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zzvil People] Roy Kim, Head of Finance

 

버즈빌

 

Buzzvil People에서는 다양한 배경과 성격 그리고 생각을 지닌 버즈빌리언들을 한 분 한 분 소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어떻게 버즈빌에 최고의 동료들이 모여 최고의 팀을 만들어가고 있는 지 궁금하시다면, 색색깔 다양한 버즈빌리언들 한분 한분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Buzzvil People을 주목해주세요.

1.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버즈빌의 BM(Business Management)팀에서 Head of Finance Role을 맡고 있는 Roy  Kim (김현우)입니다. 버즈빌에 조인한 건 2016년 8월 29일로, 이제 1년 6개월정도 지났습니다. 저는 4대문 안쪽의 현-마이크로소프트 한국 지사 건물이 있는 곳의 산부인과에서 태어났습니다. 가끔씩 저에게 지방출신이 아니냐고 물으시는 분들이 계신데.. 조선시대였으면 사대부들만이 가능하다는 4대문 안쪽에서 태어난 진정한 성골 서울사람입니다 🙂

 

태어난 후부터 중간에 잠깐 1.5년을 제외하고는 서울에서 초-중-고등학교를 졸업했고, 2001년부터 2009년까지 약 8년간 미국에서 생활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1년간 어학연수를 하고 군대를 갈 생각이었으나..어찌저찌 하다보니 대학을 졸업하고 2년간 업무 경험도 쌓을 수 있었네요. 대학에서는 Economic를 전공했기 때문에, 졸업 후 관련 업종을 찾는데 집중했고, 운이 좋게 외교통상부의 해외공관의 경제담당관으로 근무했습니다. 제가 있던곳은 샌프란시스코 총 영사관이 었는데요, 주요 업무는 실리콘밸리 및 샌프란시스코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만들고 관리하는 업무, 주요 경제 동향 파악 및 리포트 작성,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 지원 등의 업무였습니다. 이후, 좀더 액티브한 업무를 하고 싶어 영사관을 나와 현지 게임회사에서 근무하면서 Local Publishing을 담당했습니다. 해당 업무는 한국에서 미국 진출을 원하는 게임을 가져와서, 현지화 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업체로 2~3개의 게임을 실제로 미국에서 런칭하는 등의 경험도 해보았네요. 

 

이후에는 사실 살~짝 권태기가 왔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일을 시작하기는 했지만, 아직도 제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하고싶은지 모르고 있는 건 아닌가라는 고민도 들었구요. 해서 머리도 식힐 겸 영어강사를 시작했고 이 역시 나름 재미있게 하긴했으나, 장기적인 관점에선 재무/회계 역량을 더 발전시키고자 다시 인더스트리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버즈빌 입사 바로전까지 일하던 지오시스는 이베이지마켓의 Founder인 구영배사장님이 글로벌 오픈마켓을 지향하면서 런칭한 회사로, 저도 2012년까지는 지마켓의 일원으로 일하다가 지오시스에서 본격적으로 재무시스템기획을 맡으면서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주로 회사의 재무/회계 전반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업무를 맡았고, 업무에 대한 성과 등을 인정받아 팀장으로 팀원들과 함께 회사의 주요 시스템을 기획했습니다. 이때 제가 만든 어드민내 기능만 30가지가 넘었고, Finance를 위한 별도의 어드민을 개발하여 SAP와 연동하는 업무도 진행했습니다. 해당 업무는 정확히 재무회계로 볼수는 없지만, 해당 업무의 지식이 매우 필수적인 업무였기 때문에, 저는 이곳에서 재무회계 관련 업무의 기초지식을 쌓을 수 있었을 뿐만아니라 한국 외 싱가폴, 미국,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홍콩, 인도네시아 법인을 모두 시스템으로 연동하여 관리하는 Role도 맡게 되었습니다. 

 

3.5년쯤 해당업무를 진행하다, 회사의 본격적인 IPO 준비에 앞장서고자 세무 및 회계의 업무로 보직을 전환했고 이 과정에서 1,000억원 증자 및 국세청 세무조사 응대 등의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돌아보면 저에게 엄청난 경험과 성장을 할 수 있게 해 준 회사였지만, 지지부진한 성장과 스스로의 내적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회사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2. 어떻게 버즈빌에 오시게 되셨나요?

