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rian AI 협업툴 세 번째 - 지라(JIRA)

몬드리안에이아이(주) / 조회수 : 2385

프로젝트 및 이슈를 관리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협업 도구의 활용!

오늘은 Mondrian AI 개발자분들이 주로 사용하시는 협업툴에 대해 좀 더 알려드리고자,

협업툴 컨텐츠 제3탄! “슬기로운 지라(JIRA) 활용법” 으로 돌아왔습니다.

■ 지라(JIRA)의 도입

업무를 진행하다보면, 다양한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 하나의 프로젝트도 여러 개의 단위로 쪼개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제대로 된 관리만으로도 업무의 비효율을 확 줄이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관리를 통한 효율성 증대를 위해 Mondrian AI 개발부서에서는 ‘피드백’, ‘구체화’, ‘공유’를 통하여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관리할 수 있는 방안으로 지라(JIRA)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 지라(JIRA)의 정의

지라(JIRA)는 협업 전문 도구 Atlassian이 개발한 Issue 및 프로젝트 관리시스템입니다.

프로젝트 계획, 추적, 릴리즈 등의 신속한 변화를 위한 프로젝트 관리 기능을 단일 어플리케이션에 통합하는 강력한 플랫폼으로 애자일 팀의 작업, 워크플로우 및 보고서를 보다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슈 중심의 프로젝트 관리와 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자부터 디자이너, 비즈니스 멤버인 경영지원팀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라(JIRA)의 특징

- 깔끔한 UI와 강력한 기능, 좋은 기술 지원 제공

- 자사 제품과 강력한 통합 지원 가능(Confluence, Bamboo BitBucket)

- 스프린트(어려운 프로젝트를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팀에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5일짜리 프로그램) 회고

- 업무에 대한 내용을 함께 공유

- 기타 가능 업무(일정, 파일, 업무정보, 업무보관소)

- 초기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장기적으로 이익

JIRA(지라) 특징

■ Mondrian AI, 지라(JIRA) 사용 후기

○ 이슈등록

- 개선점, 버그, 새로운 기능 요청, 기술 지원, 협의 등 이력 관리 및 추적이 필요한 모든 사항

- 중요도, 완료일, 다른 이슈와 관계등 다양한 필드 설정 가능

- 개별 이슈는 구분하기 위한 unique key 가 있음(PROJECT –일련번호 형식)

예시1) TEST-42

예시2) PROJ-671

이슈 등록

○ 이슈 유형

- Story(사용자관점), Task(업무), Bug(이미 만들어진 것에 대한 오류), Epic

Mondrian AI 이슈 유형 표

○ Version

* SW 의 기능이나 개선점등의 논리적인 묶음

- V1.0, V2.0-alpha 등

* 제품과 프로젝트의 과거 주요 변경 내역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손쉽게 만들고

공유 가능

* 개별 Issue 는 버전 관련 2가지 필드를 설정할 수 있음

- Affect Ver: 버그등의 경우 발생하는 버전

- Fix Ver: 해당 이슈가 해결된 버전

Version 필드 적용 예

○ 작업 흐름(Workflow)

* 이슈 관리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기능

* 이슈 lifecycle 이 완료될 때까지의 각 상태(Status)로의 전이(transition) 관리 및 추적

가능

* 대부분의 ITS 는 Workflow 생성/관리 기능 내장

* 프로젝트의 특성에 맞게 임의로 설정 가능

Mondrian AI Workflow for team-dev

○ 이슈 연결(Link)

해당 이슈가 다른 어떤 이슈와 연관되어있는지 혹은 다른 이슈에 의해 진행이 되지 않는지 등을 표시할 수 있다.

■ relates to / relates to

■ duplicates / is duplicated by

■ blocks / is blocked by

■ clones / is cloned by

○ Smart Commit

* 형상 관리 커밋 메시지와 JIRA 이슈 연결

* 커밋 메시지에 특정 키워드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JIRA 이슈 상태 변경

위와 같이, 현재 Mondrian AI 개발자분들은 지라(JIR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라(JIRA)는 처음 접할 때는 어렵고 복잡한 서비스라고 느낄 수 있지만 사용법을 정확히 알면 프로젝트 업무 진행과 소통에 있어 효율성이 높은 서비스입니다.

■ Mondrian AI, 지라(JIRA) 교육

Mondrian AI 의 개발자분들께서는 정기적으로 협업툴 사용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그 활용성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입 개발자분들이 들어오시면 지라(JIRA) 활용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교육을 진행한 유승현 팀장님은 “지라(JIRA)는 Slack(업무용 메신저)과 같은 댓글과 멘션 기능이 가능하며, 업무에 대한 정보 정리에 있어 체계적이고, 효율성이 높습니다. Mondrian AI 지라(JIRA)를 통해 매 스프린트를 돌아보면서 개선할 것을 정하고 지켜나가며 개인과 팀의 성장을 이끌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며, 협업도구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해주셨습니다.

Mondrian AI 는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여, 발전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욱 슬기로운 기업이 되는 그날 까지 응원해주시고, 지켜봐주세요.

감사합니다.

기업용/산업용 인공지능 기술 플랫폼 도입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

Mondrian AI와 함께하세요.

Mondrian AI의 최신 기술을 만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로고를 클릭해주세요!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