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켈티인터뷰 / 스켈터랩스의 잡학다이너마이트 변규홍 님을 만나보세요:)

  

스켈터랩스



Editor. 
스켈터랩스에서는 배경이 모두 다른 다양한 멤버들이 함께 모여 최고의 머신 인텔리전스 개발을 향해 힘껏 나아가고 있습니다. 스켈터랩스의 식구들, Skeltie를 소개하는 시간을 통해 우리의 일상과 혁신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들어보세요! 


스켈터랩스의 잡학다이너마이트 변규홍 님을 만나보세요:)

PART1. About Skelter Labs

사진1. 스켈터랩스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변규홍 님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이름은 변규홍. 스켈터랩스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며, 컴퓨터에게 열심히 한국어를 가르치고 함께 배우고 있다. 대충 20년 전부터 컴퓨터 공부를 시작해서 컴퓨터 관련된 일이라면 사족을 못쓰는 덕후이기도 하다.


Q. 현재 스켈터랩스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있는가.

A. 스켈터랩스의 인공지능 대화 엔진 개발 팀인 헤르메스(Hermes)에서 흔히 ‘챗봇’이라 부르는 인공지능 대화 엔진을 만들고 있다. 우리가 만드는 인공지능 대화 엔진은 ‘챗봇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이 누구나 쉽게 챗봇을 만들도록 돕는 편리한 사용'을 목표로 한다. 때문에 비개발자도 이해하기 쉽도록 효율적이고 간편한 UI와 구조로 개발하고 있다. 거기서 나는 어떻게 하면 컴퓨터가 사람이 하는 말을 더 잘 알아듣고 잘 대답할 수 있는지 연구하고 있다. 어떤 처리를 해야하는지, 언어의 어떤 패턴을 인식하는지 등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 혹은 자연언어처리라고 불리는 기술 전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Q. 자연어 처리라는 부분이 생소하다. 언어의 분석이나 처리에 대한 얘기를 더 해줄 수 있나.

A. 챗봇 위주로 설명해 보자. 우리가 한국어 문장을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입력할 때, 특히 채팅할 때는 문장의 변화가 심한 편이다. 띄어쓰기를 실수할 수도 있고 급식체같은 축약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같은 의도를 담은 문장이 아주 다르게 표현되는가 하면, 비슷한 문장이 어순이나 표현 한 두 가지만 바뀌어도 전혀 다른 뜻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가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분석하고 처리하는 것이다. 입력된 문장에서 어떤 부분이 명사고 어떤 부분이 동사인지를 찾거나, 문장 속에서 어떤 형태소에 집중해야 하는지 분석한다. 그리고 은행 계좌나 전화번호처럼 규칙에 맞는 숫자가 다양하게 입력될 수 있는 경우를 찾아내기도 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사람이 어떤 의도를 갖고 입력한 문장인지, 어떤 정보가 담겨있는지 식별해낼 수 있다.


Q. 들어보니 기술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언어학에 대한 조예가 필요한 분야로 보인다.

A. 맞다. 이 분야를 전산학(컴퓨터공학)에서는 ‘자연언어처리’라고 하고 언어학에서는 ‘전산언어학(Computational Linguistics)’ 혹은 ‘계산언어학’이라고 한다. 학제 간 학문으로서의 성격이 강한 분야다. 초창기에는 언어학자들이 찾아낸 인간 언어의 구조, 규칙을 컴퓨터공학자 / 전산학자들이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연구가 많았다. 그러다가 애초의 예상보다 인간의 언어 구조가 훨씬 더 복잡하다는 것을 인식한 이후부터는 인간의 언어에서 규칙성을 찾는 과정도 통계적 방법 등을 통해 컴퓨터의 힘을 빌리게 되었다. 최근에는 요즘 화두인 머신러닝 기법을 적극적으로 적용하면서 연구 트렌드가 조금씩 바뀌고 있다. 다양한 규칙에 따라 문장을 분석하기보다, 빅데이터로 정리된 방대한 언어생활 자료를 컴퓨터 스스로 학습하여 문장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는 식으로의 전환이랄까. 하지만 여전히 좀 더 좋은 결과물을 내려면 언어학에 대한 지식과 규칙성에서 찾아낸 정보들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스켈터랩스에서는 규칙 기반 기법들과 머신러닝 기법 모두를 하이브리드 형태로 결합하여 대화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


Q. 아무리 다양한 형태로 기법을 결합하여 사용하더라도, 엔지니어가 언어학에 대해 연구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언어학을 별도로 공부하거나 혹은 언어학에 대한 관심을 이전부터 가지고 있었는지.
A. 언어학이라기보다는 사실 나는 대학교에서 문학 동아리 활동을 오랫동안 했다. 자연스럽게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문학에 대한 얘기를 하다 보니 언어에 대한 관심도 꽤 높았던 것 같다. 무엇보다 구글코리아의 번역기 개발팀에서 인턴을 하며, 컴퓨터로 인간의 언어를 다루는 것이 굉장히 흥미롭다고 생각했고 꾸준히 관심을 이어왔다.

