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간소화 - 영상트렌트 "6초로 답을 찾다."

오피노

Youtube 6초 범퍼광고

“손이 가요, 손이 가 OOO에 손이 가요”  

대한민국 20대 이상이라면 해당 CM송이 어떤 제품의 영상광고인지 아마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991년도에 TV매체를 통해 전달된 새우깡 광고는 당시 메가 히트를 하였고, 이로 인해 지금까지 국민 CF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 가장 임팩트 있었던 영상광고는 EXID의 하니가 모델로 등장하여 초특가를 외쳐되던 야놀자 광고와 2017년 김희철과 설현이 등장하여 중독성 있는 문구와 ‘하드 캐리' 카피를 사용했던 G마켓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면서도 야놀자 광고송을 흥얼거리고 있는 정도면 이 광고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에 대해 몸소 체험하고 있는 중이니까요.  

 


과거부터 지금까지 영상 광고업계는 기억에 남는 광고 소재를 소비자들에게 주입시켜 해당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인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상승은 결론적으로 재구입을 유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니, 각 브랜드에선 영상 콘텐츠 소재에 심혈을 기울이는 게 당연시되었고, 영상 광고들의 영향력을 그렇게 커져갔습니다. 




하지만 최근 트렌드는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이 변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거 TV 매체를 통해서만 영상광고를 볼 수 있었던 것에 비해 현재는 다양한 SNS 채널의 광고매체를 통해 영상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인터넷의 발달로 TV에서 PC, 그리고 모바일로의 유저들의 이동으로 인해 매체 변화가 이뤄지며, 이로 인한 영상 컨텐츠의 형식 역시 꾸준히 변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광고들도 그러하듯 영상광고 역시 시대를 거듭날수록 그 형태가 변화되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있어서 영상 컨텐츠는 과거 짜임새 있는 스토리텔링 형식에서 간략화하고 임팩트 있는 형식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등장한 광고 형식의 Youtube의 범퍼 광고입니다. 


범퍼 광고는 2016년 Youtube에서 새롭게 공개한 광고 형태인데, 당시 광고업계 에센 범퍼 광고의 구조를 보고 의아해했었습니다. 당시 업계 표준이었던 15~30초 광고를 단, 6초로 압축하여 스토리를 전달해야 하니 당연한 반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여담이지만 과거 미국 한 패스트푸드 체인의 영상 컨텐츠는 무려 13시간 동안 TV에 반영되어 기네스북에  최장 시간 광고로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과거 장황한 스토리라인을 펼쳐놓던 영상광고는 달리 이젠 매우 간략한 6초의 영상으로 모든 걸 설명해야 하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영상 광고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는 시점이기도 하고요. 물론 광고 매체가 무엇인지에 따라 6초 광고를 적용하느냐의 여부는 있겠지만, 적어도 지금 2018년도는 보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주로 활용하는 Youtube엔 6초짜리 범퍼 광고가 매우 큰 효과를 보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고, 그렇기 때문에 범퍼 광고를 활용하지 않는 다면 성과 측면에서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 되었습니다. 



현재 6초짜리 범퍼 광고를 가장 잘 활용하는 국내 회사는 현재 굉장히 많지만 작년(2017년)엔 LG전자가 스마트폰 ‘G6’의 6초 광고를 잘 활용하여 광고 20일 만에 1,000만 뷰를 돌파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G6의 각 새로운 기능을 6초라는 짧은 시간에 간단하고 재밌는 소재로 풀어놓은 것에 소비자들은 색다른 인상을 받아 더 기억에 남았다는 반응이 많았는데,  

이제는 스토리라인이 탄탄한 소재의 광고가 아니더라도 짧고 간략한 광고의 소재가 소비자들에게 먹힌다는 것을 증명했던 광고라 생각됩니다.  



혹시 여러분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고 제품의 특장점을 소개할 수 있는 영상 컨텐츠를 제작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재밌고 짜임새 있는 스토리의 광고 영상도 좋지만,  

소재들을 압축하여 6초짜리 범퍼 비디오 소재도 같이 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현재의 영상 광고의 트렌드는 이미 6초로 간소화된 범퍼 광고이니까요. 



                                오피노 자세히 보러가기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