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은 있는데 바코드가 없다면? GTIN 면제로 바코드 없이 아마존 진출하기!

컨택틱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셀러들의 성공적인 아마존 진출을 도와주는 컨설팅 및 업무 대행사 컨택틱입니다.

혹시 상품 뒤에 부착되어 있는 바코드를 본 적 있으신가요? 아마 ‘88 바코드’라고 불리는 13자리 번호일 텐데요, 이와 같은 국제 표준 상품 번호를 ‘GTIN(Global Trade Item Number)’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GTIN에는 한국과 유럽에서 널리 쓰이는 EAN, 미국에서 통용되는 UPC가 있습니다.

아마존에 진출하려면 기본적으로 GTIN이 필요하기에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GS1)​에 가입하고 바코드를 신청해야 합니다. 그러나 바코드 발급은 무료가 아닙니다. 기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입회비 20만 원과 3년 만기의 회비를 더해, 최소 35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알고 계셨나요? 일정 조건이 충족된다면 GTIN 면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직접 물건을 제조하거나 핸드메이드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GTIN 없이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아마존이 아닌 다른 유통 채널을 통해 미국 시장에 진출할 경우에는 반드시 GTIN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식으로 바코드를 발급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비용이 부담스러운 경우 GTIN 면제 신청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GTIN 면제 대상에 해당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브랜드, 제조업체 또는 게시자가 GTIN을 제공하지 않는 상품을 판매하려는 경우. 예: 자체 개발 브랜드 상품 또는 핸드메이드 상품.

2. 셀러 본인이 제조업체, 브랜드 또는 게시자이며 바코드가 없는 상품을 판매하려는 경우. 예: 자체 개발 브랜드 상품 또는 핸드메이드 상품.

3. GTIN이 없는 상품 부품을 판매하려는 경우. 예: 자동차 부품 또는 모바일 액세서리.

4. 두 개 이상의 상품으로 구성된 번들 팩을 판매하려는 경우. 예: 가죽 벨트와 지갑이 들어 있는 팩 또는 두 개의 셔츠 팩.

단, 특정 브랜드의 상품에는 바코드 입력이 필수적입니다. GTIN이 반드시 필요한 상품은 지정 브랜드 목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GTIN 면제 신청을 위해서는 다음 중 한 가지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1. 상품 이름과 상품의 모든 면을 보여주는 2-9장의 사진 및 상품 포장

2. 브랜드 오너 또는 제조업체의 편지

편지는 영어 또는 특정 마켓플레이스의 언어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편지에는 작성자의 이름과 연락처가 기재되어야 하며, 작성자는 브랜드 오너 혹은 브랜드에 대해 권한이 있는 자여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브랜드가 해당 상품에 대해 바코드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재하고, 그 이유를 명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실제 사업자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또는 웹사이트 주소가 있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중 하나가 준비되면, 셀러 센트럴을 통해 GTIN 면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으로는 상품의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브랜드/출판사 필드에 브랜드 혹은 게시자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브랜드가 없는 경우 ‘Generic’을 입력합니다 (대소문자 구분). 이때 자격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면제 가능 여부가 표시되고, 상품이 면제 대상으로 확인될 경우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제 미리 준비한 편지 또는 상품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을 완료하시면 48시간 이내에 요청 승인 상태에 대한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승인 상태는 셀러 센트럴의 ‘재고(Inventory)’ - ‘상품 개별 등록(Add a Product)’ - ‘GTIN 면제 상태(GTIN exemption list)’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케이스 로그에서도 실시간 상태 열람이 가능합니다. 상품 등록은 최종 승인 기준 30분 이후부터 가능하며, 면제가 승인된 경우 상품 등록 시 ‘product ID’와 ‘product ID type’ 란을 비워두어도 됩니다.

GTIN 면제는 반영구적인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즉, 한 번 GTIN을 면제받으면 같은 카테고리에 속한 기타 브랜드 및 상품들도 바코드 없이 등록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카테고리에 여러 SKU를 보유한 셀러라면 정말 편리하겠죠? 바코드가 없는 상품이더라도 이제 걱정 없이 아마존 진출에 도전하세요!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컨택틱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356, 606호(서초동, 서초지웰타워)

대표 전화: 02-538-3939

이메일: support@kontactic.com

홈페이지: https://www.kontactic.com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kontactic

카카오 브런치: https://brunch.co.kr/@allaboutamazon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kontactic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