Q. 구글 코리아 인턴 경험이 규홍님에게 여러모로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얘기를 듣고 싶다.
A. 대학에 처음 입학했을 때, 사실 실망감이 더 컸다. 합리적인 의사소통은 막혀있었고, 당시 학교의 학사제도 개편으로 인해 여러모로 시끄러운 상황이었다. 그러던 차에 마침 학교에 구글코리아에서 캠퍼스 리쿠르팅을 왔는데, 선배 중 한 명이 ‘왜 구글은 한국에서 인턴을 채용하지 않습니까' 라고 꽤나 당돌한 질문을 던졌다. 그렇게 구글 코리아 인턴 채용이 열려 면접 기회를 얻게 되었다. 당시 내 이력서에는 대학교 입학 후의 경력이라고는 연극동아리 공연 이력이 전부였기 때문에 일종의 두려움도 컸다. 하지만 일본어로 된 만화책을 컴퓨터에 넣으면 한국어로 번역된 만화책이 튀어나오게 하고, 컴파일(COMPILE) 사의 게임 중 미처 한국어로 번역되지 못한 게임들을 컴퓨터가 알아서 번역해 즐길 수 있게 하는, 그런 컴퓨터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고 싶다는 꿈이 더 컸다. 마침 나의 면접관들도 구글 코리아 번역기 개발팀 분들이었다. 그렇게 구글 코리아 번역기 개발팀 인턴으로 입사하게 되었고, 그때의 경험이 나의 꿈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일종의 확신을 주었다.


Q. 스켈터랩스에는 어떻게 입사하게 되었나
A. 인턴 할 당시의 구글 코리아 사장이 지금 스켈터랩스 창업자, 조원규 대표님이다. 그리고 구글 코리아 면접관이었던 분이 우리 팀의 테크 리더(Tech Leader)를 맡고 있는 이충식 님이기도 하다. 작년 충식 님으로부터 어려운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같이 한번 풀어보자는 연락을 받았다. 그 문제가 너무 어려울 것 같아서 답장을 망설이고 있었다. 그러다 이전 직장에 대한 염증과 새로운 일에 대한 호기심 등의 마음으로 충식님을 다시 만나 뵈니, 스켈터랩스에서 내가 어렸을 적 꿈꾸던 챗봇을 만들고 계셨다.


Q.  스켈터랩스에서의 업무는 이전에 일했던 혹은 알고 있는 다른 개발자의 업무랑 어떻게 다른가.
A. 사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에는 뛰어난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그러나 스켈터랩스가 다른 회사와 다른 점은 ‘내 동료가 누구인가'에 대한 인식의 범위가 조금 더 넓다는 점이다. 가령 디자이너는 디자이너끼리, 기획자들을 기획자끼리만 협력하고 부서에 따른 책임이나 업무 범위에 대해서 선을 긋는 문화가 흔히 있지 않나. 어떤 직장들은 수직적인 위계 구조를 강요하고 모든 걸 서류로 보고하게 만들기 때문에 일의 효율이 떨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스켈터랩스는 팀 간에, 직무 간에 서로의 업무 영역을 자로 재듯 규정하지 않고 넘나들며, 좀 더 활발한 소통을 추구한다. 덕분에 ‘하나의 공동체'라는 인식을 자연스럽게 가질 수 있다. 서로와 함께 일한다는 것에 대해 우리 스스로 가지는 자긍심도 대단하다. 사내에는 지인을 신규 입사자로 추천하는 채용 제도가 있는데, 그간 내가 일해왔던 회사 중 우리 회사만큼 열심히 지인들에게 추천하는 회사도 없었다. 사실 내가 일하는 회사가 별로면 친구에게 추천도 못 하지 않겠나. 그만큼 서로 만족하고, 자부심을 가지고 일한다는 것을 방증하는 면모인 것 같다.


