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키닷컴을 소개합니다 #6

지그재그 팀의 앱 개발자를 소개합니다.

크로키닷컴(지그재그)

크로키닷컴 6번째 인터뷰!

오늘은 지그재그 앱 개발을 담당해주시는 앱 개발자 연미님, 하경님과 함께 현재 채용 중인 

[안드로이드/iOS 개발자] 포지션 및 지그재그 앱에 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Chapter 1. 저를 소개합니다!

Q. 연미님, 하경님 안녕하세요! 이번 인터뷰이로 선정되신 소감과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하경 저는 입사하기 전에 저희 파트 형준님 인터뷰(3편)를 봤었는데 되게 인상 깊었거든요. 그래서 제가 면접을 볼 때도 그 얘기를 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제가 어느새 인터뷰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신기하고 뿌듯하네요. (웃음)

연미 저는 앱 개발뿐만 아니라 다른 포지션에 대해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릴 수 있게 돼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초대해주셔서 감사해요!


하경 저는 iOS 개발을 주로 하고 있는 김하경이라고 합니다. iOS를 하다가 최근에는 조그만 것들부터 안드로이드도 시도해보고 있어요. 이번에 저희 지그재그 결제 서비스인 Z결제 소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커머스 앱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리뷰 서비스 개발을 맡게 되었어요. 한동안 굉장히 바쁘게 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연미 저도 하경님과 같이 앱 개발을 하고 있는 손연미입니다. 저는 지그재그 서비스의 초반부터 안드로이드/iOS 개발을 모두 해왔는데, 요즘은 안드로이드 쪽에 좀 더 집중해서 하고 있어요. 이번에 저는 지그재그 서비스를 폭풍 성장시킬 그로쓰팀의 일원으로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유저의 사용성뿐만 아니라 또 다른 시야에서 서비스의 성장을 같이 일궈낼 예정입니다. 


(앗, 그러면 하경님이 입사 8개월 만에 연미님의 품을 벗어나게 된 건가요?)

하경 네 맞아요. 저희가 이번에 처음으로 떨어지게 되었는데 약간은 두렵네요.

연미 혹시 괴롭히는 사람 있으면 말하세요. 제가 혼내줄게요!



오늘도 평화로운 지그재그 팀



Q. 하경님은 지그재그로 이직을 하고 싶으셨던 이유나 계기가 따로 있으셨나요?


하경 저는 예전에 정말 소규모의 스타트업에서 처음 iOS 개발을 시작했었어요. 심지어 같이 일하는 동료도 iOS 개발이 처음이었다 보니 같이 배워가는 입장이라 어려운 점이 많았고, 항상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계속 검색에 의존하여 개발을 하다 보니, '더 좋은 코드를 짤 순 없을까?' 하는 욕구가 있었는데 우연히 지그재그의 글을 보게 되었어요. 지그재그 기술 블로그나 브런치 글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성장이라는 문구가 되게 많이 나오거든요! 그게 저에게 굉장히 매력적이었어요. 채용 공고에도 같이 성장하고 싶은 팀원을 구한다고 적혀있길래 망설임 없이 지원했습니다. 저는 그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항상 성장하고 싶어요.


(실제로 입사하시고 나서 겪어본 지그재그는 어떤가요?)

하경 전 직장과 비교했을 때 저에게는 지그재그가 큰 회사로 느껴졌어요. 그러다 보니 왠지 이미 굳어진 정책 안에서 정해져 있는 일만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이 있었는데, 실제로 겪어보니 전혀 아니었어요. 매우 빠르게 성장하며 끊임 없이 변하고 있고, 이것 저것 새로운 걸 많이 시도해보는 게 신기했어요. 

코드 리뷰도 처음 입사했을 당시에는 모든 코드에 대해 서로 꼼꼼히 리뷰한 후에 배포가 가능해서 그 과정에서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어서 너무 좋았는데, 최근에는 작은 부분에 대해서는 코드 리뷰를 거치지 않고 담당자가 빠르게 배포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어요. 이렇게 자율적으로 맡게 되니, 코드에 대한 책임감이 더 커지고 공부도 더 열심히 하게 되는 것 같아요.



