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유니콘 디자이너는 무슨 일을 할까요?

(주)하프스

안녕하세요. 넥스트유니콘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를 맡고 있는 Jenny입니다.

넥스트유니콘은 2019년 7월 베타 런칭을 시작으로 지금은 약 1년이 지난 서비스입니다. 이 1년 동안 넥스트유니콘의 유일한 디자이너인 저는 어떻게 업무를 진행해왔을까요? 넥스트유니콘의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떻게 업무를 진행해왔는지 공유드립니다.

넥스트유니콘의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기획, 운영, 마케팅, 사업 등 다양한 업무를 하는 팀원으로 구성된 그로스팀(Growth Team)에 속하며 프로덕트에 관한 모든 일에 함께합니다. 그로스팀의 주 업무는 Sprint 단위로 진행되는 서비스 개선(기존 서비스 개선 및 새로운 기능 추가)이고 Sprint 기간 동안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사용자 분석부터 디자인 도출까지의 업무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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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사용자의 니즈를 찾습니다.

넥스트유니콘은 B2B 서비스로서 사용자 그룹을 스타트업과 투자자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두 그룹의 니즈를 찾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하고 설문조사, 지표, VOC(Voice of Customer)등 다양한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를 모두 사용합니다.

정량적 데이터

정략적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Amplitude를 메인 도구로 사용하며 부가적으로 내부 지표 툴, GA(Google Analytics), 설문조사를 사용합니다. 더불어, 개발팀에 직접 데이터를 요청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mplitude로는 리텐션을 확인하거나 각 사용자 별 목표 퍼널을 셋팅하여 이탈률을 확인하며, 세그먼트 이벤트를 통해 각 기능의 사용성을 체크하기도 합니다.

Homepage Amplitude is the product intelligence platform that helps teams convert, engage, and retain customers. Teams building…amplitude.com

Redirecting... Edit descriptionanalytics.google.com

정성적 데이터

정성적 데이터 분석 방법으로는 Heatmap이나 Recording을 볼 수 있는 Hotjar와 사용자의 직접적인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유저 인터뷰가 있습니다. 유저 인터뷰를 진행한 후에는 인터뷰 내용이 개인적인 해석으로 변질되지 않도록 녹취록 전문을 작성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CS(Customer Service)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VOC도 서비스 개선을 위한 좋은 데이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나온 개선점이나 신규 아이디어를 가설 기획문서로 작성하고 다른 팀원들이 낸 아이디어와 함께 *ICE 우선순위 회의를 가집니다. (넥스트유니콘의 모든 팀원은 프로덕트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언제든 문서로 만들어 기록하는 문화가 있습니다:D)

ICE 우선순위 회의 : 팀원들이 Sprint 목적에 맞게 각 가설별로 Impact, Confidence, Ease 점수를 매겨 가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회의입니다.

Hotjar: Website Heatmaps & Behavior Analytics Tools See how visitors are really using your website, collect user feedback and turn more visitors into customers.www.hotjar.com

둘째, UI/GUI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넥스트유니콘은 기획만을 담당하는 기획자가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기획 프로세스와는 다릅니다.

ICE 회의로 정해진 가설들은 기획을 담당하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상세 기획을 진행합니다.

와이어프레임이 필요한 부분(신규 피쳐 부분)은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제작하고 회의를 통해 그로스팀과 개발팀 리더들과 함께 리뷰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기획 문서로 UI/GUI 디자인 작업이 들어가게 되고 중간/최종 디자인 리뷰, 디자인 QA(Quality Assurance) 과정을 통해 실제 서비스에 반영되게 됩니다.

기획문서 작성

프로덕트 매니저가 ICE회의를 통해 정해진 가설들을 통해 상세 기획 문서를 작성합니다.

중간 디자인 + 리뷰

넥스트유니콘은 웹 기반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웹 화면을 먼저 디자인합니다. 디자인 툴은 스케치를 사용합니다. 웹 화면 디자인이 완료되면 제플린에 업로드 한 후 중간 디자인 리뷰 회의를 갖습니다. 이 회의에는 그로스팀과 개발팀 리더들이 참여하며 고민되는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받기도 하고 수정사항에 대해 논의합니다.

최종 디자인 + 리뷰

중간 디자인 리뷰 후 나온 수정사항을 반영하여 태블릿, 모바일 화면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디자인이 완료되면 제플린에 업로드 한 후 각 기획 별로 태그를 걸어 정리합니다. 최종 디자인이 완료되면 그로스팀과 개발팀이 모여 각 기획과 디자인에 대해 상세하게 리뷰하는 회의를 진행합니다.

