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일을 해야 할까요?

 

그로잉맘

엄마인 내가, 엄마인 누군가와 가장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회사를 창업하여 꾸려온지 2년차.   워킹맘을 만날 일도 많고, 엄마의 일에 대해서 이야기할 기회도 자꾸 생기다보니 자꾸 이런 질문을 받게 된다.   

꼭 일을 해야하는 걸까요?  

사회가 경력단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다보니, 일을 병행하는 것이 뭔가 더 세련되고 건강한 것처럼 여겨지고 반대로  일할 용기가 나지 않거나 별로 하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지 않는 엄마는 할 일을 안하는 것 같은 느낌을 느끼게 만든 것 같다.  어느순간 부터 다른 엄마들의 꿈 이야기, 창업이야기를 들으며 더 의욕이 꺾이고 마음이 가라앉는다고 이야기하는 엄마들을 볼때마다, 일을 하고 싶었던 우리를 의지와 상관없이 주저 앉게 만든 사회도 밉지만, 일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엄마로만 사는 것은 무능인 것 처럼 메세지를 던지는 사회도 못마땅하게 느껴졌다.

개인적으로 나는, 일을 하다가 경력이 끊어졌고 또 다시 일을 했고 다시 단절되기를 반복해왔다. 일을 할 때도 돈을 늘 벌었던 것은 아니었다. 다시 일을 하기 위해 상담센터에서 자원봉사부터 시작했던 때도 있었으니까. 하지만 나는 내가 일을 하지 않았던 적인 단 한순간도 없었다고 생각한다. 육아만 하던, 엄마로만 지내던 그 순간에도 그것은 나의 일이었으니까. 아무도 들어오지 않던 블로그에 매일 끄적끄적 글을 쓰던 그 시간도 나에겐 일을 하던 시간이었으니까.

내가 지금 일을 하는 이유에 경제적인 이유도 없다고 말할 수 없지만, 나는 일을 하는 것의 기준이 <나답게 살고 있는가> 였으면 좋겠다. 육아라는 단순한 노동에서 <나다움>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는다. 반복되고 우울했던 육아 초기를 벗어나 이것도 나의 일이라는 는 자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내가 나의 육아를 나답게, 이다랑답게, 주도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면서 부터 였던 것 같다.

나는 엄마를 일하게 하고 싶다. 그로잉맘을 통해 엄마들을 일하게 하고 싶다. 그것이 육아여도 좋고 또 다른 영역이어도 상관이 없었음 좋겠다. 육아가 좀더 가벼웠으면 좋겠고 유쾌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 고민의 무게가 덜어진 자리에 아이가 아닌, 엄마의 <나다움>을 생각할 여유공간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그게 정말 우리가 하고 싶은 일.

영원히, 나답게

*그로잉맘의 엄마들


#그로잉맘 #경단녀 #경력단절여성 #엄마도경력이다 #일하는엄마 #육아와업무 #나다운일 #나다움 #엄마가즐거운회사 #여성복지 #기업문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