Q. 연미님은 지그재그 서비스 초기에 합류해서 지금까지 함께하고 계신데요! 처음 합류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연미 이전 회사에서는 주로 파견을 나가서 근무한 적이 많았어요. 그러다보니 제가 애정을 담아 지속적으로 키워나갈 수 있는 서비스가 없는 점이 항상 아쉬웠어요. 그래서 그런 서비스를 만들어나가는 사람들을 만나 함께 발전시켜나가고 싶다는 생각을 늘 했었는데, 운이 좋게도 지그재그 팀을 만나게 되었네요.


(합류를 결정하실 때, CTO 상민님과 함께 일을 해보고 싶었던 마음도 한 몫(?) 했다고 들었어요!)

연미 제 주변에서 상민님은 천재 개발자라고 불렸어요. 그러다 보니 저도 상민님과 함께 일하면서 배우고 싶었고, 같이 파이팅해보고 싶다는 의지가 매우 강했어요. 그렇게 합류한 이후 지금까지 상민님과 함께 개발을 하면서 정말 많이 배웠어요. 

그리고 상민님과 저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비슷한 부분이 있는데, 그래서 더 편하게 좋은 팀워크를 유지해올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둘 다 말수가 적은 편이라 업무에 필요한 말만 간단히 주고 받는 편인데, 그게 오히려 서로에게 편하게 느껴진다는 것? (웃음)


천재 개발자 상민님의 기술 블로그 놀러 오세요! https://devblog.croquis.com



(하경님께서 이전에 코드 리뷰에 대해 언급해주셨는데요, 연미님은 개발팀의 문화로 자리 잡은 코드 리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연미 개발자들에게 코드 리뷰는 책임감이고, 방향성이고,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코드로 얘기한다.'고 생각하는 개발자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서로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코드를 짰는지 공유하고, 미처 발견하지 못한 문제점이 있다면 같이 해결해보고 하는 거죠. 같이 sync를 맞추고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이랄까요? 다른 인터뷰에서도 다른 분들이 말씀하시긴 했지만, 우리 지그재그 팀은 다들 서비스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라서 이런 문화를 매우 선호하고 환영합니다!




Chapter 2. 업무와 일하는 방식



Q. 오늘은 지그재그 팀이 목적 조직으로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한 그 첫 날인데요, 이 변화에 대해 두 분이 기대하는 점 또는 걱정되는 점이 있다면요?


연미 작년에 인원이 많이 늘었고 회사도 커지면서 각자의 R&R이 명확해지다 보니 '함께 한다'는 느낌이 조금 약하게 느껴졌었어요. 그런데 목적 조직은 모두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으쌰 으쌰 하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을 덜 하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다만 조직개편 후에 놓치지 않도록 신경써야 되겠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각 프로젝트팀의 목적 범위 외의 부분인 것 같아요. 주요 프로젝트 목적에 너무 치중하다보면 다른 부분에서 소홀해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 생각해두면 좋을 것 같아요.


하경 우선 업무에 보다 집중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된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개발자는 개발팀, 디자이너는 디자인팀 이렇게 각자의 팀에서 협업을 진행했었는데, 이제는 같이 한 팀이 되어 하나의 목적을 달성해나가게 되었으니 커뮤니케이션이 훨씬 더 수월해진 것 같기도 하고요. 그리고 그럴 일은 절대 없게끔 할테지만, 각 팀의 목적이 훨씬 뚜렷해진 만큼 만에 하나라도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게 된다면 제가 너무 우울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반드시 달성하고 싶어요!



Q. 지그재그 앱의 역사를 함께 해오셨는데, 새로운 기술이 도입될 때마다 적용시키는 과정이 궁금해요. 


연미 인원이 늘기 전까지는 새로운 기술들에 대해서 시도를 많이 못해봤던 것 같아요. 1년 전부터 팀원이 늘어나게 되면서는 레거시를 바꾸는 작업을 계속 진행하고 있어요. 서비스 초기에 적용된 기존의 기술들을 계속 사용하기보다는 새로 합류하는 팀원들의 의견을 많이 들어보고 적용하려고 하고요. 예전 버전에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하경 우리 지그재그 팀원분들은 기술 그 자체이신 분들이 굉장히 많거든요. 다른 팀원들이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서 우리 서비스에 득이 된다면 새로운 기술은 언제든 배우고 싶어요. 물론 서비스의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접목해보기 전 새로운 기술에 대한 충분한 공부가 선행되어야 하는 건 필수라고 생각해요!


