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풀필먼트 시작, 품고 물류 운영실장 재영님_품고 입고팀에 대하여

 

(주)두핸즈

 

 

 

이커머스 풀필먼트 기업, 품고의 물류프로세스 설계자. 고재영님.

 


 

 
1.  
안녕하세요먼저 자기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품고에서 물류운영실 부실장을 맡고 있는 고재영입니다두손컴퍼니에서 일한지는 약 2년정도 되었습니다.  CS업무,  물류기획 업무를 담당하였고입고팀장을 거쳐 현재는 물류 부실장을 맡고 있습니다. 연계약 물류 서비스인 품고와 크라우드 펀딩 등 단기 물류 전문 배송 서비스인 두윙의 물류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2.  재영님이 속해 있는 물류 운영실이 하는 일과 그 안에서 재영님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물류운영실은 두손컴퍼니와 계약되어 있는 고객사들의 물류 전반 모두를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출고팀입고팀, CS팀으로 구성되어 있는 물류운영실의 다양한 물류 모듈들을 입고에서 출고까지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일의 우선순위를 조율하고 사내 전략에 맞추어 물류 전략을 수립 운영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두손컴퍼니에 입사하신 동기는 무엇인가요?

 

입사전 감명 깊게 접했던 이야기 중에 사회적 기업이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모두가 ‘일의 본질적인 가치’를 지키며 일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을 소셜 미션으로 가지고 있는 ‘두손컴퍼니’에 대해 알게 되었고, 두손컴퍼니의 가치에 공감이 되어 이 기업에 기여해보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4.  운영실장으로 일하시기 전 입고팀에 근무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경험은 어떤 것일까요? 

 

출고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보관 재고와 진열 재고를 분리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그래야 재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서 출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적정재고량을 통해 보관작업도 효율화 할수 있어요.
 

 
이렇게 보관재고진열재고를 나누어 관리하는 방식을 처음 제안했었고지금은 모든 재고를 이렇게 나누어서 관리하고 있어요두손컴퍼니도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스스로 기획하고 직접 수행해볼 수 있는 일들이 많은 것이 장점인 것 같아요실제로저의 의견을 회사의 프로세스로 발전시켜보았던 경험들을 통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 두손컴퍼니에서는 제품을 크게 진열재고와 보관재고로 나누어서 관리하며, 진열 재고는 피킹에 유리한 진열랙 등에 보관되며, 보관재고는 파레트화 되어 파레트랙 등에 보관 됩니다.

 

 

 

 

 

5.  품고 입고팀에 근무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어떤 것일까요

 

입고팀에서 공간과 인력을 관리한다고 하더라도실제로 예측할 수 없는 순간이 올 수 있습니다사실 그 순간에는 제품을 함께 들고 내리며 수량을 체크하는 업무들이 생기게 됩니다.  

 

 

 

해당 업무가 많아 지는 경우육체적인 부담이 가중되기도 하고기존의 관리 업무가 그대로 있기 때문에 업무량이 많이 지는 순간도 있어 가끔은 힘들 수 있습니다:)
 
 

 


 
6.  품고의 입고팀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입고팀은 일종의 지원부대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출고가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하기 위해서 그에 선행되어야 하는 모든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예를 들어당일 출고율 100%같은 목표를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다 상세하게는 출고 가능한 재고 확보를 우선으로 하는 업무이며로케이션 지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일의 출고량을 예측하고 이에 따라 출고에 문제가 없도록입고 시간작업에 들어갈 인력 등을 계획하고 분배하는 일을 하고있어요기본적으로 물류센터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출고 일정에 따라 로케이션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입고팀의 한 모듈 중 하나인 임가공팀은 점점 패키징이 중요해지고 있는 고객사의 니즈를 채워주고 있는 멤버들이에요.  고객사가 원하는 제품의 완성도를 가질 수 있도록 임가공을 미리 해두어야 하고 이 또한 입고팀의 역할입니다
 
 

 


 
 
 
7.  입고팀 업무 경험이 지금의 물류 운영실의 업무와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입고팀으로 일하면 회사 전체의 프로세스를 볼 수 있습니다회사의 물류 프로세스를 전반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이것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낼 수 있고 회사의 물류를 처음부터 개선해나갈 수 있습니다.
 

 
” 입고팀은 미드필더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출고와 운영사이에 관여하기도 하고, 제품을 제일 먼저 맞이하기도 합니다. 또한 사내 물류 시스템 및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현장과 실물에 대한 이해가 가장 균형 있는 팀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시스템과 실물에 대한 이해가 가장 높으며, 이를 통해 내부 프로세스나 시스템을 개선할 기회를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물류를 총괄하는 입장에서입고팀장으로 있으면서 겪었던 현장의 어려운 점들을 고려할 수 있었고또한 현장에 대한 이해가 높아 좀 더 효과적으로 업무를 기획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8.  현재, 그리고 앞으로 함께하게 될 품고의 매니저분들과 함께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요?

 

품고의 프로세스에 딱 맞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물류 업무를 최적화하고 물류 관리자들이 더욱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만들고 싶어요또한 시스템 뿐만 아니라 이번에 물류컨설팅 및 트럭지원 등을 제공하는 품고 컨시어지 서비스를 함께 운영하고 고객사와 두손컴퍼니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물류 서비스 중 하나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품고 컨시어지 서비스’는 두손컴퍼니에서 새로 런칭한 서비스로, 계약 이후 물류 이관에 관한 어려움을 겪는 계약 예정 고객사를 대상으로, 현장에 방문하여 컨설팅을 수행하고 제품 이전을 ‘품고’가 직접 지원하는 서비스 입니다.

 

 

 

처음부터 다 아는 사람도 좋지만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이 좋은 것 같아요.  배우고자 하는 마음이 있고 성장해가는 물류업계에서 발전해보고 싶다면 두손컴퍼니와 잘 맞을 것 같아요입고 직무가 아니더라도 물류업무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을 더 공부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싶어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