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 와 On-Premises 장단점

(주) 와탭랩스 / 이동인 / 18. 07. 04. 오후 10:59


와탭랩스는 SaaS 기반의 IT 모니터링 서비스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On-Premises 솔루션으로도 제공되기 때문에 고객과 대화할 때 SaaS와 On-Premises의 장단점에 대한 답을 드려야 할 때가 많습니다.



어떻게 비교해야 할까. 

SaaS와 On-Premises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도입 프로세스에서 운영까지의 지속되는 과정에서의 장단점들을 알아봐야 합니다. 많은 고객들이 SaaS를 설명드릴 때, TCO를 기반으로 하는 가격 비교를 하지만 이는 일부일 뿐입니다. 

Total cost of ownership (TCO) is a financial estimate intended to help buyers and owners determine the direct and indirect costs of a product or system. It is a management accounting concept that can be used in full cost accounting or even ecological economics where it includes social costs.
----
TCO
시스템 또는 제품 구매시에 들어가는 모든 직간접 비용을 의미. 구매비용에서 운영비용은 물론 사회적 비용까지  모두 포함.


왜 SaaS로 넘어가야 하나요?

현대 조직은 효율적인 비용 구조에 대한 지속적인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IT 기반의 효율적인 기업 관리 시스템을 갖추어 나갔지만 역설적으로 IT 시스템들은 여전히 비싼 가격에 대규모 도입 방식을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시장이 만들어지면서 SaaS 시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SaaS(Software-as-a- Service)는 공급자가 원격에서 솔루션을 제공하여 관리하는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초기 SMB시장을 위주로 확장을 하던 SaaS 기반의 서비스는 이제 소규만을 위한 서비스가 아닙니다. 소규모 스타트업 뿐만이 아니라 많은 엔터프라이즈 기업들이 SaaS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낮은 도입 비용

SaaS는 On-Premises 방식에 비해 도입 비용이 현저히 낮습니다. 기존 On-Premises의 비용의 많은 부분들이 채널, 컨설팅, 영업 관리 비용이 포함된 금액이였지만 SaaS 방식의 서비스들은 해당 솔루션 기능에 대한 비용만을 청구합니다. 더 이상 부가적인 비용 지출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SaaS 기반의 서비스는 실무자가 직접 도입하고 사용해 볼 수 있기 때문에  POC없이 기업에 도입하고 구매 여부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POC (Proof Of Concept)
기존에 시장에서 사용돼지 않던, 신기술을 프로젝트에 도입하기에 앞서,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 사업과 관계가 약간은 동떨어진 기술 검토를 위한 프로젝트고객사에서 하고, 업무는 아주 간단한 것을 수반. 신기술 여부는 중요치 않음


낮은 TCO

SaaS 솔루션은 유지보수 비용 부담이 없습니다. 업데이트에 요금을 부과하지 않으며 대규모 시스템 업데이트로 인한 부담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구매시 발생하는 하드웨어 구매 비용으로부터 자유로우며 하드웨어를 유지 보수하거나 업데이트 해야 할 일도 없습니다. SaaS 솔루션은 구매비용(CAPEX) 운영비용(OPEX) 모두 절감할 수 있습니다. 

CAPEX
미래의 이윤 창출을 위해 지출한 비용. 기업이 고정자산을 구매하거나, 유효수명이 당회계연도를 초과하는 기존의 고정자산 투자에 돈을사용할 때 발생.
회사가 장비, 토지, 건물 등의 물질자산을 구입하거나 유지, 보수할 때 사용되는 비용.
OPEX
업무지출 또는 운영비용이라고도 하며 갖춰진 설비를 운영하는 데 드는 제반 비용을 의미. OPEX는 인건비, 재료비, 수선유지비와 같은 직접 비용과 제세공과금 등의 간접 비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상 CAPEX와 함께 대조적으로 많이 쓰이는 용어.


