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에서 소싱할 때

제조사와 무역회사를 구분 짓는 4가지 방법

컨택틱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셀러들의 성공적인 아마존 진출을 도와주는 컨설팅 회사이자 대행사인 주식회사 컨택틱의 이이삭 대표입니다.


이전에는, 제조사와 거래할 때와 무역회사와 거래할 때의 장단점을 비교해봤습니다. 그렇다면 알리바바에서 소싱 할 때 제조사와 무역회사를 구분 짓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4가지만 기억하세요.

1. 대놓고 물어본다
너무 당연한 상식이라 이걸 보고 좀 당황스러울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대개 당연한 걸 무심코 넘기는 경향이 있다고 모두가 동의할 것입니다. 상대방이 제조사인지 무역회사인지, 대놓고 물어보는 게 어찌 보면 가장 깔끔하고 시원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망설임이나 질문을 우회하는 것 없이 직설적으로 ‘예 저희는 공장입니다’라고 답변하는 분들 중에 거짓말하는 사람은 굉장히 드물기 마련입니다. 만약 썩 시원치 않은 대답을 받을 경우, 예를 들어 ‘우리는 파트너십을 맺은 공장이 있다. 공장이나 다름없다. 맞다 우린 제조’유통’업자다.’ 등등, 일단 의심하고 보는 게 좋습니다. 수출 자격증이 있는지 물어보는 것도 아니고, 인허가 자료를 구비했는지 물어보는 것도 아니라, 단순히 제품을 직접 제조하는 제조사인지 물어봤을 뿐인데, 만약 본인이 정말 제조사 즉 공장이면 대답을 회피할 필요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2. 전시된 상품 라인을 검토한다
이것도 사실 당연한 얘기지만, 정말 상대방이 제조사가 맞다면 상품 라인 (상품군)이 어느 정도 일관성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식칼류에 특화되어있거나, 수건류에 특화되어있다거나, 이런 식으로 어느 특정 시장에 특화되어있다는 얘기이죠. 그럴 수밖에 없는 게, 한 ‘종류’의 상품을 제조하려면 그에 맞는 장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제조에 필요한 장비 시설의 가격은 절대 만만하지 않습니다. 해당 공장이 대기업 수준으로 규모가 크지 않는 이상 한 공장에서 휴대폰 케이스도 제조하고, 베개도 제조하고, 식탁도 제조할 수는 없는 게 당연합니다.
반대로, 정말 상식을 벗어난 다양한 상품군의 제품들이 알리바바 미니 몰 스토어에 전시되어있다면 해당 판매자는 공장이 아니라 무역 회사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저런 공장과 연을 형성하고 그들의 제품들을 해당 무역회사의 알리바바 storefront에 전시해놓는 셈입니다.

Photo by Hayes Potter on Unsplash

3.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을 한다
구체적인 질문을 물어보면 해당 분야에 대한 상대방의 지식수준이 여실히 드러나게 됩니다. 전문가 수준의 질문까진 필요하지 않더라도, 해당 분야에 주로 사용되는 소재나 규격, 부품, 건전지가 들어있다면 수명 시간 등에 대한 질문 및 용어를 미리 사전에 시장조사를 하면서 익히고, 상담하고 있는 상대방에게 전화나 채팅으로 실시간으로 물어봐야 합니다. 이메일로 물어보면 지식이 없던 사람도 구글링을 통해 금방 알아보고 어쨌거나 답변을 할 수는 있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전화나 채팅으로 물어보셔야 됩니다. 그리고 질문을 받은 당사자가 즉시 대답을 하지 못하거나 당황해한다면 제조사라기보단 중간에 알선해주는 무역 회사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가 있습니다.

4. 직접 공장을 방문한다
사실 여기까지 하는 것은 여러분께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중국은 방문하려면 비자가 필요하고, 무엇보다 사업장을 비우고 외국 출장을 갔다 오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적, 인력적, 금전적 투자가 발생하는 셈입니다. 하지만 그런 모든 것을 감수할 정도로 중요한 사안이면 당연히 방문을 하는 게 맞습니다. 그리고 방문하겠다고 했을 때 흔쾌하게 ‘OK’하는 분들은 공장을 직접 운영하는 제조사일 가능성이 높은 것은 당연합니다. 제조사 입장에서 여러분의 방문은 전혀 손해 볼 것이 없는 것이기 때문에 방문을 절대로 마다하지 않습니다. 만약 온갖 핑계를 대면서 (지방에 위치해있다, 요즘 바빠서 방문은 어렵다, 등등) 피한다면 분명히 무역회사가 본인의 돈벌이 수단이나 마찬가지인 ‘공장 인맥’을 숨기기 위함이니, 그런 분들은 무역회사라고 단정 지을 수 있습니다.

Photo by Ant Rozetsky on Unsplash

알리바바는 80% 정도가 무역회사라고 합니다. 20%의 실질적으로 공장을 소유하고 상품을 직접 제조하는 제조사를 찾기 위해서는 위 4가지 방법을 잘 기억해주셔서 알리바바에서 상담하실 때 요긴하게 사용하시면 금방 누가 제조사이고 누가 무역회사인지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컨택틱의 모든 교육은 파트너인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와 접수하고 진행합니다. 교육 신청은 아래 링크나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의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아마존 입문 과정
오프라인 아마존 기초/심화 과정
온라인 아마존 입문 과정

그럼 오늘도 즐거운 글로벌 셀링 되세요!

감사합니다.

컨택틱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356, 606호(서초동, 서초지웰타워)
대표 전화: 02-538-3939
이메일: support@kontactic.com
홈페이지: https://www.kontactic.com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kontactic
카카오 브런치: https://brunch.co.kr/@allaboutamazon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kontactic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