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키닷컴을 소개합니다 #1

지그재그 공식 금손s 디자인팀

크로키닷컴(지그재그)



지그재그의 디자인팀, 성은님과 KK의 손끝에서 지그재그의 모든 ‘모습'이 탄생하고 있는데요. 담백과 솔직함이 가득했던 두 디자이너의 지그재그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Q. 두 분의 짧은! 자기소개, 업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성은)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지그재그 앱 디자인을 맡고 있는 김성은이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네이버에서 뮤직, 영화, 자동차 등 서비스와 다양한 R&D를 진행하며 치열한 주니어 디자이너 시절을 보냈고요. 현대카드의 UX & Design Lab에서 현대카드 앱, 웨더 앱 등 크고 작은 서비스의 디자인을 담당했습니다. 현대카드만의 브랜드 컬러를 디지털로 표현하는 과감한 도전들을 진행하다가 또 다른 도전을 해보고 싶어 지그재그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지그재그에서도 계속해서 도전 도전 중입니다!


(KK) 안녕하세요. 저는 지그재그 백오피스(마케팅센터) 디자인을 맡고 있는 KK(김광국)입니다. 백오피스라는 용어가 조금 생소하실수도 있는데, 쉽게 말해서, 지그재그에 입점한 쇼핑몰이 앱에 노출하고자 하는 상품을 관리할 수 있고, 방문자수, 클릭수 등의 주요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관리자 페이지입니다. 이 쪽에 관련된 모든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전 직장에서는 Product, UX/UI, Branding을 맡아서 근무하다가 지그재그팀의 강한 개발력과 멋진 목표에 이끌려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 성은님은 대기업에, KK님은 스타트업에 계시다가 지그재그에 조인해주셨는데요. 왜… 지그재그에 오셨어요? 지그재그 디자인이 예쁘고 좋아서?


(성은, KK) 아니요, 앱에 고치고 싶은 게 너무 많아서요! ㅋㅋㅋ



'어 이게 아닌데...' 당황한 인터뷰어



(성은) 좋은 디자이너라면 고치고 싶은 게 많다고 생각하는 게 당연하지 않을까요? 기능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브랜드 측면에서 아직도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내가 고치고 싶은 것이 너무 많다고 느꼈어요. 팀 내외부적으로 지그재그는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쓰는 팀이라고 말씀해주시지만 저희는 아직도 더 빨리 더 많이 고치고 싶은 것들이 너무너무 많아요. 


(KK) 처음에 지그재그에 대해 소개받고 '빙산의 일각'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빙산 아래에는 어마어마한 크기의 얼음덩어리가 있죠. 마찬가지로, 지그재그 앱도 겉으로 보기에는 심플한 서비스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사용자 편의성을 위한 기술적이고 복잡한 설계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동안 UI 디자인 쪽으로 일을 해오면서 UI 디자인+설계로 커리어를 쌓고 있었는데, 디자인과 동시에 좋은 개발자분들과 함께 좋은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으로 다가와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지그재그 '큐티 디자인'과 '로지컬한 설계' 사이를 넘나들며 재미있게 일하고 있습니다 :-) 


(성은) 기존 직장에서 조직이 갖는 디자인 파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었어요. ‘회사가 얼마나 디자인 조직을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디자이너들의 자부심과 책임감도 달라지더라고요. 지그재그 역시 대표님과 모든 팀원이 디자인과 UX에 관심이 많아 팀 전체가 디자이너의 역량을 더 끌어올리는데 중요도를 두고 있거든요. 팀 전체가 디자인의 중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지그재그의 디자인 파워도 강해질 거라고 확신해요처음 봤을 때는 고치고 싶은 게 많은 서비스였지만(웃음) 개인적으로나, 업무적으로나 내가 직접 발전시키고 싶은 것들이 많고 그 기회가 많다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지그재그 합류를 결정했어요. 환경은 잘 갖춰져 있으니 KK님과 저, 그리고 새로 오실 팀원 분들이 함께 잘 발산해내는 일만 남은 것 같아요. 



디자인팀에 걸려있는 후드에는 팀원들이 붙여준 스티커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Q. 지그재그 디자인팀, 지그재그 디자인 만의 특성이라던지 강점이 있을까요?


