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실력 정석 공부하기

주식회사 프라이빗노트

직접 만나서 책보면서 설명해 줄 때는 쉽던게 글로 쓰려니 정말 어렵네요.

보통 실력정석 공부법을 알려줄 때는 공부하는 요령 자체를 집중적으로 알려주는데 학부모님들이 많이 보는 데다가 글로 설명하기 힘든 내용이다 보니.. 나중에 오프라인 세미나나 열어야겠습니다.

2주째 쓰고 지우고 반복하다가 포기하고 그냥 일단 적을 수 있는 내용만 적어보겠습니다.



1. 실력정석은 해야하나요?


무조건 하세요. 내가 상위권이여야 한다면 하시면 됩니다.



2. 언제 시작하면 되나요?


기본서 끝나고 보시면 됩니다.

정말 좋은 선생님이 가르쳐주시는거 아니면 기본서 생략하고 실력정석으로 건너뛰지 마세요.

기본서 2권 보시고 하셔도되요. 근데 그 이상은 시간 낭비입니다.



3. 얼마만에 끝내야 하나요?


한 권 다하는데 제일 적게 잡아서 한달 반 길게는 세달정도 보시면 됩니다.

실력 연습문제 푸는데는 한 문제 푸는데도 몇시간 씩 걸릴 수 있습니다.

학원을 다니든, 과외를 하든, 독학을 하든 상관없습니다만 실력정석을 공부하는 순간 부터는 일주일에 2일 이상은 최소 5시간 이상씩 실력정석만 붙잡고 있을 시간을 확보해주세요.

고민하는 힘을 길러야되는데 깨작깨작 공부하고 흐름끊기면 절대 실력 안늘어납니다.

공부에 몰입하는 훈련을 해야되는 시점입니다.


몰입이라는건 연속적으로 고민하면 할 수록 깊어지는데 1시간 수학문제 풀고 1시간 영어공부하고 이러면 몰입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저희 강의로 공부하시던지, 학원을 택하시던지 무조건 자습시간을 충분히 길게 확보해야 됩니다.



4. 한 번 공부했는데 성취도가 낮은데 다시 풀어야하나요?


성취도가 낮은 친구들이 많죠. 이 때 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 연습문제까지도 성취도가 낮다면 개념서로 복습하세요.

문제를 못풀어서가 아니라 개념을 몰라서 못푸는건데, 실력정석책은 개념을 공부하기엔 너무 친절하지 않습니다.

실력 연습문제를 못풀겠다면 다시 실력 연습문제만 풀면 됩니다. 단원당 많아봤자 10문제 안팎이니 부담없습니다.

공부하는 입장에서 부담스럽거나 하기싫은 커리큘럼이 주어지면 정말 공부가 싫어집니다.

실력 정석 책에 있는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공부한다는건 엄청나게 부담스러운 일이에요.

어려운 문제라도 내가 풀 문제수가 많지 않으면 충분히 고민해서 풀 수 있습니다.

넉넉한 시간을 주고 천천히 고민해서 하나하나 풀어내는게 진짜 실력을 기르는 길이죠.

하지만 제일 중요한건 공부법입니다.



5.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수학을 잘하려면 머리속에 분류가 잘 되어 있어야 됩니다.

아주 쉬운 비유를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서랍이 네 칸이 있고, 옷 20벌이 있습니다.

제가 귀찮으니까 20벌을 아무 생각 없이 칸에다 채워넣었다 생각해보세요.

다음 번에 옷 찾아 입을 때 전부 다 뒤져야겠죠 :(


우리는 이런 행동을 안하려고 보통 계절별로 또는 색깔별로 등등으로 분류해서 옷을 정리합니다.

공부도 똑같습니다.

공부는 사실 정리하기 더 좋은게 수납공간도 내맘대로 만들고 없애고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옷장 칸수에 맞춰서 억지로 정리해야 되잖아요 ㅠㅠ)


처음 공부를 할 때는 한 문제 한 문제 다 새로보는 문제고 유형이 달라보이지만

점점 공부하면 할 수록 그 유형이 머리속에서 정리되면서 남는거죠.

결국 공부라는건 내가 얼마나 잘 정리해서 나중에 써먹을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이걸 대부분은 잘 못합니다. 그래서 같은 양을 공부해도 누구는 잘하고 누구는 못하는 일이 벌어지는거죠.

저는 정석 한단원엔 보통 많아봤자 세가지 유형으로 정리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 세가지 방법으로 푸는방법을 익히고 마지막으로 예외 몇개만 외워두면 그 단원은 끝이죠.

근데 대부분 중상위권 친구들까지만 해도 그 단원에서 뭐 배웠냐고 물어보면 아무것도 기억을 못합니다.

정리하는 힘의 차이에요.

실력정석에선 뭘 알아야되고, 뭘 응용해야되는지 구분이 안 되어있어서 스스로 정리하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또는 정리할 수 있는 실력이 없다면, 다 공부하고나서도 남는게 크게 없을거에요.



5-1) 문제를 생각하면서 여러번 읽자


문제에는 많은 힌트들이 숨어있고 그렇게 풀어야만 하는 이유들이 숨어있습니다.

먼저 문제를 읽으면서 조건이 몇 개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 조건들을 살펴보면 내가 아는 모양도 있고 처음 보는 모양도 있겠죠. 왜 이런 조건을 주어졌을까,

이 조건을 가지고 내가 아는 개념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에 집중해서 풀어야 합니다.

글로 쓰니 참 당연한 얘기 같긴 한데 진짜 중요한 내용입니다.

나중에 실제 문제푸는 동영상을 찍어서 한번 올리던지 해야겠습니다.



5-2) 푸는건 30% 마무리가 70%


문제 풀고 나서 답 맞추고나면 다시 쳐다보는 학생이 몇이나 될까요?

사실 틀린 문제도 왜 틀렸는지 궁금해 하지 않는 학생들이 대부분입니다.

문제를 푸는건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가 쉽게 푼 문제는 나한테 아무 도움 안되는 시간낭비를 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시행착오도 겪고 긴 고민 끝에 아이디어가 떠올랐으면 우리가 해야될일은 마무리를 해야합니다.

내가 했던 시도가 왜 이문제에서는 시행착오가 되었는지,

왜 이문제에는 이 아이디어를 써야 하는지, 앞으로 어떤 조건이 나오면 이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지 등등 

한 문제룰 풀고나서 마무리하는 과정 속에서 굉장히 많은 내용들이 머리속에서 정리됩니다.

푸는데 10분걸렸다면 마무리하는데는 2분도 안걸려요. 하지만 얻어가는건 10배 이상 얻어가니 꼭 하세요.



6) 답지를 이용하는 방법


충분히 문제를 풀어보고 그래도 도저히 안풀린다 싶으면 답을 봐도 됩니다. 

대신 위에서 언급한 마무리하는 과정을 꼭 거쳐야하며, 정석 답지 중에 30% 이상이 더 좋은 풀이가 존재합니다.

더 짧고 아름다운(?) 풀이들이죠.

그래서 내 풀이랑 다르다면 꼭 비교해보고 더 나은쪽을 기억해서 정리해주면 됩니다.

이건 모든 과목 공부에 똑같이 해당되는 방법이에요.

항상 공부한걸 곱씹어보는 습관 들이세요.



지역을 불문하고 모두가 평등하게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노하우를 쉽게 접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 브런치와 사이트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제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로 문의해주세요!

https://privatenote.co.kr/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