(새로운 걸 배운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닌데요..!)

하경 어렵지 않아요. 되려 재밌어요! 새로운 걸 배운다는 게 제가 개발을 하는 데 있어서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기존에 하던 대로만 개발을 해오다 보면 지루해져서, 새로운 걸 시도해보곤 한답니다.

연미 학습 속도가 정말 빨라요. 뚝딱 하고 만들어내시거든요.

하경 아니에요..(부끄) 재밌어서 하다 보니 그렇게 되었네요.



빛의 속도 하경님!



Q. 서비스 초기부터 앱 파트를 이끌어오신 연미님! 성과를 이루기 위해 해왔던 업무 방식이나 프로세스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연미 저는 업무에 대한 흥미도가 성과 향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태스크의 담당자를 정할 때에는 그 태스크에 관심이 있고 하고 싶어하는 팀원이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편이에요. 만약 지원자가 없는 업무라면 그땐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팀의 상황에 따라 분배를 하긴 하지만요. (웃음)

그리고 2019년 초반에는 앱 파트 팀원이 총 3명이었는데요, 그땐 집중 프로젝트라는 것을 적용해봤어요. 각자 하나의 프로젝트를 맡아서 본인이 주도적으로 타 팀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게끔 해본 거였는데, 결론적으로는 팀원 분들이 좋아하셨어요! 책임감도 키울 수 있었고,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도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내 프로젝트다!라는 생각이 있다 보니까 아이디어도 내보고, 의견 전달도 많이 하면서 진행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하경 집중 프로젝트를 통해 미리 경험을 했어서 그런지 이번에 목적 조직에 들어간 게 어색하지 않은 것 같아요. 이미 그 방식에 적응되어 있는 것 같거든요.



Q. 하경님은 작년 제1회 지그재그 배 해커톤에서 1등을 하셨어요! 그때 만드신 프로젝트 '휴가봇'이 회사에서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데, 기분이 어떠세요?


하경 작년 추석쯤에 해커톤을 했었는데요, 뭘 만들어볼까 하다가 회사 생활하면서 작은 부분이지만 불편하게 느껴졌던 부분을 개선해보고 싶어서 만들게 되었어요. 이름은 달비 휴가봇이고 같은 Dev.팀의 우식님과 만들었는데, 이게 이렇게 큰 영향을 끼치게 될 줄 몰랐어요! 사실 지금도 계속 사용 중이니 계속 기능 업데이트를 위해 공부를 하게 되고요. 그래서 신기하기도 하고 뿌듯하기도 하답니다. 원래 쓰던 기술이 아닌 새로운 기술을 배우면서 만들어봤던 프로젝트라서 더 재밌었고, 만약 개발에 지루함을 느끼신 분이라면 이런 프로젝트도 시도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연미 새로운 기술을 쓰다 보면 시야가 넓어지거든요. 정말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하경 그리고 달비 휴가봇을 같이 만들어주신 우식님께도 감사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지금까지도 얼떨결에 같이 개발을 하고 계시거든요..(웃음)






Chapter 3. 저희 공고를 소개합니다!



Q. 현재 채용 중인 [안드로이드/iOS 개발자] 얘기를 해볼까 해요. 어떤 앱 개발자를 찾고 있는지 말씀해주시겠어요?


연미 일단 현재는 경력이 3년 정도는 있으신 분을 찾고 있어요. 아무래도 계속 새로운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기도 하고 새로운 기술을 계속 적용하며 함께 업데이트를 해나가실 분을 모시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경력은 있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Dev.팀이 이번에 인턴쉽을 진행했을 때에도 앱 개발 분야는 별도로 접수를 받지는 않았는데요,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저희도 인턴이나 신입 개발자분들도 모시고 싶어요!