(성은) 지그재그 팀은 기능 하나를 붙일 때도 정말 고민을 많이 하는 팀이에요. ‘의미’에 대해 많이 고민하는 편이죠. ‘우리 앱은 사용자를 현혹시키지 않는 앱이다’라는 자부심이 있어요. 지그재그 서비스의 비전은 ‘즐겨, 찾기, 쉽게!’ 인데요. 유저들이 지그재그 안에서 쇼핑 자체를 즐거워할 수 있도록 활동 흐름을 편리하게 만들어드리는 데 집중하고 있어요. 사실 앱에 붙일 수 있는 기능들은 정말 많잖아요. 개발팀과 디자인팀 입장에서 당장이라도 도입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정말 많거든요. 그렇지만 그 기능 하나를 도입할 때도 ‘우리 유저들이 정말 이 기능을 좋아할까? 이 기능이 더해지는 본질적인 목적은 뭘까?’를 오래 생각하는 팀이에요. 

다른 서비스에 비해서 지그재그는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 디자인 팀의 역할이 크다는 걸 느끼고 있어요. 디자이너들이 직접 기획과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요. 프로젝트의 발의부터 UX콘셉트는 당연하고, 제작에 있어 기획자, 개발자분들에게 의견을 드릴 수 있는 범위도 넓어서 기획 분야의 역량을 키울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디자이너로서의 직감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UXUI에 대한 역량도 넓어지고 있는 것을 느껴요. 앱 개선 작업에 있어서도 디자인 팀이 다른 팀에게 컨펌을 받거나 진행상황을 보고해야 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맡게 되는 일들을 위임받을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인 듯합니다.



PO와 함께하는 즐거운 내 자리 회의



(KK) 목표에 꼭 맞는 고민은 지속하되 각자 팀에서 더 빠르게 업무를 진행하기 위한 방법을 계속 고민 중이에요. 현재의 지그재그 디자인팀은 정해진 규율이나 규칙이 없는, 마치 ‘물’과 같은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지금 팀의 규모에서는 이게 강점이라고 생각해왔지만 지그재그라는 서비스 자체가 확대되고 있고, 저희도 그에 맞는 모습으로 또 변화해가려고 해요. 지그재그를 더 좋은 디자인으로 빛나게 해 주실, 담백함에 집중하실 수 있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전방위적으로 역량을 넓히고 싶은 팀원이 새로 오시면 같이 합을 맞춰가고 싶어요. 올해의 목표이기도 합니다.



Q. 지그재그에는 앱과 마케팅 센터라는 서비스가 있고 두 분이 각자 담당을 맡고 계시는데요. 각자의 분야에 대해 조금만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KK) 앞서 설명드렸듯이, 마케팅센터는 지그재그에 입점되어있는 쇼핑몰들이 상품을 관리할 수 있고, 방문자수, 클릭수 등의 주요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일반적인 백오피스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지그재그 마케팅센터 TF팀은 하나 된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 목표는 바로 쇼핑몰들이 지그재그를 통해서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근에는 쇼핑몰들이 지그재그 첫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상품을 노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쇼핑몰들이 고객과 더 잘 만날 수 있도록, 좋은 기능들을 빠르게 추가할 예정입니다.



지그재그 마케팅센터



(성은) 저는 지그재그에서 앱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어요. 유저 사용성 측면에서 생기는 불편을 상시로 해소하면서도 디자인의 전체 리뉴얼 등도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지그재그 앱은 MAU가 200만이 넘고 사용자가 많은 만큼 유저들의 요청사항과 CS, 더 생겼으면 하는 기능에 대한 사항들도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어요. 앱은 살아 움직이는 생물과도 같아서 계속 변하는 환경에 대응해야 하잖아요. 그래서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한 개선은 절대로 놓을 수 없는 상시 진행 프로젝트인 것 같아요. 