 

이전 직장을 그만두고 이직을 알아보던 중 헤드헌터분이 강하게 추천을 해 주셨습니다. 사실…이직이 확정된 & 면접을 보러다닌 다른 기업들에 비해서는 버즈빌은 저에게 상당히 미지의 존재였기 때문에, 사실 처음에는 전혀 고려대상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에 오게 된 계기에는 주변분들의 추천이 있었습니다. 이름을 직접 말씀 드릴 수는 없지만, John의 지인과 버즈빌의 파트너사 및 협력사 분들이 회사에 대해서 발전 가능성이 높고 제가 기여할 부분도 많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사실.. 이전의 회사에서 100명부터 650명이 되는 과정에서 5년이 넘게 회사의 기초 Finance System을 설계했었습니다. 가깝게는 판매자의 정산 및 결제부터 멀게는 회사내의 보상체계까지 다양한 부분의 시스템을 기획하면서, 제 스스로 주어졌지만 사용하지 못한 휴가가 49일이나 됐습니다. 이렇게 일이 많은 회사보다는 그냥 제게 주어진 Task에 집중하면서, 다른 여러가지 사업구상을 할 수 있는 회사를 찾고 있던터라, 처음에 버즈빌에서 최종합격 통보를 주셨을 때 일이 많을 것 같아서 거절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다시 주변 분들이 너랑 잘 맞는 회사라는 말씀을 거듭 주셨고, 매우 부끄럽게 다시 연락을 드려서 기회가 있는지 물었습니다. 상당히 아이러니 한데요, 합격시켜주니 안간다고하고..알았다고 하니, 다시 가겠다고..이와 관련해서 내부에서도 이야기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사람은 들어왔다, 금방 나갈 것 이라고) 결과적으로 전 아직도 이곳에 있고 이곳이 좋습니다. 물론, 다른 기회를 잡았으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안한 것은 전혀 아니나, 이정도면 매우 만족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버즈빌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제가 담당하는 업무는 Accounting and Finance 전반적인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회사의 여러가지 정책을 정립하고 수립하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업무를 나누자면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재무회계업무 2)IR업무 3)기타정책업무. 물론 회사에 따라서는 1)재무회계업무도 1-1 재무 / 1-2 회계 / 1-3세무 로 나누지만, Buzzvil은 아직 인력이 충분하지 않아 동 업무를 모두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우선 1) 재무회계업무를 보면, 주로 하는 일은 재무관리가 있는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회사의 입/출금을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입금의 경우 회사가 발생시키는 매출에 대해서 매출이 적절하게 회수됐는지 확인을 합니다. 반대로 출금의 경우에는 회사가 지불하는 다양한 서비스 경비에 대해서 비용이 적절하게 승인됐는지, 지불금액은 합리적인지 판단 후 출금을 처리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회계의 경우에는 앞에말씀 드린 입/출금 업무가 제대로 처리됐는지 장부상에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흔히 회계를 단순한 내역정리라고 보시는 분도 계신데요. 회계는 장부를 통해 회사의 살림살이가 제대로 운영되는지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아쉽게 제가 입사하기 이전의 Buzzvil의 회계는 외부기장을 통해 작성되고 있었기 때문에, 장부의 금액에 대해서 회사내에 정확히 파악하시는 분이 없었습니다. 해서, 처음에 이 부분에 대한 파악 및 확인이 시급하였고, 지금은 적어도 어떤 Account의 어떤 비용이 있는지는 파악하고, 관련 내용을 COO 및 CEO, 외부 투자자들에게도 공유 드리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IR업무입니다. 물론 아직 상장을 하지 않은 법인이기 때문에, 정확한 의미의 IR이라고 볼수는 없는데요. 제가 현재 담당하고 있는 IR은 주로 투자자 응대입니다. 저희 회사에 투자한 투자자분들께서 회사의 실적등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기 때문에, 주로 분기별로 응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Slidejoy를 인수하면서 개인투자자 분들도 많이 추가 되셨기 때문에, 이 분들에게도 관련 자료를 전달 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회사가 Going public으로 간다면, 그때는 관련업무의 depth가 지금보다는 더 깊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대비하기 위한 IR 자료 준비 등의 업무도 올해부터 시작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담당하는 업무는 기타정책업무 입니다. 아직 회사에는 비용에 대한 기안/승인/집행 등과 관련된 프로세스가 정립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관련 업무를 보다 체계화 시키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용관련 정책의 경우 단순하게 BM에서 집행하는 비용 외, 전사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대상으로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회사가 Going public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해서 사전에 미리 준비해야하는 여러가지 사항에 대해서 처리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 정책적으로 결정해야 하는 일이 있으면, 관련 정책의 수립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스타트업에서 혹은 광고업계에서 일하는 느낌이 어떠세요?