또한 스켈터랩스는 불필요한 서류 업무를 배제하는 대신, 아주 엄격한 코드 리뷰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내가 과거에 근무했던 회사들은 많은 경우 상대적으로 지금 당장 작동하는 코드를 만들어 내는 것에 집중했다. 물론 이러한 방식이 때로는 실용적이다. 그러나 기능이 잘 작동되는지만 살피다 보니, 숨겨진 버그(Software Bug)가 남겨지고 이것이 뒤늦게 발견되어 더 큰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 때로는 버그의 존재를 코드 작성자만이 알고 있기도 했다. 이렇듯 단기간 눈앞의 기능에만 집중하다가 코드의 품질이 저해되는 방식으로 개발이 진행되어 언젠가는 다시 수정해야 하는 일거리가 남겨지는 것을 ‘기술 부채(Technical Debt)’라고 부른다. 스켈터랩스의 코드 리뷰 문화는 사소한 영역까지 기술 부채를 남기지 않는다. 궁극적으로는 짧은 기간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문화다. 엄격한 코드 리뷰가 가능한 것은 스켈터랩스의 개발자 역량이 높기 때문이기도 하다. 개발자들이 모두 기술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와 최신 기술에 대한 섭렵을 두루 갖추었기에 타인이 작성한 코드도 바로 이해할 수 있다. 수준 높은 동료와 함께 일하며 피드백 받고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은 회사의 굉장한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사진2. 규홍 님과 다른 팀원 간의 코드 리뷰 모습.


Q. 코드 리뷰 문화가 유익하기도 하지만, 일종의 압박감도 있을 것 같다.
A. 압박감으로 여겨본 적은 없다. 한국 사회에서 개발자의 커리어에 대한 얘기를 나누다 보면 자연스럽게 ‘회사 일을 하다 보니 공부할 시간이 없어서 최신 기술을 알지 못해 뒤처진다.'라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그러나 스켈터랩스에서는 개발자 모두가 엄격한 코드리뷰를 거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더 나은 성능의 코드, 동료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코드, 예상치 못한 예외 상황을 고려하는 코드를 작성하는 법을 실시간으로 배우게 되고, 때로는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코드 리뷰자가 제안하는 최신 기술에 대해 공부하고 습득하며 실력을 늘려나간다. 덕분에 코드 리뷰를 마치고 나면, 다음에 어떻게 해야 개선된 코드를 짤 수 있을지에 더 집중할 수 있고 실제로도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이런 문화가 신규 입사자로서는 다소 답답할 수 있을 것 같다. 나 또한 초반에는 ‘굳이 이런 디테일까지 다 잡아가며 이렇게 리뷰를 남겨야 할까'라는 생각을 해본 적도 있다. 그러나 스켈터랩스와 함께하는 시간이 점점 길어질수록, 꼼꼼한 리뷰로 기술 부채를 최소화하는 것이 팀 전체에도, 나의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는 걸 느낀다.


Q. 아무리 뛰어난 개발자가 있더라도 코드를 작성하는 사람은 한 명인데, 이를 함께 리뷰하다보면 작성된 코드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지는 않나.
A. 물론 그럴 수 있다. 때문에 스켈터랩스에서는 코드의 공동 소유, 공동 이해 개념을 깊이 이해하고, 잘 지킬 수 있게 만든다. 나만 이해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하면 장기적으로 다른 개발자들의 수정과 응용이 어려워진다. 그래서 스켈터랩스에서는 각 프로그래밍 언어별로 코딩 스타일 가이드를 준수할 것을 권장하고, 코드 리뷰 이전에도 가이드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도구를 활용하고 있다.


Q. 스켈터랩스를 자랑한다면.
A. 스켈터랩스는 아직 성장 중인, 그래서 ‘함께 만들어 갈 여지가 많은 회사'다. 나는 개인적으로 대기업부터 창업 초창기 단계의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회사를 경험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구성원 한 명 한 명이 회사의 문화와 기술적 원칙을 만들어가는데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를 느꼈다. 스켈터랩스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개발자와 서로 영감을 주고받으며 함께 성장해가는 곳이다. 개발자 직군의 동료들과 비개발자 직군의 동료들이 끊임없이 소통하며 시행착오와 함께 점점 더 나은 기업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이런 문화가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고 있고, 현재는 성공 경험을 조금씩 안겨주고 있는 단계다. 역량 있는 인재들과 최신의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결과물을 창출하는 것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입사를 추천하고 싶다.

#스켈터랩스 #사무실풍경 #업무환경 #사내복지 #기업문화 #개발팀 #팀원인터뷰 #팀원소개 #팀원자랑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