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국전력 채용! 면접 TIP을 알려드립니다

 

한국전력공사

2019년도 상반기 한국전력 채용!

면접 TIP을 알려드립니다

 



 

2019년 4월 27일(토). 전국 각지에서 한국전력 ‘2019년도 상반기 대졸 수준 신입사원 공개채용’ 필기시험이 진행됐습니다. 그리고 이틀 전인 5월 7일, 필기전형 합격자가 발표됐는데요! 합격하신 모든 분들에게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남은 두 개의 전형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걱정이시라면? 지금 생생한 팁 을 전수해 드립니다.

 

한국전력 대졸수준 신입사원의 채용절차는 [1차 서류 전형]–[2차 직무능력검사/인성검사]–[3차 직무면접]–[4차 종합 면접]의 순서로 진행되는데요. 각 전형의 일정과 장소는 변경될 수도 있고, 전형별 합격자 확인은 개별적으로 통보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한전 채용 홈페이지(http://recruit.kepco.co.kr/) 공지사항을 꼭!! 주의 깊게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2차 전형에서 합격하셨다면? 앞으로 2번의 면접만 남았는데요. 향후 일정인 면접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차 면접(직무면접), 어떤 질문이 나올까요?

 

현재 한국전력은 블라인드 방식으로 면접을 보고 있습니다. 면접장에 도착하면 자신의 번호가 적힌 스티커를 받고 면접 순서를 기다리게 될 텐데요.

 



 

1차 면접 장소에는 면접관 4명 당 지원자 3명이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지원자 한 사람당 10분씩, 총 30분의 면접 시간이 소요된답니다. 면접 방식은 면접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10분 동안 한 지원자에게 계속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고, 30분 내내 공통 질문을 한 후 개별 질문을 할 수도 있답니다.

 

질문의 내용 역시 다양합니다.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한국전력에 관해서 얼마나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등을 질문할 수도 있고요. 전공과 관련된 질문이나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내용 등으로도 질문을 한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전공면접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기술직의 경우, 전공지식에 대한 질문을 주로 받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직의 경우 리액터가 무엇이냐? 종류가 무엇이 있냐? 키르히호프의 법칙이 무엇이냐? 등의 질문을 받을 수 있겠죠. 사무직의 경우는 본인이 선택한 면접 분야(인문사회, 상경, 법정)의 전공지식 및 회사와 관련된 전공 내용에 대해 질문을 받습니다.

 

질문에 대해 답을 할 때는, 본인이 아는 것까지 성심성의껏 대답하면 됩니다.

 


 

2차 면접(종합면접), 답이 없는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

 

2차 면접 장소에는 면접관 4명 당 지원자 1명이 들어가게 됩니다. 면접관 4명 중 2명은 외부 인사, 나머지 2명은 한전 경영진급 이상이 배정되는데요.

 



 

2차 면접에는 어려운 관문 하나가 더 추가됩니다. 바로 딜레마 질문입니다. ‘물에 부모님이 빠졌을 때 누구부터 구할 것인지?’와 같이 답이 없는 문제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가치관에 따라, 생각하시는 대로 대답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면접을 어떻게 잘 볼 수 있을까요? 현재 한전에서 일하고 있는 입사 1~2년 차 신입사원 지인들에게 물어봤습니다.

 


 

한국전력 대졸공채 면접 꿀TIP!

 

1. 전공공부는 기본이다.

▶ 1,2차 면접 모두 전공에 대해서 질문을 받게 됩니다. 그러니 전공 공부는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2. 내가 어떠한 사람인지 알자.

▶ 지원자가 어떤 사람인지, 우리 회사랑 어울리는 사람인지 알아보기 위해 면접을 진행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나를 표현하려면 내가 어떠한 사람인지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고 대답해야겠죠??

▶ 본인의 장·단점, 강점, 본인만의 스토리 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답변을 연습해보시기 바랍니다.

 

3. 면접도 사람과의 대화다.

▶ 신입사원을 뽑을 때, 면접 전형을 진행하는 이유는? 쉽게 말해서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을 뽑기 위해서’ 입니다. 기본적으로 말이 잘 통하는 사람과 일을 하고 싶겠죠? 간혹 너무 긴장해서 로봇처럼 말하는 지원자가 있는데요. 긴장되는 상황 속에서도 유연하게 말하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4. 나 스스로를 믿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 필기시험을 뚫고 면접전형까지 오셨다면, 이미 엄청난 실력을 가지고 계신 겁니다. 면접도 충분히 통과할 역량이 있으실 게 분명하니, 나 스스로를 믿고 자신감 있게 면접에 임해주세요!

 

5. 끊임없이 마인드 컨트롤 하자.

▶ 면접 대기 중이나, 면접 중에 끊임없이 마인드 컨트롤을 하시기 바랍니다. 대답 중 실수를 하더라도 다시 마음을 다잡고 면접에 충실히 임하는 정신력이 중요합니다.

 


 



 

지원자 여러분 모두가 면접전형에 참여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셨는지 저 역시 알고 있습니다. 간절한 만큼, 긴장도 많이 하셨겠죠. 그럼에도 최대한 마인드컨트롤을 하며 본인이 준비한 모든 것을 보여주려 노력하는 게 중요하겠죠?


필기전형에 합격하신 모든 분들에게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남은 두 개의 면접에서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