빠른 출시

SaaS 솔루션은 이미 시장에 배포되는 과정에서 테스트가 완료되어 있습니다. 처음부터 적용하기가 쉬우며 업데이트도 번거롭지 않습니다. 기업은 최신 서비스를 바로 적용하여 더 높은 ROI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사용량 기반의 과금

SaaS는 사용량 단위의 유동적인 과금이 가능합니다. 이는 반대로 대규모 도입후에 시스템이 줄어들게 되더라도 과금이 같이 줄어드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낮은 위험도

SaaS는 사용랑 기반의 과금과 쉬운 도입을 제공하기 때문에 On-Promises에 비해 솔루션 변경에 대한 위험도가 낮습니다. 솔루션 사용하기 위해 인프라스트럭처를 도입하지 않기  때문에 해지시에 사용하지 않는 인프라스트럭처가 존재할 위험에서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SaaS 솔루션 도입시 고민해야 할 점

SaaS 솔루션이 장점이 많은 구조이긴 하지만 아래와 같이 도입시 고민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인터넷 의존성

외부망을 열수 없는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기업의 정책에 따라 기업의 인터넷 환경을 열수 없다면 SaaS 솔루션을 도입할 수 없습니다. 


기업 내재화

고객이 SI를 통해 자사를 위한 서비스를 요구하는 경우에 맞지 않습니다. 또는 데이터의 거주 위치에 대해 민감한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가 대중화 되면서 데이터의 거주 위치는 실제로 의미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On-Premises 솔루션을 도입하는 이유

사내에 솔루션을 설치하는 On-Premises 방식은 IT 서비스와 함께 만들어진 방식이며 현재까지도 엔터프라이즈 규모의 기업들이 가장 좋아하는 방식입니다. 

기업 내재화

On-Premises 방식은 SI를 통한 기업 맞춤형 솔루션 제공이 가능합니다. 기업이 자사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솔루션을 변경하여 사용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소유

On-Premises 방식은 솔루션과 데이터가 모두 사내에 존재함니다. 외부망이 열려있지 않더라도 사내에서 데이터가 가공되고 처리되기 때문에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On-Premises를 떠나는 이유

클라우드의 도입과 함께 많은 엔터프라이즈 기업들이 아래의 이유로 On-Premises에서 SaaS로의 전환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비용

On-premises의 높은 도입 비용에 대한 고민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생태계에서 노드락 라이센스는 의미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노드락 라이선스
별도의 라이선스 서버없이 해당 장비에서만 사용 가능한 라이선스입니다.

플로팅 라이선스
별도의 라이선스 서버를 구축하여 클라이언트 요청이 있을때 라이선스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라이선스를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유지보수

엔터프라이즈 기업은 자사의 수많은 솔루션들을 유지보수 하는 데 지쳐가고 있습니다. 솔루션 유지 보수 비용은 On-Premises 솔루션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개개별로 관리하기도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점점 복잡해지는 IT 환경 속에서 기업은 유지보수에 대해 민감해지고 있습니다.


On-Premises의 대안 Private SaaS 

SaaS와 On-Premises의 장점을 합친 방식으로 SaaS 솔루션 전체를 패키지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와탭랩스의 경우 IT 모니터링 서비스 전체를 패키징하여 기업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서비스 운영팀에 설치하고 기업 내부에서 서비스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빌링까지 포함되어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년단위의 라이센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마무리

SaaS와 On-Premises 솔루션을 비교한다면 SaaS가 미래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rivate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외부에 망을 열지 않는 다면 On-Premises를 사용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와탭랩스의 경우처럼 SaaS 솔루션 전체를 On-Premises로 제공하는 기업들도 있기 때문에 On-Premises 시장도 줄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와탭랩스 #개발자 #개발팀 #인사이트 #경험공유 #일지




(주) 와탭랩스 팀의 팀터뷰 보기

'와탭 막내 개발자' 이나라 리드개발자

(주) 와탭랩스 팀의 팀터뷰 보기

'상경대 출신 독학으로 개발공부' 와탭 이병우 리드개발자

(주) 와탭랩스 팀의 팀터뷰 보기

앱 성능 분석 서비스 와탭랩스, 신현묵 CBO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