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재고는 어떤 곳이고 왜 가야할까?

주식회사 프라이빗노트

1. 다들 영재고에 열광하는 이유?


정말 간단합니다. 영재고 서울대 또는 의대 진학율이 높기 때문이죠.

아무리 좋은 시설 좋은 지원을 해주는 학교라도 대학 진학에 유리하지 않으면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습니다.

과학고의 조기졸업이 거의 사라지는 분위기고 대학 입결도 애매합니다.

뭔가 확실한 대학진학 루트를 밟고 싶은거죠.

요즘 의대 진학을 못하게 하는 분위기라 영재고 진학이 가능함에도 다른 학교로 돌아가는 친구들도 있긴 합니다.


1-1) 영재고는 정말 대학 진학을 잘하나요?


네. 영재고는 서울대 진학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예전에 상위 과학고들 처럼 대부분 서포카에서 연고대까지를 미니멈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더 하위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근데 이 친구들이 일반고가서 대학 갔으면 무조건 서울대 가야할 친구들입니다.

영재고 합격할 정도면 일반고 친구들이랑 이미 학습능력과 사고의 깊이 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근데 일반고에서 수능봐서 또는 내신관리해서 수능으로 가기에는 시험들이 변별력이 크지 않아서

내가 100점이라도 다른친구도 100점일 수 있는게 문제입니다.

내가 실수해서 95점 맞으면 내 대학이 위태위태해집니다.

내가 수학 과학에 정말 자신이 있으면 변별력이 높은 코스를 밟아가는게 대학진학에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내 아이들이 영재고 못갈까봐 안절부절하시는데, 

만약 합격이 안절부절하면 가서 상위권은 무리고 결국 서울대도 쉽지는 않습니다.

대학진학은 자기한테 최적의 길을 찾아가는게 중요한거고 그게 꼭 영재고일 필요는 없습니다.



1-2)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재고를 추천하는 이유는?


우리가 직업 중에 판검사, 의사, 회사 임원 등등 돈잘벌고 힘있는 직업을 사회적으로 상위계층이라고 부르고 그들은 그들만의 세계가 있죠.

실제로 있는지는 저도 안겪어봐서 모르겠지만 그냥 남들이 다 존중해주는 그런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죠.

이런 사람들끼리 모여서 일한번 벌리면 스케일이 다르겠죠.

영재고를 여기에 빗대면 학습능력의 상위계층입니다.

내 동기들이 다 상위계층 소속이고 이 친구들이랑 생활하는거 농담하는거조차 이들만의 스타일이 있습니다.

이 친구들끼리 공부를 같이하고 토론하고 연구하면 나오는 시너지효과 및 성장이 스케일이 다릅니다.

특히 이공계 연구에서는 더욱 크죠.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수학, 과학을 더 재밌게 더 잘할 수 있게 해주는 곳이 영재고이고,

나같은 친구들과의 인맥을 만들어주는 곳이 영재고입니다.

또 이런 류의 친구들은 보통의 친구들 무리에서는 잘 적응하지 못하는게 문제기도 하죠.


2. 영재고는 어떤 곳일까?


영재고는 정부에서 지정하는 교육과정을 따르지 않아도 되서 굉장히 자유로우며,

일반고보다 훨씬 많은 지원을 받기 때문에 시설이 굉장히 좋습니다.

1학년 때 일반고에서 배우는 수학, 과학 과정을 거의 다 배우며,

2학년 때 부터 대학과정을 시작해 3학년때까지 대학과정을 미리 이수하게 됩니다.

때문에 대학에가서도 1학년 학점을 인정해주는 학교도 있어 대학 졸업도 일찍 당길 수 있습니다.



2-1) 영재고의 특징이 어떤 도움이 될까?


똑똑한 친구들이 더 발전하려면 생각을해야됩니다.

근데 일반고에서 수능공부는 생각 안해도 되는 내용을 계속 반복해서 풀어야하죠.

실수 안 하는 공부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영재고에서는 최대한 빠르고 심도있게 배우면서 계속 고민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뒤쳐질 수 밖에 커리큘럼이 짜져있습니다.

학교시험은 100점 맞아야된다가 성립 안하는 동네죠.

시설이 좋아서 실험하기도 좋고 놀기도 좋고 학창시절에 굉장히 많은 경험들을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두 번째는 좋아하지 않는 과목 공부비중이 굉장히 적다는 것입니다.

어차피 전문가가 대우받는 세상입니다.

골고루 알아야 한다는건 내가 뭐가 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이공계로 미래가 정해졌으면 그 공부만해도 모자른게 시간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최고의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곳이 영재고입니다.



2-2) 각 영재고는 어떻게 다를까?


예전에 과학고가 많을때도 학교마다 약간의 특징은 있었지만 그 지역에서 밖에 지원을 못하기 때문에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한과영, 서울, 경기, 대전, 대구, 광주영재고에 세종과학예술영재학고,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까지 생겼습니다.

학교마다 특징이 조금씩 다 다르고 대학진학스타일도 다릅니다.

예를들어 서울영재고는 고등 올림피아드 수상실적이 좋고 서울대 진학률이 가장 좋죠.

경기영재고는 올림피아드 성적도 나쁘지 않지만 연구쪽에 지원을 많이하고 정보올림피아드를 굉장히 지도 잘하시는 선생님이 계셔서 정보올림피아드 실적이 잘나오고 있습니다.

한과영은 올림피아드는 거의 손안대고 특유의 교육환경이 있고 카이스트에 대부분 진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요즘은 지원을 1~2개 학교에밖에 못하기 때문에 합격 커트 실력외에도 여러가지 내용들을 알아보고 고민해서 학교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별 특징은 영재고 학교별 소개 글을 참고해주세요.



3. 영재고를 나오면 뭐가 다를까?


대학에 와도 공부의 연장입니다.

중학교때 공부잘했던 친구들이 고등학교오면 공부를 잘하죠. 대학교가도 마찬가지입니다.

고등학교 때 미리 배운 대학내용이 다 선행학습이되고 고민하고 연구했던 내용들이 다 실력이 되어있죠.

성적 받아보면 서포카에서도 압도적으로 영재고생들이 성적이 높습니다. (물론 대학와서 놀면 성적안나오는건 피할수 없습니다 …)

아직 영재고로 전환되고나서 긴 시간이 지난게 아니라 어른이 되었을 시점에 어떤 역량을 보일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지만,

영재고 출신 친구들은 확실히 눈에 띄는건 사실입니다.


4. 마무리


내가 수학,과학 조금 잘한다고 소질있다고 생각할 곳은 아닙니다.

난 애초에 수학이나 과학밖에 모르고 미래에 이 공부하는거 아니면 안될 것 같고 뭔가 이공계 연구로 세상을 바꿔보고싶고 이래야 생각해볼만한 곳이죠.

가기도 힘들고 가서 살아남기도 힘든 영재고입니다.

근데 그런 친구들이 가면 다른 고등학교에 갔을 때보다 훨씬 더 실력있는 사람이 되어 있을 겁니다.

P.S 과학고도 영재고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그런데 요즘 과학고는 변화가 너무 심해서 저도 과학고를 졸업했지만 말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과학고도 굉장히 좋은학교이고 영재고와 위에서 말한 특징들은 다 공유합니다.

대신 정책에 제약을 많이받아서 맘놓고 실력을 펼칠 수 있는 환경으로는 조금 모잘라진 느낌입니다.



지역을 불문하고 모두가 평등하게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노하우를 쉽게 접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 브런치와 사이트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제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로 문의해주세요!

https://privatenote.co.kr/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