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바이박스에 대한 모든 것 - 마지막이야기

3부작 - 마지막 이야기

컨택틱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셀러들의 성공적인 아마존 진출을 도와주는 컨설팅 회사이자 대행사인 주식회사 컨택틱의 이이삭 대표입니다.

바이박스에 대한 마지막 포스트입니다! 이번에는 바이박스에 대해서 여러분들이 걱정을 해야 하는지, 아니면 그냥 굳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지와 바이박스에 대한 미신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Photo by Austin Distel on Unsplash

8. 제가 바이박스에 대해서 걱정을 해야 하나요?


지금까지의 내용대로라면, 바이박스를 획득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을 겁니다. 하지만 위 내용을 정확히 이해했다면, 사실상 바이박스는 ‘경쟁’ 구도가 생성되는 상품에 대해서만 조심해야 한다는 것을 눈치챘을 겁니다. 즉, 바이박스는 아마존의 그 어느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거의 항상 존재하는데, 만약 애초에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 1명밖에 없다면? 당연히 그 1명에게 바이박스가 주어집니다.

특정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 1명인 대표적인 경우가 ‘PL’ 판매 방식입니다. 즉, 상품 기획, 디자인, 등은 직접 하지만 생산은 OEM 외주를 맡겨서 제품을 생산하고 나의 로고를 붙인 뒤 나만의 브랜드를 출시하여 아마존에 판매하는 Private Label 판매 방식을 얘기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아마존에 판매하는 경우 본인의 제품을 별도로 도매/소매의 형태로 유통하지 않은 이상 본인의 제품은 본인 외에는 아무도 판매할 수가 없는 게 당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PL로 판매하는 사람이라면 바이박스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9. 바이박스에 대한 미신


판매자 중에 아마존도 있다면 바이박스는 무조건 아마존의 것이다.

Photo by Bryan Angelo on Unsplash

그렇지 않습니다. 아마존은 플랫폼이지만 하나의 셀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마존 전체 사이트의 50% 이상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게 3P 셀러들입니다. 만약 아마존이 아마존의 오퍼만 특혜를 주어서 바이박스를 더 잘 획득하게 알고리즘을 세팅했다면 3P 셀러들은 부당함을 느끼고 아마존으로부터 멀어졌을 겁니다. 그 외에도, 오픈마켓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아마존은 모든 셀러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아마존이 특정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하는 셀러 중 한 명이라고 하더라도, 결국 똑같은 알고리즘으로 경쟁하게 됩니다.


최저가가 항상 바이박스를 획득한다.


이 미신도 틀렸습니다. 바이박스의 탄생 배경을 생각해보시면 간단하게 답이 나옵니다. 아마존이 바이박스 제도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결국 ‘구매자 편의’입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는 특정 상품을 구매할 때 여러 셀러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중에서 가장 메리트 있는 오퍼를 하고 있는 셀러 한 명의 것만 사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이박스가 그 필터링 작업을 대신해주게 되는 개념입니다. 이때 물론 최저가가 굉장히 크게 작용하긴 하지만, ‘구매자 편의’라는 탄생 배경을 고려했을 땐 배송 시간, 양질의 재고, 판매자 양심 등등 모두 다 구매자 편의에 해당되는 일들입니다. 그중에서 최저가 못지않게 중요한 게 배송적인 부분인데요, 실제로 프라임 (FBA 또는 SFP) 오퍼들은 최저가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최저가 오퍼를 제치고 바이박스를 획득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바이박스가 판매자의 입장에서 워낙 중요한 요소이다 보니 알아야 할 게 많고, 변수도 많아서 예정보다 포스트가 굉장히 길어졌습니다. 혹시 그동안 바이박스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다면 이번 ‘바이 박스에 대한 모든 것’ 3부작을 통해 시원하게 답변이 되셨길 희망합니다!

컨택틱의 모든 교육은 파트너인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와 접수하고 진행합니다. 교육 신청은 아래 링크나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의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 아마존 입문 과정 ►► https://globalseller.kr/아마존-입문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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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오늘도 즐거운 글로벌 셀링 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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