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과 출고의 연결고리, 품고 물류운영실 입고팀장 대호님_Interview

 

(주)두핸즈

 

 

 

이커머스 풀필먼트 기업, 품고 물류 입고팀 팀장. 이대호님.

 

 

 

1. 안녕하세요! 대호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두손컴퍼니에서 물류운영실 입고팀장으로 일하고 있는 이대호입니다:)

 

 

 

 

 

2. 대호님이 품고에 입사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요?
 

 
 대학 때 유통경영학을 전공하면서 물류 시장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후 미래 산업에서 물류가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고 물류에서의 혁신이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좌우할 것이라고 판단했어요. 

 


 

그 때문에 졸업 이후 물류업에서 계속 종사를 해왔고 처음에는 프랜차이즈 업계 물류 담당자로 약 2년 정도 근무를 했었어요. 그러던 중 온라인 쇼핑몰들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서 이커머스 물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당시 아마존에서 풀필먼트를 한다는 소식까지 듣게 되면서 풀필먼트 서비스를 운영하는 곳에 지원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당시 이커머스 물류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있다는 몇곳에 지원을 했었는데 두손컴퍼니만큼 면접 당시 느낌이 좋았던 회사는 없었던 것 같아요. 대부분 물류업이라고 하면 딱딱하고 거친 분위기라고 생각하기 쉽고 실제로 대부분 면접 당시 그런 인상을 받았어요.

 

 

 

 하지만 두손컴퍼니는 당시 면접 분위기가 내가 평가를 받고 그에 따라 채용 여부를 판단하는 자리라는  느낌보다 내 생각과 회사의 생각을 공유하고 서로가 생각하는 성장의 방향성과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관점이 잘 맞는지를 맞혀보는 듯한 인상을 받았어요. 

 


 

그래서 이 곳이라면 회사 안에서 주도적으로 물류업을 혁신하는 일에 참여할 수 있고 내 역량을 편하고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서 입사하게 되었어요. 

 

 

 

 

 

2. 두손컴퍼니에 처음 입사한 후에는 어떤 기분이 드셨나요?

 

 

 

 제가 입사한 시기에 품고 고객사가 늘기 시작하면서 센터를 더 늘려야하는 상황이라 현재의 품고 1센터로 이사를 하고 있는 시기였어요. 이전에도 물류업에 종사하기는 했었지만 현재의 품고 1센터만큼 큰 물류 센터를 운영하게 된 것은 그 때가 처음이라 걱정보다는 설레는 마음이 더 많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입사한지 2년이 아직 안되었지만 그 동안에 벌써 곳곳에 새로운 품고 창고들이 생겨나고 작년에 중순에는 품고 2센터도 생기면서 요즘은 정말 회사와 내가 함께 성장하고 있다는 기분이 들어요. 앞으로도 센터가 늘어나면서 품고 안에서 물류는 물론 물류와 연관된 다양한 기회가 열릴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3. 품고 물류 매니저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요?
 
     

 

 우선 저는 입고 팀장 역할을 맡고 있어요. 입고 팀장은 고객사 제품의 품고 센터로의 입고 프로세스를 조정하고 이후의 임가공 작업과의 연결고리를 설계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구체적으로는 입고 및 임가공 일정을 조정하고 임가공 규모 등을 파악하여 출고까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새로 오게 되시는 물류 매니저분들의 경우는 저보다 더 넓은 범위의 물류 업무를 경험하게 되실 거에요. 전담 고객사의 입고부터 출고까지의 모든 물류 과정을 컨트롤하게 되고 주문 데이터가 들어오는 순간부터 반품까지 거의 모든 퍼스트마일 물류 프로세스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이커머스 산업의 핵심이 될 풀필먼트 프로세스를 전체적으로 경험하고 싶거나 배움에 대한 갈망이 크신 분께는 굉장히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다시 입사해서 입고 팀장이 아니라 품고 물류 매니저로 다시 시작해보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4. 일을 하다 보면 기쁜 일만 있는 것은 아닐 텐데요! 혹시 물류운영실에서 일하며 겪게 되는 힘든 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배송 및 물류 프로세스상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제품의 추적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그 때문에 기존에 하는 일 외에 다른 업무가 생길 가능성이 크고 그럴 때마다 기존 업무들이 숙제로 쌓이는 경우가 많아요.  

 

 

 

 물류의 경우 예측하지 못하는 변수가 생길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해당 업무를 가장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고 있어요. 

 

 

 

그 때문에 품고의 물류 매니저는 문제 해결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프로세스를 구축할 줄 아는 역량이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해요.  

 

 

 

 

 

5. 품고 물류 담당자로 일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운 경험들은 어떤 것일까요?

 

 

 

 두손컴퍼니에서 일을 하면 내가 월급을 받기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옆사람과 함께 한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그리고  함께 손잡고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어요. 

 

 

 

그리고 최근부터 진행하기 시작한 인덱스 회의를 통해 입고팀에서 해결해야 할 다양한 물류 프로세스들을 정의하고 이것들을 어떻게 해결할 지 팀원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새로운 활력이 되고 있는 기분이에요. 실제로 이번 1분기 동안 입고팀 내의 다양한 프로세스들을 개선시킨 경험들이 저에게는 정말 좋았어요.

 


 
구체적으로는 고객사별로 다른 판매 추이 및 배송 데이터를 파악해서 판매 건수를 예측하고 미리 안전 재고량을 설정했어요. 이렇게 판매량을 예측해서 미리 진열 재고를 마련해두게 되면, 미할당이 발생하는 확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어요. 

 

 

 

실제로 프로세스 적용 이후에 송장이 안나와 주문이 들어왔는데 재고 데이터가 없어서 미할당이 되는 물류 이슈를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게 되었어요.

 

 

 

 

 

6. 앞으로 함께 일하게 되실 품고 팀원분께 하고 싶은 한 마디! 

 


 
기본적으로 문제 해결에 대한 열정을 가진 분이 오셨으면 좋겠어요! 일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문제에 대한 원인을 파헤치려는 태도를 가진 사람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하면서 꾸준히 문제를 해결하고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열정의 불이 꺼지지 않는 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신입 매니저분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