 

굉장히 새롭습니다. 스타트업에서 근무해본 경험은 있지만 광고는 처음인터라, 물론 저의 업무특성상 업계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업무이긴 합니다만, 항상 새로운 Industry에 대해서 배우는 것은 저에게 매우 즐거운 일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버즈빌은 광고라기 보다는 광고 및 컨텐츠를 통해서 모바일 잠금화면이라는 새로운 생태계를 구성하는 업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단순하게 새로운 컨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하는 것도 아니고, 광고만을 수주하여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과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면에서 사실 이전 회사에서는 접하지 못한 새로운 수익의 창출 및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부분은, 저 스스로에게도 다양한 부분을 시사했던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버즈빌이 광고업계라는 업종을 한정시키기 보다는, 모바일을 통한 Life Changer로서의 다양한 Role을 수행해 나가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5. 이것만큼은 버즈빌이 참 좋다! 어떤 게 있으실까요?

 

우선 버즈빌의 자유로운 분위가 저는 매우 좋습니다. 물론 입사초에는 규정되지 않은 문화가 매우 어지럽고 비효율적이라는 느낌을 받은 것도 사실입니다. 이는 버즈빌의 문화의 잘못이라기 보다는, 제가 있던 곳들이 어쩌면 정형화된 분위기에서 저의 일만 하면 되는 분위기 였기 때문에, 그러한 차이에서 오는 약간의 불편함 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회사의 경우 인간적인 관계의 부분도 중요하지만, 공적인 일을 하는 장소라는 인식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소통도 상대적으로 덜할 수 밖에 없죠. 그렇지만 버즈빌은 자유로운 문화를 통해 서로 이야기 하고, 불편한 점을 고쳐나가기에 자유로움이 소통으로 더 극대화 되는 좋은 기폭제가 아닌가 생각하게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미루어보아 말씀드려보자면, Top – down 시스템이 익숙한 회사에서 버즈빌에 조인하셨다면, 약간 업무적응에 힘들 수 있습니다 . 왜냐면, 뭔가 exact한 지시를 하는 사람이 없고, 그 지시를 내릴 수 있는 Level의 분들 중 어떤 분들은 중간관리자로 오신 분들보다관련 경험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본인이 주도적 성격을 가지고 업무를 이끌어가는 분이라면 제 생각에는 이곳만큼 좋은 곳이 없습니다. 버즈빌은 Self-leader를 장려하고, 이러한 role에 대한 서로 존경하는  곳 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업무가 명확하다면 CEO와의 대화를 통해 이러한 부분을 구체화하고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버즈빌 입사와 동시에 Finance System을 구축하고 싶다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물론, 아직 관련 계획을 진행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그 System의 기반이 되는 여러가지 데이터의 정리/분석 등을 통해 한단계 한단계 나아가고 있습니다. 만약 제가 과거와 같이 큰 업체이 있었다면, 저의 의견보다는 윗선의 의견을 수렴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Role을 맡고 있었을 것 입니다 .

 

6. 개인적인 목표나 꿈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버즈빌에서의 경험이 어떻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버즈빌의 많은 분들처럼 저 역시 창업에 대한 꿈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 아이템에 대해서 말씀 드리기 어려우나 ^^; 개인적으로는 이전부터 하고 싶었던 창업의 아이템이 있어서, 만약 Buzzvil을 퇴사한다면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 사업을 하면서 버즈빌에서 느낀 여러가지 감정 및 업무 경험이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살고싶냐는 질문은 매우 철학적인데요. 개인적으로는 많은 고민과 테스트를 하면서 살고 싶습니다. 저는 이전부터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그중에서 가장 관심이 많은 부분은 ‘왜 사람들은 저런 생각을 할까’ ‘왜 저런행동을 할까’ 였습니다. 이것은 단순한 심리에 대한 파악이 아니라, 그 사람의 심리를 관통하는 철학은 무엇이고, 그 철학은 어떻게 생성되었기 때문에 그 사람 안에 깊숙히 스며들어 있는가 등 입니다. 좀 지루한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이렇듯 사람은 어떠한 철학, 종교에 영향을 받았고, 그 가치가 그 사람의 언어 및 행동 패턴을 변화시켰다고 생각하기에,  그 변화가 지금 그 사람의 문제에 대한 접근방식 및 결론 내는 부분에도 작용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냐는 질문에, 지금처럼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다양한 고민을 하고, 저의 가설이 맞는지 증명하는 방향으로 인생을 살아갈 듯 합니다. 물론 이러한 고민이 저에게 어떠한 가치(예: 돈)를 줄지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나름 저만의 재미있는 세계를 가지고 인생을 살 수 있게 해줄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한,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가족과 함께 평안한 여생을 보내는 것도 제가 꿈꾸는 미래 중 하나 입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