스프린트 진행

최종 디자인 리뷰 후 개발팀은 스프린트 기법으로 개발을 진행합니다. 스프린트에 대한 내용은 개발리더 Mark가 작성해주신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

같이, 스프린트 어떠세요? 넥스트 유니콘에서 개발팀 리딩을 맡고 있는 Mark 입니다. 넥스트 유니콘 개발팀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를 공유해볼까해요! 글로 표현하는데에 한계가 있지만, 저희의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medium.com

디자인 QA

개발이 완료되고 QA기간이 되면 프로젝트 매니저와 그로쓰팀이 전체 QA를 진행합니다. 그 중 디자인 관련 디테일한 부분을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QA하게 되는데 큰 수정사항은 Jira에 QA티켓을 만들고, 작은 부분들은 빠른 반영을 위해 담당 개발자에게 직접 전달합니다.

셋째, 가설 검증을 합니다.

넥스트유니콘은 한 달을 사용자 이용주기로 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Sprint 작업 내용 배포 후 한 달이 지나면 프로젝트 매니저와 함께 기획 가설 검증을 시작합니다. 각 기획에는 기획 시작 시에 작성된 가설 검증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에 맞게 배포 전과 배포 후 데이터를 뽑고 그로스팀이 함께 가설을 검증합니다.

넷째, 그래픽 디자인을 합니다.

넥스트유니콘의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추가로 그래픽 디자인 업무를 진행해왔습니다. 디자이너가 한 명이다 보니 디자인이 필요한 마케팅, 제휴, 사내 쪽 디자인 파트를 맡아 디자인을 했습니다.

마케팅 디자인

마케팅 쪽으로는 SNS 광고 배너, 넥스트유니콘 자체 이벤트 랜딩 페이지, 사용자들에게 보내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메일의 배너를 제작합니다. 마케팅 쪽과 CRM 메일 모두 프로덕트 메니저가 전달해주는 기획 내용을 통해 디자인 컨셉과 구성을 생각하여 결과물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은 팀원 모두에게 열려있으며 좋은 개선 포인트를 반영하여 수정하기도 합니다.

제휴 디자인

넥스트유니콘은 스타트업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른 회사들과 협업 및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제휴 디자인 작업은 사업개발팀에서 제휴 계약을 체결해오면 제휴사 쪽 기한에 맞춰 진행하게 됩니다. 주로 사내 이벤트 랜딩 페이지, 이벤트 배너, 메인 배너, 오프라인 포스터가 있으며 제휴사 측에서 기획 내용이 전달되는 경우에는 사업개발팀에게 내용을 전달 받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내부에서 작성한 제휴 상세 기획을 기반으로 작업합니다.

사내 디자인

사내 디자인 쪽은 루틴한 업무는 없고 필요시에만 디자인 작업을 합니다. 새로운 팀원이 들어오면 팀원 명함 및 이메일 시그니처, 행사가 있을 때는 스티커와 같은 굿즈 및 현수막, 보도자료 배포 시에는 보도자료 이미지를 제작합니다.

다섯째, 그래픽 디자이너를 찾습니다.

요즘 가장 중요한 업무는 그래픽 디자이너를 찾는 일입니다. 지금까지 회사의 전반적인 디자인 업무를 홀로 다 해왔기 때문에 분명히 최상의 퀄리티를 뽑아내지 못하는 부분이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위에서 설명해 드린 작업 중 그래픽 디자인 파트를 맡아 넥스트유니콘의 서비스 가치를 사용자에게 더 잘 전달해주실 수 있고 저와 함께 넥스트유니콘의 브랜딩을 만들어가실 그래픽 디자이너를 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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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지원자분에게 팁이 있다면 포트폴리오가 적더라도 어떠한 이유와 스토리를 가지고 만들었는지 저희에게 잘 전달해주세요. 넥스트유니콘은 단순히 잘하는 사람이 아닌 가치를 어떻게 잘 전달할지 고민하는 디자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쩌면 넥스트유니콘 그래픽 디자이너가 해야 하는 일이 많다고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부분에 직접 참여하며 함께 기획하고 스스로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는 과정을 통해 분명히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단언합니다. 이런 업무 환경을 좋아하고 넥스트유니콘 팀과 함께 일 하고 싶으신 분은 언제든 지원해주세요.

환영합니다 :)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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