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사의 든든한 물류 컨설턴트, 품고 사업개발실 영업팀장 은진님_Interview

 

(주)두핸즈

 


 

1. 안녕하세요! 은진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품고에서 영업 팀장을 맡고 있는 고은진입니다! 

 

 

 

 

 

2. 은진님이 품고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요?

 

 저는 두손컴퍼니가 가진 미션에 대한 공감이 컸던 것 같아요. 또 두손컴퍼니의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비즈니스가 성공하면 소셜 미션은 함께 달성되는 구조인 것도 마음에 들었어요. 

 

 

 

대학교 때부터 인액터스라는 사회 공헌 비즈니스 동아리에서 활동했어요. 취약계층분들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동아리였고 그때 두손컴퍼니를 처음 알게 되었어요.  

 

 

 

 당시 북한 이탈 주민 취업 연계 및 인식 개선 위한 북한 음식 관련하여 창업하였었는데 비즈니스를 키우고 있다는 느낌보다는 봉사한다는 느낌이 강했어요. 

 

 

 

그때 제가 비즈니스를 통한 소셜임팩트를 창출하는 것에도 관심이 많지만, 저 스스로의 성장도 중요시한다는 것을 느꼈고 당시 품고 풀필먼트 비즈니스 영업 담당자로 일하는 것이 저의 성장과 소셜 임팩트를 함께 낼 수 있는 경험이 될 것 같아 느껴 지원하게 되었어요.

 

 

 

 

 

3. 품고, 영업 매니저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요?     

 

 품고 영업 매니저는 두손컴퍼니의 연 계약 서비스인 품고의 신규 계약을 진행하고 두손컴퍼니의 매출과 성장 동력을 만드는 곳이에요. 

 

 

 

 구체적으로는 품고 서비스를 문의하는 화주사들의 전화나 메일에 대해 응대를 하고 그중에서 미팅을 원하는 화주사 분들과 미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품고 서비스와 잘 맞을 것 같은 고객사는 먼저 미팅을 제안하고 있어요. 

 

 

 

미팅을 통해서는 고객사와 품고 모두에 이익이 되는 방향을 제안드리고, 계약 이후에는 물류팀에 고객사를 인계하고 물류 매니저 분들과 협업하여 제품 입고 현황 및 CS 이슈 등을 정리하여 정기 물류 보고서를 발행하거나 현업과 고객사 사이에서 품고 서비스 물류 관련 이슈를 조정하기도 합니다.

 

 

 

 

 

4. 일을 하다보면 기쁜일만 있는 것은 아닐텐데 혹시 영업팀에서 일하며 겪게되는 힘든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고객사와 현업 매니저분들과의 물류 관련된 이슈가 있을 시 중간에서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 서로의 입장을 모두 알기 때문에 어떤 해결책을 내야할 지 어려울 때가 많은 것 같아요.

 

 

 

예를들어, 우리는 프로세스에 맞춰줄 의향도 있었고 상대에 대한 이해도도 높았다고 생각하여 파트너로서 함께하고 싶었던 고객사가 있었어요. 

 

 

 

하지만 우리의 생각과는 다르게 고객사가 우리를 파트너로 대우하지 않거나, 품고의 프로세스를 무시한 채 무리한 요구를 해오는 경우가 있었고, 그럴때마다 우리 또한 파트너로서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를 견지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때마다 조금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5. 품고 영업 팀장으로 일하면서 가장 많은 성장을 할 수 있게 해준 경험은 무엇일까요?

 

 우선 두손컴퍼니는 권한과 책임이 자유로운 회사에요. 결과에 대한 책임이라기 보단 과정을 온전히 스스로 컨트롤 해볼 수 있는 분위기라 누구라도 열정만 있다면 성장하기 굉장히 좋은 회사라고 생각해요. 

 


 

작년부터 품고 마케팅을 시작하면서 고객사 문의가 굉장히 많이 늘었고 영업팀 미팅도 따라서 많이 늘었어요. 미팅을 통해 다양한 고객사를 만나고 경험해보면서 스스로 많이 성장했다고 생각해요. 

 


 

또 많은 미팅을 나가면서 힘들기도 했지만 제가 하는 업무를 통해 계약이 진행되고 품고의 매출도 140% 정도 성장한 것을 보니 보람을 느꼈던 것 같아요.

