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원 인터뷰] 인플루언서 마케팅팀 - 이승연 마케터

주식회사 데이터블

"데이터블의 인재를 소개합니다" 마케터 편

"데이터블의 인재를 소개합니다" 마케터 편,

인플루언서 마케팅팀 이승연 마케터의 인터뷰입니다!


안녕하세요 승연님! 인사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인플루언서 마케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승연입니다.

승연님은 어떤 업무를 주로 하시나요?

주로 공동구매 캠페인 관련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셀러 인플루언서와 적합할

제품을 탐색하고 제안하는 일이에요.

세부적으로는 해당 인플루언서의 톤앤무드와 맞는 브랜드와 미팅을 통해

공동구매와 마케팅 플랜을 기획하고 운영, 관리해요.

공동구매 캠페인 전략을 세울 때는 브랜드의 비전과 방향성,

셀러 인플루언서에 대해 면밀하게 다각도로 분석하고 파악해야 해서

사전 준비, 리서치와 분석 작업이 상당해요.

인플루언서가 평소에 어떤 관심사를 갖고 있는지,

어떤 제품을 꾸준히 사용했는지,

어디를 자주 가고 누구와 함께 하는지 등 관심을 갖고 소통해요.

이와 더불어 모바일 시장에서 선도할 수 있는 제품이 무엇인지,

소비자의 관심사는 어디로 흐르는지 등

촉각을 세워 관찰하고 구매해보고 체험하여 직간접적으로 흡수하려고 노력해요.

이 과정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인플루언서와 브랜드

모두와 공유하며 협업의 기회를 찾죠.

더불어 공동구매 캠페인을 함께 진행할

국내 최정상급 인플루언서 분들과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어요.

어떤 과정으로 업무가 진행되나요?

저는 현재 공동구매 쪽을 담당하고 있어 이 부분을 더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공동구매 캠페인은 사전 조사를 진짜 많이 해요.

오가닉한 리뷰에서 소비자가 긍정적으로 나타낸 부분이 무엇인지,

그중 어떤 점을 캠페인의 키 메시지(key message)로 전달해야 하는지

아이디어 교류도 많이 하고요.

이 과정을 통해 브랜드에서 공유 받은 다양한 데이터와

저희가 스터디한 자료를 취합하여 공동구매 캠페인 기획안을 준비해요.

그 후 브랜드와 충분한 논의를 거쳐 나온 구성으로

셀러, 마케팅 방향, 컨셉을 잡아 공동구매 캠페인을 진행해요.

정리하자면 공동구매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지 확산부터 구매 유도까지

본 과정이 한 흐름에 이어질 수 있도록 판매 기획을 하고,

셀러 인플루언서만의 스토리를 콘텐츠에 녹여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운영하는 일련의 과정이에요.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팀 안에서 수많은 캠페인들을 운영하고 있어요.

캠페인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집중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해서는 함께 모여 의견을 교류하여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소통하고 있어요.

또, 본인이 주도할 수 있고 해보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려고 해요.

성공을 확신할 수는 없지만 성공을 위한 성장이라고 생각하고

캠페인 리드를 적극 지지하고 따릅니다.

이때 서로의 생각을 상대에게 충분히 전달하고 설득하는 과정도 따르죠.

이 과정이 어려울 수 있지만 많이 부딪치고, 배우려고 노력해요.

팀에 필요한 인재는 어떤 분일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예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모두를 설득해야 하고 그들과 관계를 맺어야 하거든요.

사람과 브랜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정성을 쏟을 수 있는 분이 필요해요.

그리고 여러 방면에서 트렌디한 감각을 체득하는 부지런함 정도가 될 것 같아요.

꼭 저희가 하는 캠페인에 관련된 분야가 아니더라도

뷰티, 패션, IT,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정보를 섭렵할 수 있었으면 해요.

그래서 인스타그램을 잘 활용하시면서 인스타그래머블한 라이프를 사시거나,

지인 중에 인플루언서가 있어서 이 생태계에 대한 이해가 높으신 분,

본인이 인플루언서 활동을 하시는 분도 좋아요!

데이터블에 오시기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어떻게 역량을 쌓아오셨는지 궁금해요.

저는 연주음악 레이블에서 7년간 근무했어요.

아티스트와 공연 프로덕션 캐스팅부터 시작해

컨셉 기획, 매니지먼트 등 홍보 마케팅 업무를 주되게 했고,

국내외 유수 기업들의 VIP 문화행사 세일즈 및 기획총괄을 진행했어요.

생각해 보면 그때도 관계자분들과 끊임없이 소통했던 것 같네요.

한 아티스트를 셋업 하거나 공연을 기획하기 위해서

관련 콘텐츠를 기준으로 정치, 경제, 사회 등 두루 관심을 갖고

목표하는 코어 타겟을 분석했어요.

또, 제가 진행했던 업무는 홍보, A&R, 매니지먼트, 재무팀 등

다양한 팀과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일이었어요.

이런 부분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업무와

상당 부분은 일맥상통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끝으로, 이 직무의 비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인플루언서들이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서

그들의 일상이나 제품 리뷰, 스타일을 공유하는 것이 일상이 되었어요.

그리고 수많은 소비자들이 이들의 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소비 욕구를 느끼죠.

그만큼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매우 커졌고,

브랜드에서는 직접적으로 매출에 기여하는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불가피해진 시대인 것 같아요.

이 과정에서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약속된 콘텐츠가

제대로 발행이 되지 않거나, 콘텐츠의 퀄리티가 떨어지거나,

혹은 브랜드에 맞지 않는 인플루언서가 섭외되어

오히려 브랜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해요.

이런 사례를 보면 인플루언서와 브랜드를 제대로! 확실하게!

연계해 주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어요.

고객사의 브랜딩과 잠재 고객 확보를 위해 더 긴밀하게 소통하고,

콘텐츠 퀄리티를 자부할 수 있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 중 가장 비전 있고

흥미로운 분야라고 생각해요.

이 산업의 최전선에 있는 게 저희 마케터들이기도 하고요! 😊


마케팅팀 승연님의 인터뷰였습니다 :)

소중한 시간 내어 인터뷰해주신 승연님!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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