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CH] 고객사 이모저모 Review

(주) 캐럿글로벌

안녕하세요~!
 
지난 3월 말, 기다리고 기다리던 CATCH교육_고객사 인터뷰 이모저모 시간이 있었답니다~^^
이번호로 발간 70호를 맞이한 격월발행 CARROT 사보 [당근농장],
그 당근농장의 시작부터 현재까지 맡아 헌신해주신 장진수 편집장님을 모시고,
CATCH교육을 진행한 이번 시간! 그 리뷰를 모두와 공유드리고자 이렇게 글 적어 봅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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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창한 점심시간, 그 어느때보다 날이 좋았던 이 시간!
서울 강남 HM타워에서 CATCH교육이 열렸답니다.
 
삼삼오오 모인 캐러시안들, 맛난 빅!치킨마요와 돈가스새우덮밥을 하나씩 손에 들고 냠냠냠~
배를 어느정도 채웠으니, 이제는 즐거운 교육의 시간입니다~!
 

그간 저희 사보 제작, 특히 고객사 인터뷰를 하면서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았다고 하셨는데요~
이번 기회에 가지고 계신 고객사 관련 이야기 보따리를 푸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짧게 요약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 기재한 내용은, 첨부파일에도 확인 가능합니다~!
(제가 이해 or 재해석한 부분이 일부 들어갈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고객사 인터뷰 이모저모 
1. 고객사의 '교육'에 대한 관점 변천사
- 사보 제작 초기에는 고객사들의 교육에 대한 생각이 '복리후생' 차원에서 머뭄, 교육 대다수가 '어학'
- 사보 제작 중기, 복리후생 + '업무력 향상'이라는 목적이 생김 / Global Needs 및 '업무 전문성' 강조
- 최근 트렌드는 교육을 기업의 '경쟁력'으로 간주, 교육의 실제 적용 및 효과성에 많은 관심
- (장진수 편집장님 曰 : 미래에는 '생존'의 핵심요소로 교육이 다뤄질 것입니다.
 
2. 고객사에게 'CARROT'이란?
- 초기에는 지인으로부터의 '소개'를 통해 연결됨으로써 친분에 의한 컨텍이 이루어짐
- CARROT이 도약하기 시작하면서 '영업'이 이루어지고, '진정성 있는 Attitude'를 통해 신뢰를 쌓음
- 대부분의 경우, '비딩'을 통해 처음 CARROT을 접하며, 교육 효과 및 피드백/레퍼런스 체크를 통해 기업 인지도 획득
- 기업간/계열사간 담당자 이직 및 지인 '추천'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 - 담당자와 좋은 관계 형성이 중요한 이유
 

 
3. 고객사가 생각하는 'CARROT'의 긍정적 Point
- 대부분의 담당자가 답하길, CARROT 매니저들의 열정과 헌신이 돋보인다.
피드백이 빠르고, 원활하다. 좋다.
강사 퀄리티가 우수하고, 관리가 잘된다. 좋다.
- 교육별, 기업 성향별 최적의 노하우과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좋다. 
HRD 컨퍼런스를 통해 공유와 소통의 장을 마련해줘서 좋다.
- 사보 내 CEO메시지 및 여러 기사를 통해 알수 있는 CEO의 경영마인드를 높게 평가한다. 좋다.
-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케어 혹은 존중받으며 회사 및 상사에게도 인정받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 같아 좋다.
 

 
4. 이제는 말할 수 있는 'CARROT'의 개선필요사항
- 고객사 담당자도 HR 관리자로써 교육에 대한 결과 및 효과를 보고하는 것, 즉 본인의 '업적'을 세우는 행위가 중요한데,
  차후 CARROT과의 교육 지속성 및 추가교육, 예산확보 등 담당자가 CARROT을 '우호적'으로 보게끔 할 도움이 필요하다.
 [ex. Reporting시 사용 가능한 '설득력'있고, '디테일'하면서, '자사 맞춤'의 '이해하기 쉬운' 도움]
- 교육이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생활속에서 교육의 여운을 이어갈 수 있는 채널 혹은 프로그램 필요
 (이미 저희는 로이터, 전화/화상영어, iMOOC등 여러 아이템이 있지요 ㅎㅎ)
 
 
고객사 인터뷰 이야기 위주로 진행된 이번 CATCH교육이었으나,
사실 장진수 편집장님께서는 강사 인터뷰도 쭉 진행해 오셨답니다^^.
이번 기회에 강사님들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어서 이렇게 공유주셔서, 나름 정리해 보았습니다.
 
▶ 강사 인터뷰 이모저모 
1. 강사님들이 생각하는 'CARROT'의 좋은 점
- '파트너' 혹은 'Family'처럼 여기는 자세 (소속감 부여)
- 미래지향적 조직문화, 특히 소통이 원활한 부분
관리 시스템이 타사에 비해 월등함
- 강사 개인에 대한 개발 및 성장에도 관심과 힘을 기울이는 부분
- 담당 매니저의 열정과 헌신
 
 

이렇게 한시간에 걸쳐 진행된 캐치 교육도 마무리 되었습니다~!

 
즐거운 CATCH교육 후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아무쪼록, 고객사 인터뷰는 저희 CARROT 뿐만 아니라 고객사 담당자에게 
매~~~~~~~우 유익하고 판타스틱 동심충만 영양만점의 훌륭한 것임을 '적극' 소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객사 인터뷰, 넘나 험난한 것, 하지만 잘해Dream)
 
그럼, 다음 CATCH교육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Alex 드림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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