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파운트

파운트

"모든 사람들의 경제적 자유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겠습니다." 

파운트는 로봇이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 회사입니다. 기존의 은행이나 증권사 지점의 금융전문가(PB)들이 제공하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기계가 대신해서 대중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여느 로봇들처럼 하나의 인격체로서 로봇이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면 좋겠지만, 로보어드바이저는 전통적인 퀀트 모델링을 기반으로 기계학습 등의 요소가 접목되어 고객들에게 투자에 좀 더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술입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고액자산가만이 누릴 수 있었던 자산관리를 일반 대중들도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시켰다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ㅣ 전통적인 자산관리 vs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의 강점

전통적인 자산관리는 금융전문가가 직접 투자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서비스였습니다. 하지만, 금융전문가는 사람인 만큼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객들이 한정적이었고 그에 따라 높은 수수료를 부담할 수 있는 고액자산가가 주된 고객이었습니다. 하지만, 고도화된 기술 발달에 힘입은 로보어드바이저의 등장을 통해 컴퓨터로 수천에서 수만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일반 대중들도 소액 투자금액과 낮은 수수료로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산이 어떻게 운용되고 어디에 투자되는지 등을 알기 위해서는 금융전문가에게 연락을 하거나 직접 만나야만 했지만 로보어드바이저를 통해서는 모바일과 PC를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자산관리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죠. 즉, 언제 어디서든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는 접근성에서도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람의 잘못된 감정이 개입되지 않고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투자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강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로보어드바이저는 저렴한 비용, 접근성, 데이터 중심적인 투자 의사결정 등에 경쟁력이 있습니다.


ㅣ 로보어드바이저의 현황 및 전망은?

국내는 대략 2015년부터 로보어드바이저 기업들이 등장하기 시작해서, 초기단계지만 최근 들어서는 정부 주도하에 코스콤이 주관하는 테스트베드도 시행하며 점차 성장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국내 대형 은행사와 증권사를 비롯해, 자산운용업계에서도 로보어드바이저 기업들과 협력한 금융상품들이 계속해서 출시되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은 약 4~5년 전부터 미국에서 태동하기 시작해 매년 80%씩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컨설팅 회사인 A.T Kerney의 보고서(2015년 기준)에 따르면 미국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64.56%씩 2.2조 달러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으며, 실제로 세계적인 자산운용사인 블랙록(Black Rock)을 비롯해 골드만삭스 등 유수의 투자은행들도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ㅣ 파운트의 목표와 투자철학은?

로보어드바이저는 인간보다 뛰어난 분석력을 바탕으로 높은 수익률을 담보하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아직은 많은 고객들이 로보어드바이저를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서, 고도화된 IT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수익률을 담보하는 서비스라고 이해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시스템(System) 트레이딩의 목표이지 로보어드바이저의 목표는 아닙니다. 파운트는 시장의 위험을 최소화 하면서, 시장 벤치마크 + 알파의 수익률을 추구하는 자산관리 서비스이며, 글로벌 자산배분과 정교화된 알고리즘, 그리고 안정화된 엔진 기술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파운트(fount)의 명칭은 분수(fountain)라는 라틴어에 그 어원을 두고 있습니다. 투명하고 언제나 샘솟는 분수처럼 파운트의 서비스를 통해, 모든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