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진품 상품 보호 프로그램

내 상품을 가품으로 판매하는 자들을 내치는 방법

컨택틱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셀러들의 성공적인 아마존 진출을 도와주는 컨설팅 회사이자 대행사인 주식회사 컨택틱의 이이삭 대표입니다.

아마존에 진출한 브랜드 오너 여러분, 아마존에서 매출이 조금 나온다 싶으면 어느 순간 내 상품 내 리스팅에 5명, 10명의 판매자들이 붙어버린다고요? 그리고 심지어 그들 중에는 듣도 보도 못한 셀러들이 가품까지 팔고 있다고요? 이제 걱정하지 마세요. 아마존에서 해결책을 마련했습니다. 아마존에 브랜드 등록이 되어있는 판매자라면, Transparency 프로그램을 신청함으로써 오직 진품만 판매 가능하도록 아마존에서 새로운 제도를 선보였습니다.

사실 Transparency 프로그램은 한참 전부터 (정확히는 까먹었지만 2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베타 테스트를 꾸준히 시행한 프로그램입니다. 당시에는 아마존이 직접 closed invitation 방식으로 오직 소수의 브랜드 오너들에게만 프로그램을 이수하라는 제안을 했었는데요, 아래 링크로 누구든지 지원할 수 있게 된 것을 보면 이제는 그 초대장이 모든 브랜드 오너들에게 열린 것으로 보입니다.

https://brandservices.amazon.com/transparency


위 페이지에서 간략한 프로그램 소개를 받을 수 있지만, 디테일은 공개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Transparency 팀과 화상 채팅으로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안내를 받았고, 그 내용을 여러분들께 이해하기 쉽게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1. Transparency 프로그램 개요


Transparency Program


내가 원하는 특정 제품들을 Transparency 프로그램에 등록합니다. 그리고 그 제품들은 ‘향후’ 판매할 재고에 Transparency QR 코드를 부착합니다. 다른 말로, 현재 입고되어있는 수량은 어쩔 수 없이 Transparency QR 코드 없이 판매 및 재고 소진을 하되, 향후에 재입고 하는 물량은 이 QR 코드가 찍혀있는 재고로 발송하면 되는 겁니다. 그럼 QR 코드가 찍혀있는 재고는 아마존이 FBA 창고에 입고시키기 전에 먼저 QR 코드를 스캔해서 ‘진품인지 아닌지’를 테스트한 뒤에, 오직 진품만 입고를 허락하게 되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그렇게 성공적으로 입고된 진품 재고가 최종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배송되면, 소비자들 또한 Transparency 어플로 수령한 제품이 진품인지 아닌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2. Transparency에 대한 오해: 이제 모든 3P 셀러들을 내 리스팅에서 떼어낼 수 있나요?


우선, 가장 큰 오해를 풀어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Transparency 프로그램은 내 상품을 나만 판매할 수 있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이 프로그램의 진정한 의미를 정확히 말하자면, ‘진품’ 확인 기능을 활성화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잘 팔리는 상품들 (예를 들어 나이키 신발)은 가품 이슈가 많습니다. 워낙 잘 팔리니, 로고랑 디자인만 얼추 비슷하게 만들고 마치 진품인 것처럼 판매하는 셀러들이 생겨나기 마련입니다. 이런 가품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게 Transparency 프로그램의 진정한 목적입니다.

하지만 이 Transparency 프로그램의 작동 원리를 제대로 이해했다면, 조금의 편법을 동원해서 3P 셀러들을 떼어낼 수 있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그럼 브랜드 오너 여러분들께서 가장 궁금해할 만한 질문, ‘이 Transparency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진품을 판매하고 있는 다른 판매자들도 떼어낼 수 있나요?’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3. Transparency 편법: 3P 셀러들을 떼어낼 수 있는 방법


