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선배에게 들어보는 합격의 기술

LG전자

LG

올해도 어김없이 상반기 채용 면접의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면접을 앞두고 계시는 지원자들은 벌써 가슴이 두근반 세근반 뛰실 텐데요, 조금 앞서 그 관문을 통과한 LG전자의 선배 사원에게 생생한 합격 팁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분은 H&A디자인연구소 인터렉션팀의 백경민 연구원! 선배 사원이 전하는 ‘솔직한’ 합격 스토리를 들어보도록 하시죠~

Q1.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nswer 안녕하세요. LG전자 백경민 연구원입니다. 저는 2014년 3월에 입사해 현재 H&A디자인연구소 인터렉션팀에서 일하고 있답니다.

Q2. 어떤 일을 하시나요?

Answer 저는 UI/UX디자이너예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제일 먼저 만나는 화면, 버튼을 포함한 모든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일이 주 업무죠. 제가 있는 부서에서는 세탁기, 냉장고와 같은 가전 제품을 주로 디자인하고 있는데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사용하기 쉬운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Q3. 대학 시절, 전공으로 무엇을 공부했나요?

Answer 저는 산업디자인학과를 나왔어요. 흔히 산업디자인이라고 하면 제품의 외형만 디자인하는 ‘디자이너’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더러 있는데요. 산업디자인이란 제품의 외형뿐 아니라 내부 구조나 부품까지 고려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전문적인 이공계 지식도 필요하죠. 이와 마찬가지로 UI/UX디자인도 디자이너로서의 미적 감각과 연구원으로서의 이공계 지식 모두를 갖춰야 해요. 따라서 산업디자인이라는 큰 틀 안에 UI/UX디자인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셔도 될 것 같아요.

Q4. UI/UX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특별히 준비한 것이 있나요?

Answer 남들처럼 스터디나 취업 관련 동아리를 한 것은 아니고요. 대학생 때는 관련 강의를 굉장히 열심히 들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LG전자 세탁기’를 주제로 수업을 진행했던 인터페이스 디자인 강의예요. 앞으로 디자이너로서 회사에서 하게 될 일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었던 기회였고, 덕분에 LG전자라는 기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었죠. 결과적으로 LG전자에 입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 유익한 강의였다고 생각해요.

[잠깐 팁] 직접 발로 뛰어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라!

‘신상’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대부분 사람은 유명 브랜드에서 출시한 고가의 가방이나 구두를 떠올릴 텐데요. UI/UX디자이너에게 있어서 최고의 ‘신상’은 바로 최신 전자제품이랍니다. 하루가 다르게 신제품이 출시되는 전자제품 시장에서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는 일은 곧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업무거든요.

그렇다면 요즘 유행하는 디자인,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 업계 동향, 소비자 선호도 등 여러 가지 트렌드를 파악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는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해 보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저 역시 소위 ‘신상’이라 불리는 최신 전자제품을 구경하러 대형 상가를 자주 찾았어요. 꾸준히 발품을 판 결과, LG전자 제품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 제품의 특징이나 변화 과정을 체감할 수 있었죠. 직접 발로 뛰어 시장의 변화 과정을 눈으로 확인했던 경험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Q5. 정해진 분량 안에 최대한 자신을 어필해야 하는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잘 쓰는 비법이 궁금해요!

Answer 자기소개서를 잘 쓰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같을 거예요. 하지만 분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이야기를 모두 담기란 불가능한 일이죠. 그렇다면 자기소개서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까요?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The Most’라는 키워드를 기준으로 목록을 나열해보세요.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The Most)’ 기억에 남는 사건들을 리스트로 뽑아보는 거예요. 그리고 그 안에서 자신이 변화할 수 있었던 경험이나 자신의 주변을 변화시킬 수 있었던 사건이 무엇인지 잘 살펴보세요. 더불어 단순히 사건을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이를 통해 무엇을 느꼈는지, 주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그 사건으로 인해 어떤 결과를 이뤄냈는지 서술한다면 분명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감정적인 단어나 모호한 단어들을 언급하는 것보다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서술한다면 진정성 있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겁니다.

Q6. 디자이너라면 면접 의상도 왠지 남다를 것 같은데 실제로는 어떤가요?

Answer 디자이너는 물론, 디자인 관련 채용 면접이라면 본인의 개성이나 특징을 의상이나 헤어스타일을 통해 드러내는 것도 나쁘지만은 않다고 생각해요. 저 역시 정장에 구두가 아닌, 입었을 때 편하고 기분 좋아지는 ‘나에게 어울리는 예쁜 옷’을 입고 면접에 임했는데요. 의상 덕분인지 그날따라 자신감이 넘치고 기분도 좋아져서 떨지 않고 편안하게 면접을 마칠 수 있었어요. 정장에 구두, 단정한 차림이 나쁘다는 이야기는 아니에요. 다만, 수많은 지원자 틈에서 기억에 남는 지원자가 되기 위해서라도 ‘나 다운 것’을 잃지 않았으면 해요. 그렇다고 해서 너무 파격적인 의상, 헤어스타일을 한다면, 조금 곤란하겠죠?

Q7. LG의 인재상과 디자이너로의 인재상, 공통된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nswer LG가 바라는 인재상과 디자이너가 갖춰야 하는 소양은 공통된 부분이 많은 것 같아요. 고객에게 창의적인 결과물을 제공하려면 늘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해야 한다는 점이 첫 번째 공통점이고요. 두 번째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하기 위해 자율적으로 해결책을 찾아 나가는 능동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 LG와 디자이너 인재상의 공통점이죠.

Q8. 선배 LG인으로서 후배들에게 응원의 메시지 부탁드려요!

Answer 빨리 취업을 해야 할 것 같은데, 맘처럼 되지 않아 조급해하는 분들이 간혹 계신데요. 이럴 때일수록 남과 비교하지 않고 한 템포 쉬어갈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합니다. 이리저리 아무 데나 지원서를 써서 고생하지 마시고 ‘내가 가장 하고 싶은 일’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줄 수 있는 회사를 찾아 노력을 기울인다면 분명 원하시는 결과를 이룰 수 있을 거예요. 모두 힘내세요!

◈ LG전자 채용 SNS 페이스북, 트위터를 적극 활용하세요!

자세한 일정 및 문의는 LG전자 채용 페이스북 facebook.com/LGEcareer를 통해 확인하세요. 이번 정시 채용과 관련된 생생한 정보를 채용 페이스북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채용 페이스북은 언제나 On-Air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LG전자 채용 페이스북 > http://on.fb.me/PCc7fF / LG전자 채용 트위터 > http://bit.ly/RCvtAs

@ 이 글은 LG Careers(http://careers.lg.com/)의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LG #LG그룹 #LG전자 #LG전자공채 #LG전자_정시채용 #LG전자채용 #상반기공채 #입사팁 #채용 #직무정보 #면접꿀팁 #기업문화 #구성원인터뷰 #공채정보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