하경 개인적으로 바라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서비스에 대한 애정이나 관심이 있으신 분이면 좋겠어요. 저랑 같이 텅장을 만드실 분이랄까요.. (웃음) 장난이고요, 애정과 그 서비스에 쏟는 열정은 비례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연미 사용자가 지그재그 앱을 어떻게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같이 고민해주실 분을 찾고 있어요. 그리고 채용 공고 내에 우대사항으로 적힌 부분은 정말 우대사항이기 때문에 해당 기술을 알고 계시면 더욱 좋겠지만 모르셔도 괜찮아요. 들어오셔서 같이 배워나가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또 필요하면 팀 내에서 개발 스터디를 직접 오픈하실 수도 있고 이미 활발하게 진행중인 스터디에 참여하실 수도 있으니까요.


하경 아! 그리고 서로에게 동기부여가 될 수 있는 팀원분을 모시고 싶어요. 앞에서 말씀 드렸던 코드 리뷰 같은 경우에도 서로 코드를 공유 하면서 모르는 기술도 알 수 있게 되고, 몰랐던 문제점을 알아갈 수 있으니 각자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거든요! 저희 팀에서 자체적으로 OOP스터디도 진행했었는데, 같이 배우고 공유하면서 회사와 개인의 발전에 목표를 가지실 분이었으면 좋겠어요!



Q. 지그재그의 예비 지원자에게 전하는 메시지!


연미 지그재그 팀은 사업적인 측면에서도 그렇고, 기술적인 측면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무한해요. 아무래도 새로운 시도를 할 때 오픈 마인드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팀원의 성장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회사와 함께 발전하고 싶으신 분들은 맘껏 지원해주셨으면 좋겠어요.


하경 주저하지 마시고 지원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전 개인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에서 일하다 보니 제 자신이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변해가는 걸 느꼈는데요, 그게 되게 회사에서 재밌게 일할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아요.



Chapter 4. 마무리



Q. 2020년 두 분의 목표가 있으신가요?


하경 2019년에는 개인적으로 이사를 하게 되면서 인테리어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고, 특히 제가 청소에 빠지게 됐어요. 부모님이 보시면 어이없어하시겠지만. (웃음) 다른 것에 좀 더 포커싱이 가있었다 보니 개발 공부를 많이 못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올해엔 공부를 열심히 할 생각이고, 마인드도 바꿔보려고요! 더 긍정적인 마인드!


연미 저도 비슷한데, 개발자로서의 역할을 더 강화하고 싶어요. 저의 테크니컬한 부분을 더 발전시켜보려고요. 개인적인 목표는.. 내 집 장만입니다.

하경 그거.. 작년 목표 아니었나요..?(웃음) 저는 건강관리도! 점심마다 샐러드를 먹고 있는데요, 공개적으로 말해두면 더 열심히 지키지 않을까 싶어 추가로 말씀드려봅니다.



Q. 다음으로 인터뷰를 진행했으면 하는 팀이 계신가요? 궁금한 팀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하경 저는 Relations팀이요. 전반적인 채용을 담당해주셔서 그 과정도 궁금하고, 이번에 팀 인원도 두 분 더 합류하셨는데 어떤 변화들이 생겼는지 궁금해요.


연미 저는 3PL분들이요! 각자 프로젝트마다 어떤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해가실 예정인지, 주간 미팅 때 공유해주시긴 했지만 좀 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비전이 궁금해요. 이 인터뷰가 성사되고 많은 분들께 읽혀진다면, 각 팀의 목표에 공감하시는 좋은 분들이 많이 합류해주시지 않을까요! (*3PL은 지그재그의 새로운 프로젝트팀 리더 세 분을 의미합니다!)






지그재그에서는 안드로이드/iOS 개발자를 포함하여 활발하게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그재그 팀과 함께, 수면 아래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는 경험에 동참할 팀원을 꼭 모시고 싶습니다 :-) 

궁금하신 점은 언제나 job@zigzag.kr 또는 http://facebook.com/zigzagcareer로 연락 주세요!




지그재그 [안드로이드/iOS 개발자] 포지션을 소개합니다!



이런 일을 합니다.

안드로이드, iOS



이런 분을 모십니다.

안드로이드


iOS



이 중 하나라도 가능하시다면 더더욱 좋아요 :)

공통


안드로이드


iOS





지원 방법


채용 절차


혜택과 복지   

더 많은 공고는 채용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채용 사이트 바로가기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