우선 이 방법은 편법이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문제가 될 소지는 충분히 있으니, ‘나는 반드시 내 상품을 나만 판매해야 해’라는 입장에 계신 브랜드 오너들만 눈여겨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Transparency 프로그램의 규정상, 특정 상품에 대해 Transparency 프로그램을 이수했다면, ‘모든 재고’에 대하여 Transparency QR 코드를 부착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모든 재고는 정말 모든 재고입니다. 단순히 아마존에 판매할 재고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유통되고 있는 모든 재고들에 대해서입니다. 심지어, Transparency QR 코드는 개당 $0.01 ~ $0.05 비용이 청구됩니다 (정확한 금액은 상담받아보세요). 즉, 1년에 해당 상품을 생산하는 수량이 50,000개라면 QR코드 비용으로써 최대 $2,500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뜻과 동일합니다. “그럼 심지어 한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내 브랜드 상품에 대해서도 이 QR 코드를 다 부착해야 하는 건가?” 네 맞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바로 편법의 힌트가 등장합니다. 그건 바로, ‘아마존에 판매할 제품이 한국에서 유통되는 제품과 동일하다는 전제하에서’입니다.


아마존은 하나의 상품을 고려할 때, GTIN을 기준으로 해당 상품을 고유하게 인식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 시스템은 사실 GTIN 코드를 발급해주는 GS1 기관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드리자면, 상품은 동일하더라도 영문 라벨링 되어있는 상품과 한글 라벨링 되어있는 상품은 엄연히 다른 상품으로 인식하는 것이 맞으며, 심지어 더 나아가서 상품 자체도 동일하고, 포장도 거의 99.9% 동일한데, 포장에 딱 한 글자만 달라도 그건 별도의 GTIN을 지정하는 게 맞습니다.

그럼 위와 같은 맥락에서, 이런 사실을 어떻게 응용해서 3P 셀러들을 떼어낼 수 있을까요? 그건 바로 1) 아마존에 이미 내 상품이 등록되어있다면 그 리스팅은 그냥 3P 셀러들이 알아서 판매하게끔 놔두고, 2) 아마존 전용의 패키징 (포장 디자인)을 새로 만들어서 가급적이면 라벨링 또한 전부 영어로 번역된 버전으로 신상품을 출시하고 3) 새로 등록한 그 상품은 별도의 GTIN으로 생산하여 아예 아마존에서도 새로운 리스팅을 만들어서 4) 그 리스팅은 Transparency 프로그램에 이수하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어떻게 될까요? 물론 기 등록된 리스팅에서 매출은 여전히 발생할 것이고, 3P 셀러들은 어떻게 해서든 제품을 공급받아 3P 셀러로서 계속해서 판매는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이 새로운 리스팅은 브랜드 오너가 별도로 그 아마존 전용 상품을 유통하지 않는 이상 아무도 공급받을 수 없을 것이며, 심지어 가품으로 위조하려 해도, Transparency 프로그램을 이수하였기에 제품 포장에 찍힐 QR 코드로 아마존 FBA 입고 절차에서 타 셀러들은 전부 막힐 겁니다. 즉, ‘나 말고 아무도 그 상품을 못 팔게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다룬 내용은 다소 주제가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내 리스팅에 Sell Yours 방식으로 붙어있는 3P 셀러들로 인해 골머리를 앓던 여러 브랜드 오너들에게 Transparency 프로그램은 나름 효과적인 방법으로 해결책을 제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필요하신 브랜드 오너들은 이 프로그램을 눈여겨보시고 접수해보시기 바랍니다.


4. Transparency 프로그램 할인 중!


2019년 6월 말까지 Transparency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브랜드 오너들은 6개월간 최대 100,000개의 QR 코드 발급분을 5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행사가 진행되고 있으니 이 프로그램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컨택틱의 모든 교육은 파트너인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로 접수 및 진행됩니다. 교육 신청은 아래 링크된 글로벌셀러창업연구소의 홈페이지로 신청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 아마존 입문 과정 ►► https://globalseller.kr/아마존-입문강의
오프라인 - 아마존 실습 과정 ►► https://globalseller.kr/아마존-실전-마스터셀러
온라인 - 아마존 입문 과정 ►► http://bit.ly/kontacticedu_starter
온라인 - 아마존 마스터 과정 ►► http://bit.ly/kontacticedu_master


그럼 오늘도 즐거운 글로벌 셀링 되세요!

감사합니다.

컨택틱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356, 606호(서초동, 서초지웰타워)
대표 전화: 02-538-3939
이메일: support@kontactic.com
홈페이지: https://www.kontactic.com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kontactic
카카오 브런치: https://brunch.co.kr/@allaboutamazon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kontactic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