작년부터 앱 TF를 꾸렸고 PM, 디자이너, 개발자, 데이터 분석가까지 함께 머리를 맞대 과제 선정부터 개선 방법, 제작까지 진행하고 있어요. 각자 포지션이 자신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조율하고 확실하게 서로 공유하기 위해 늘 노력하고요. 무엇보다 모든 팀원이 지그재그 앱에 무한한 사랑과 관심을 보이며 유저의 작은 반응에도 촉각을 세우려고 하는 게 신기하면서도 좋아요! 지금도 편리한 서비스지만 가장 편한! 가장 쉬운 서비스로 고도화해서 한 번 사용한 유저는 저희 앱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지그재그 앱



Q. 디자인 팀의 뒷자리에 있는 제가 몰래 지켜볼 때(…) 디자인팀에서 리브랜딩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이 나오던데! 지금 앱과 마케팅센터에서 리브랜딩 작업이 한창인 거죠?


(성은) 네, 아까 말씀드린 올해의 목표에 포함되는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지그재그라는 서비스의 리브랜딩을 어떤 콘셉트로, 어떤 전략으로 해나갈지 계속 발전시켜나갈지 올해 상반기에 정립하려고 합니다. 브랜드 TF에서 지그재그가 어떤 브랜드로 나아갈지 방향성을 함께 만들었으니, 디자인팀에서는 그 메시지를 어떤 얼굴로 보여줄지 고민하고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와 브랜드 이미지가 같은 결로 가는 게 가장 중요하면서도 필수적인 거니까요. 지금의 지그재그는 여성 쇼핑몰 모음 앱이지만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기능들이 보강되다 보면 지그재그의 영역이 빠르게 넓어질 거잖아요. 서비스의 확장과 발맞추는 브랜드 이미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모든 팀원들이 리브랜딩에 관심을 갖고 진행 중입니다.


(KK) 기존의 마케팅센터는 셀러가 접속하더라도 지표를 확인하는 것 외에 할 수 있는 활동이 없었는데, 최근에 광고 시스템이 적용되면서 셀러들의 이용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셀러분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마케팅센터의 UI 디자인부터 전반적인 백오피스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성은) 지그재그를 사용해보신 많은 분들은 지그재그를 ‘기능적인 앱'이라고 자주 말씀하세요. 여성 패션앱데도 말이죠. 저는 그 부분이 지그재그의 핵심 가치라고 생각해요. 플랫폼 서비스로서 기능에 충실하게, 꼭 필요한 기능만 채택해서 적용했던 것이요. 편한 기능이라고 해서 무조건 이것저것 붙이지 않죠. 지그재그가 론칭하고 나서 비슷한 서비스, 혹은 디자인적으로 더 뛰어난 유사 서비스들도 많았어요. 그래도 여전히 지그재그가 여성 패션 앱에서 1위인 이유는 그 견고한 뼈대 덕분이라고 확신해요. 누구나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서비스라는 말이죠. 이 뼈대를 믿고 있어요. 이제는 그 위에 지그재그의 컬러와 감성을 입혀야 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그 방향을 디자인팀에서 잘 잡아서 또 한 번 앞서 나가야죠. 기능과 구조를 해치지 않고도 디자인적으로 남다르게 인정받아서 좋은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사례를 남기고 싶어요.



디자인팀을 향한 인터뷰어의 사심 두 개



Q. 새로운 방향성을 논의하는 게 올해 디자인팀의 목표라고 이야기해주셨는데 더 자세히 이야기해주세요!


(성은) 브랜드나 사용성의 부분에서 여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더 감성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고 있어요. 유저를 더 연구하고 우리가 분석한 내용들이 디자인에 더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싶어요. 지그재그 앱과 마케팅 센터에 새로운 기능들을 더할 때마다 전략적으로 디자인해온 것은 사실이지만 마케팅센터와 앱 모두 브랜드/디자인적인 측면으로 보완해야 할 부분들이 많다고 생각하거든요. 마케팅센터, 앱 내에서 지그재그라는 서비스의 이미지와 브랜드가 어떻게 하나로 완성되어나갈지를 많이 고민하고 있어요. 지그재그만의 디자인을 위해 상반기에 방향을 세우고, 이 단계들을 차근차근 실행해 나가는 게 하반기 목표가 될 것 같아요. 


(KK) 저희 팀은 담백한 게 매력인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 지금 당장 디자인으로 유명한 브랜드처럼 엄청난 디자인 철학을 만들어두지는 않았어요. 아직 세워지지 않은 미션이나 철학을 억지로 빠르게 끌어낼 생각도 없어요. 그렇지만 팀의 방향성에 맞춰서 디자인 팀의 방향성을 계속해서 고민해가고 있고 올해는 꼭 그 목표를 만들어내고 싶어요. 



