하기 위한 적정 수준이라고 답할 수 있겠네요.

보안팀은 무시무시하지 않아요, 부드럽습니다! (그윽한 눈빛을 발사하는 지원님)

Q. 거래소 보안 전문가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계실 것 같아요. 코인원 입사 후에 가장 기억에 남았던 혹은 어려움을 겪었던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코인원의 보안 수준을 어떻게 하면 제1금융권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매우 컸습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업계가 굉장히 폭발적으로 성장해왔는데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속도를 따라잡을 수 있도록 보안 및 인프라팀에서 무수한 노력을 해왔어요. 짧은 시간내에 보안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지 치열하게 진행했던 회의들이 생각나네요. 코인원의 많은 크루들이 노력해주시고 도와주신 덕분인지 현재까지 코인원에서는 단 한건의 해킹사고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 생각나는건 금번 NH농협은행과의 재계약에서 보안 요구사항과 점검에 대한 실사가 많았는데 다행이 보안요건을 충족하며 재계약한 것이 생각나네요.

Q. 지원님은 앞으로 보안본부에서 어떤 꿈을 이뤄나가고 싶으세요?

글로벌 회사를 보면 유명한 보안팀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 구글에는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라는 팀이 있는데, 이 팀은 ‘제로데이(0-day)’ 공격을 대비하기 위한 팀이에요. 제로데이 공격은 알려지지 않은 취약점을 발견해서 이에 대처하기 전 무방비 상태인 점을 악용하는 사이버 공격 방법이에요. 프로젝트 제로는 제로데이 공격 위협을 사전에 해소하기 위해 자사 제품 뿐만 아니라 타사 제품까지 연구하고 취약점이 발견된다면 해당 회사에 전달해서 대처할 수 있게 합니다. 또 다른 예로 야후에 “패러노이즈(Paranoids)”를 들 수 있겠네요. 야후의 모든 제품은 패러노이즈의 승인 없이는 론칭되지 않습니다. 전문성이 뛰어나지 않다면 가능하지 않은 케이스죠.

저는 보안을 위해서라면 편집증적인 집착도 용서가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암호화폐 거래소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전반적인 영역에 대해 전문성을 발전시켜 궁극의 편집증 환자가 되는게...(?) 아 이게 아니고, 글로벌 유수의 보안팀들과 어깨와 나란히 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묻겠습니다. 지원님에게 ‘화면잠금' 이란?

(인터뷰에서까지 영혼이 털리네요...) 회사 메신저에 제 프로필을 보시면 “화면잠금 털린 보안어린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슬프네요 흑. 농담이구요, 어떤 일이던지 기본부터 충실해야 한다는 초심을 찾을 수 있었던 계기도 되었고 또 의도하지 않았지만 코인원 크루들이 보안은 어려운게 아니구나 라는 인식으로 바뀌게 된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수많은 보안 캠페인을 기획하고 시행했지만 지금처럼 크루들에게 여운이 남아있던 적이 없던 것 같아요. 앞으로 쉽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보안 캠페인을 고민해 볼께요. (좋은 아이디어 주시면 제가 커피를 쏩니다!)

충성! 단결! 필승! 오늘도 보안은 안전합니다 :-)

언제나 보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원칙을 지키며 건전한 암호화폐 시장을 만들기 위해 지원님은 오늘도 24시간 365일 보안에 대한 고민을 풀가동하고 있습니다. 코인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안전한 거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보안전략기획팀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코인원 #블록체인 #기술기업 #암호화폐 #스타트업인사이트 #기업문화 #조직문화 #팀원소개 #인터뷰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