 

 

 

특히 디자이너 핸드백 및 악세서리를 판매하고 계신 마르헨제이 고객사분들 같은 경우 이전 물류 센터에서 품고 물류 센터로 이전을 하게 되시면서 이전 자체가 쉽지는 않은 부분들이 많았어요. 

 

 

 

이 때 고객사 분께 이전 물류 센터의 연락처를 받아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면서 이전을 도와드렸던 경험이 있는데 당시 저 또한 어려운 물류 이전을 도우면서 배웠던 부분이 많았고 고객사 담당자 분께서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해주셔서 좋았던 것 같아요.

 

 

 

 

 

6. 요즘 영업팀에서 가장 우선순위로 진행하고 계신 업무는 무엇이고 신입 매니저분은 어떤 일을 하게 되실까요?

 

 새로운 분이 오기 전 신입 매니저분들의 업무 가이드가 되어줄 매뉴얼 작성을 가장 우선적인 작업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매뉴얼은 신입 매니저분들이 이전에 영업팀에서 겪었던 어려움이나 실수들을 반복하지 않도록 돕고 영업 역량을 더 키울 수 있는 기반 자료로 활용 될 예정입니다. 

 


 
 또한, 매뉴얼이 가이드 역할 외에도 이후 들어오시는 신입 매니저분들의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쌓을 수 있는 기록 자산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입 매니저분의 경우 매뉴얼을 바탕으로 처음에는 서비스 소개서 없이도 서비스를 잘 소개할 수 있을 만큼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부터 시작하여 인바운드  화주사 미팅,계약 고객사 관리,계약 이후 관련 이슈 컨트롤 등의 업무와 품고의 수익률을 개선하는 업무 등을 맡게 되실거에요.

 

 

 

 

 

7. 앞으로  은진님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품고의 고객사를 더 많이 늘려 정말 규모면에서 크게 성장하고 전국의 거점도시에 품고 센터를 만드는 일에 생기는 기여하고 싶어요. 그리고 품고의 성장을 통해 더 많은 채용이 발생했으면 좋겠고 제가 하는 일을 통해 두손컴퍼니의 미션이 달성된다면 기쁠 것 같아요. 

 


 

영업팀장으로 일하며 품고 안에서 물류와 연관된 새로운 서비스들을 기획하고 고객사들에게 제공하며 품고의 매출과 규모를 키워보고 싶습니다.

 

 

 

입사 초에는 품고에서 많은 경험을 쌓은 뒤 물류 경험을 살려서 아마존을 가거나 공공 정책을 세우고 대기업의 CSR 프로젝트를 컨설팅해주는 일을 해보고 싶었어요.입사한지 1년 정도가 지난 지금은 공공정책 관련 일을 해보는 것에 더 끌리고 있는 것 같아요. 

 


 

정말 큰 단위의 공공정책 프로젝트를 런칭해서 실질적이고 더 큰 소셜임팩트를 창출하는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졌어요.

 

 

 

 

 

8. 앞으로 함께 일하게 되실 품고 영업 팀원분께 하고 싶은 한 마디! 

 

 두손컴퍼니의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물류 관련 퍼즐들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할 줄 알아야 해요. 그리고 그것들을 잘 활용하여 고객사와 품고에 모두에게 더 나은 프로세스를 컨설팅해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고객사의 물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정확한 분석력과 현재 가진 재료를 잘 활용하여 최선의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응용력이 뛰어난 분이었으면 좋겠어요.  

 

 

 

예를 들어, 내가 팀장이라면 나의 의견에 도전하고 더 나은 제안을 할 수 있을 만큼 주도적이고 하고 싶은 업무나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사람을 볼때 영업팀장으로서 열심히 지원해주고 싶을 것 같아요.

 

 

 

때문에, 단순하게 영업을 친절하게 서비스를 소개하고 실적만 올리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은 지원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주도적으로 고객사에게 물류 컨설팅을 제안하고 물류 고민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도전 정신을 가진 분이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는 혹시나 저희가 물류 회사다 보니 몇 가지 걱정이 되실수도 있을 것 같아 말씀드리자면 현재 두손컴퍼니는 여직원분들이 유급 보건 휴가를 눈치 보지 않고 갈 수 있는 복지 제도가 마련되어 있고 현업 물류 매니저분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물류 회사라고 영업팀이 거친 일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걱정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