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공룡 아마존의 홀푸드 인수와 아마존고

컨택틱

책 장사로 시작해서 유통 공룡그리고 이제 클라우드 서비스로 발전한 아마존의 도약은 놀랍기만 합니다지난 2017 6월에는 아마존이 유기농 식료품 체인 홀푸드를 인수해서 유통시장에 큰 파장을 가져왔는데요, 언론들은 아마존의 식품시장 진출로 인한 식품유통시장 변화와 막강 라이벌을 맞이할 월마트의 반응에 주목했습니다.



아마존이 홀푸드를 인수한 후에 아마존의 주가는 급등했지만 경쟁사인 월마트코스트코 등은 일제히 하락을 했습니다그만큼 아마존의 식품시장 진출에 시장에서는 많은 기대를 한다는 반증이겠지요?



아마존은 오프라인 매장에 아마존 고라는 무인시스템을 사용해서 인력을 줄이겠다는 전략이었지만 얼마 전 아마존 고’ 매장을 현재로서는 더 늘릴 계획이 없다고 발표를 하였죠무인시스템 매장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관찰해보는 기간이 필요한 것이 아닐까 추측해봅니다고객들도 적응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니까요.



그동안 아마존이 괄목할만한 성장이 이루면서 핵심가치로 삼은 것은 절약과 효율성이기 때문에 직원의 행복과 만족을 중요시하는 홀푸드의 조직문화가 아마존의 문화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변화되고 자리를 잡아나갈지 그 또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만한 점인 것 같습니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한 때 아마존의 경쟁자들이었던 백화점 유통업체들이 아마존이 홀마트를 인수하는 것을 보면서 홀마트처럼 자신들도 아마존의 러브콜을 받아 부진을 극복해보기를 바라는 곳들도 생겨났다는 점입니다. 시장은 항상 변하기 마련이지만 '이윤창출' 보다는 '고객 편의와 확보를 통한 시장 확장'에 비중을 두는 아마존의 엄청난 성장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