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신내림

투자사 IDG 벤처스 코리아

스푼 - 소셜라디오 / 최혁재

마이쿤의 두 번째 투자사와의 만남은 쫄투를 통해 시작되었다.


2013년 5월 창업 당시 본엔젤스의 1차 투자 유치 이후 서비스를 확장하면서 개발팀 빌딩에 대한 니즈가 내부적으로 있던 시기였다.


당시 스타트업 업계에서 "쫄지말고 투자하라" 하라는 인터넷 방송 프로그램이 유명했었다. 현직 VC와 스타트업 대표들과의 토크쇼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기획 의도가 신선했다. 지금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유명 스타트업들도 초창기에는 "쫄지말고 투자하라 (줄여서 쫄투)"라는 해당 프로그램을 거쳐 갔다. 현재까지 수년째 방송이 유지되면서 그 명성과 인지도는  더욱 성장했다. 혹여나 출연을 고민하는 스타트업이 있다면 적극 추천을 한다. 어떻게든 회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몇 번이고 쫄투 프로그램 출연을 이희우 대표님께 페이스북을 통해서 문의를 드렸다. 3번째 시도에서 드디어 출연 허락을 받았다. 회사 서비스에 대한 홍보로 돈이 안 들어가는 모든 채널로 노출을 시도할 시기였고, 그중에 쫄투 출연은 우선순위가 가장 높았었다.


쫄투 출연 날짜가 확정되었고 항상 입고 다니는 유니폼과 모자를 쓰고 당시 쫄투를 촬영하는 디캠프를 방문했다.  이희우 대표님이 방송 녹화 전에 잠깐 시간이 괜찮냐고 저녁식사를 하자고 제안하셨다. 그렇게 디캠프 인근에서 평가옥이란 식당에서 첫 만남을 가졌다. 남자 둘이 첫 만남을 가졌는데 분위기가 뻔하지 않은가? 어색한 분위기를 풀기 위해 이대표님이 맥주 한잔을 하자고 하셔서 그렇게 우린 어복쟁반을 안주 삼아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 첫 시작은 어복쟁반에 맥주 한잔으로 >


식사 중에 이대표님이 물어보셨다. 혹시 투자가 필요하냐고? 투자를 하고 싶다고 그날 첫 만남 첫자리였는데...

VC라서 마이쿤이라는 회사와 만땅 서비스 어느 정도 사전 조사나 서비스 분석을 하시고 말씀을 하셨겠지만 첫 만남 자리에서 식사 중에 받은 조금은 황당한 제안이었다.


식사 후 다행히 사고 없이 쫄투 촬영을 무사히 잘 마쳤다. 솔직히 너무 긴장을 해서 어떻게 촬영했는지도 기억조차 나지 않는다. 맥주도 한잔 했고...

< 어떻게 쫄투에 나가긴 나갔고 그뒤로도 회사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


투자 결정

당시 우리는 내부적으로 개발팀 빌딩을 위해 본엔젤스 강석흔 파트너님과 2차 시드 투자를 논의하던 시기였다. 본엔젤스에서는 1억 원의 후속 투자를 약속해주셨고 추가로 약 3억 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한 상태였다. 그렇게 몇몇의 c초기 투자 VC 연락을 했고 이희우 대표님께도 연락을 드렸다. 쫄투 촬영이 끝나자마자 약 일주일 만에 그렇게 IDG 사무실에서 2번째 만남을 가졌다. 지금 보면 정말 참으로도 부족한 사업계획서를 들고 가서 투자가 지금 왜 필요한지? 어떻게 자금이 쓰이는지? 등을 설명드렸다. 구두상으로 3억 원의 투자 결정을 그 자리에서 바로 약속해주셨다, 스타트 업서 시간 뺐으면 안 된다고 정말로 그 뒤로 최대한 빠르게 실제 계약과 주급납입까지 2주 만에 모든 프로세스를 마무리 지었다.


신내림

해당 투자뿐만 아니라 중간중간 조언을 구 할 때마다 통쾌하고 시원하게 툭툭 내뱉은 이대표님의 예상이나 조언이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업계 경력이나 경험에서 오는 내공인지 아니면 진짜 신내림일 수도...

아무튼 진짜 그렇게 된 경우가? 많아서 나와 부대표는 신내림을 받은 분이란 표현을 쓴다.


창업하는 VC

투자활동을 하시면서 "요즘 예능"이라는 앱 서비스를 론칭하고 서비스 운영을 하시기도 했다. 해당 서비스는 SBS와 같은 큰 기업 와 한판 붙는? 사건으로 한바탕 이슈가 되기도 했다. 스타트업도 매번 성장과 혁신에 대한 고민을 하지만 VC가 창업을 하고 서비스를 론칭하는 모습이 옆에서 볼 때 정말 신기했다. 그래서 창업팀이 가지고 있는 속 이야기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분이라 술자리에서 가장 편한 투자 사분 중에 한 분이기도 하다. 요즘 예능 서비스는 잘 안 되었지만 다시 한번 본인은 도전을 하겠다고 하셨다. VC가 나가서 VC 만든다면 그게 창업 아니냐? 그렇게 말로만이 아닌 실제 VC를 새로 만드셨고 그 투자사가 바로 지금의 코그니티브 인베스트먼트이다.


지속된 인연

2차 시드 투자유치 이후 두 분과 함께 곱창집에서 소주를 정말 많이도 마셨던 기억이 있다.  첫 투자사인 본엔젤스의 강대표님이 경청을 하고 차근차근한 모범생의 스타일이라면 시원시원한 성격의 이대표님은 서로 다른 성격이신 분들인데 매달 있는 이사회 회의도 두 분의 만남이 정기적으로 지속되었고, 마이쿤을 계기로 그렇게 어우러져 가는 모습이 보기 좋았었다.  마이쿤 이후로 본엔젤스와 IDG는 다시 한번 카닥에 동반 투자를 하셨고 엑시트를 하는 좋은 성과를 내기도 했다.


500 스타트업 배치 기간 미국에서 잠깐 한국으로  돌아온 사이 고생했다며 먼저 불러서 소주를 사주시던 모습이나 폐업 위기에서 고민할 때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많은 배려를 해주셨다. 그리고 현재까지 마이쿤의 투자사의 느낌이 아닌 인간적인 모습을 많이 느끼고 배우는 분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언제 어디서 어떤 모습으로 투자사를 만날 기회가 생길지 모른다. 항상 그래서 언제 어디서나 서비스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투자 역시 사람과 사람이 만나 관계를 맺는 것이기에 좋은 분들을 만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느끼고 배워 가고 있다.

#스푼 #Spoon #이벤트참여 #이벤트후기 #후기 #경험공유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