Q. 앞으로 디자인팀의 새로운 팀원들과 하고 싶은 것들은 또 어떤 게 있으세요?



새로운 팀원 분을 모시고 싶은 간곡한 표정들



(KK) 디자인팀은 매 프로젝트마다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하는 역할을 해왔는데, 새로운 분이 오신다면 함께 좋은 프로젝트 문화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새로운 디자인 툴을 도입한다거나 하는 것들이요. 그 외에도 빠르게 많이 시도해보고 그 속에서 배움이 있는 프로젝트 문화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성은) 제가 만나고 싶은 지그재그의 새로운 디자이너 팀원은 이성과 감성이 함께 넘치시는 분이에요. 또 혼자 다 알아서 잘하시는 분도 물론 좋지만,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히 알고 함께 공유하는 분이면 좋을 것 같아요. 장점은 저희를 믿으며 더 뿜어내 주시고, 부족한 면은 서로 보완하면서 적극적으로 메꿔가실 수 있는 분이요. 디자이너들은 크리에이티브한 생각을 격 없이 발산하고 그것을 정말 작업에 적용해보는 사람들이잖아요. 새로운 팀원이 오셔서 저희와 함께 더 많은 고민과 시도를 겪고, 디자이너들만이 할 수 있는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어요. 이 고민과 시도, 도전들이 더해지면 뻔한 디자인이 아닌 지그재그만의 디자인 언어가 생길 거라고 확신하고요. 이미 정해진 디자인 언어를 발전시키는 것도 좋지만, 저희와 함께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만들고 싶은 분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



지그재그에서는 UXUI디자이너와 BX디자이너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지그재그 팀과 함께, 수면 아래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는 경험에 동참할 팀원을 꼭 모시고 싶습니다 :-)

궁금하신 점은 언제나 job@zigzag.kr 또는 http://facebook.com/zigzagcareer로 연락주세요!

https://career.zigzag.kr/recruit/



UXUI 디자이너


주요업무

 • 지그재그의 UX 시나리오 설계 및 프로토타이핑, 기능/화면 명세서 작성, GUI 디자인 등

 • 타 팀(개발팀, 데이터팀 등)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그재그 앱, 웹 서비스 향상


자격요건

 • 서비스 기획/디자인 경험 3년 이상 7년 이하이거나 본인이 디자인한 서비스가 실제 서비스로 릴리즈된 경험이 있으신 분

 • 개발팀, 데이터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만든 경험이 있으신 분

 • Sketch, inVision등의 최신 디자인 툴에 익숙하신 분

 • Low-medium Fidelity 수준의 프로토타입 제작이 가능하신 분


우대사항

 • 개발 및 데이터 팀과 함께 일하는 것을 즐기는 분

 • 모바일 서비스(앱) 디자인 경력이 있으신 분

 • e-commerce 서비스의 기획과 디자인 경험이 있으신 분

 • 디자인을 통해 세상을 더 가치있게 만드는 일에 희열이 있으며 그래픽 디자인을 즐겨하시는 분

 • 지그재그 서비스에 애정이 많으신 분



BX 디자이너


주요업무

 • 지그재그의 온/오프라인 통합 브랜딩 및 브랜드 경험 디자인

 • 지그재그의 브랜드 프로모션 기획 및 디자인

 • 지그재그 내부 브랜딩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디자인


자격요건

 • 모바일 서비스 브랜드 디자인 관련 경력이 3년 이상~6년 미만이신 분

 • 브랜드와 서비스 본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하시는 분

 • 온라인 이벤트 제작, 오프라인 행사 디자인, 굿즈 디자인 제작 경험이 다수 있으신 분

 • 다양한 팀, 제작 업체 등과 협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신 분


우대사항

 •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올리는 것에 희열을 느끼시는 분

 • 드로잉과 일러스트가 가능하신 분

 • 지그재그와 여성 쇼핑 산업에 대한 남다른 애정이 있으신 분

 • 지그재그를 1등 브랜드로 탄생시킬(!) 열정을 가지신 분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