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해야할지 모를 때?

Switcher / 임남규


근무시간에 아무 일도 못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아무 일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Doing 카드덱에는 해야할 카드가 넘쳐납니다. 재밌는 사실은 항상 할 일이 명백하게 있는데도 무기력한 상태가 더욱 잘 발생합니다. 덱에있는 카드들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아무것도 하기 싫습니다. 그래서 의미 없는 클릭질로 이 일 저 일 기웃기웃 거리기만 합니다. 그렇게 아까운 시간만 흘러 보낼 때가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

곰곰이 생각해보면 카드가 너무 많아서 그런거 같습니다. 물고기가 떼 지어 다니걸로 비유를 들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거대한 한 마리의 물고기로 보이도록하는 착시효과 말이죠. 카드들을 각개격파 해야하는 입장에선 무척이나 성가십니다. 괜히 정신에너지 소모가 커져 골치가 아플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선택장애 순간에 빠진달까요... 제품 번호 중복으로 뜨는 문제 디자이너 분들께 노티할까? 아니면, 결제사에서 특정 카드 승인거절 나는 문제부터 해결할까? 혹은 개발자분들 지금 자리에 있으니 우리가 지금까지 쓴 오픈소스 명시하는거 요청드릴까? 아! 아니다. 오전에 이용약관 쓰던거 지금 마저 쓸까?

스타트업이 다 그렇겠지만 정말 가끔씩 한 숨이 나올 정도로 할 일이 쏟아져 나오는 순간이 있습니다.

해결책

다행히 요즘 무엇을 해야할지 모를 것 같은 조짐이 보이면 다음과 같은 행동으로 무기력한 상태를 탈출할 때가 많습니다.

1. 가장 중요한 가장 작은 일을 파헤칩니다.

당장 무슨 일에 착수하는 게 아닙니다. 무턱대고 달려들면 오히려 튕겨져 나오기 일 쑤입니다. 대신에 카드를 배회하면서 스스로에게 여기있는 카드 중에 가장 시급하고 중요도가 높은 일이 뭔지 찾아봅니다. “오늘 일 하나도 안해도 돼!” 같은 가벼운 마음가짐으로 무심하게 쭉 훑어 보면 은근 잘 보입니다. 꽤나 객관적인 시각이 생겨 중요한 일이 노골적으로 보일 때도 있습니다. 카드가 하나도 없지 않는 이상 가장 중요한 일을 찾을 수 밖에 없죠. 근데, 가장 중요한 일이 꾀나 커보이면 과감히 sub-task로 쪼개버리는게 좋습니다. 반으로 나누는 것도 아니도. 큰 덩어리 중 당장 할 수 있는 일만 그것도 눈꼽만큼 작은 수준으로 떼어내는거죠. 내 품에 폭 들어올 수 있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렇게 가장 작은 물고기 한 마리만 지긋이 바라봅니다.

2. 최면을 겁니다.

가장 작은 일을 찾았다 하더라도 몸에 베인 하기 싫은 타성은 남아있습니다. 이미 무기력감이 저를 휘감고 있으니까요. 탈출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땐, 이 일을 안했을 때 일어나는 골치 아픈 미래 상황을 상상합니다. 식은땀이 주륵 흐를 정도로 과대 망상일수록 좋습니다. 이 일을 심각한 수준으로 받아들입니다. 거짓말 조금 더 보태서 당장 이거 해결 안하면 회사가 망할 수도 있다 정도로? 스스로 발등에 불을 떨어뜨리는 최면에 풍덩 빠집니다.

3. 용기를 낸다.

다른 중요한 일들도 많습니다. 지금 선택한 이 일이 가장 시급한 일이라서 못하는 거지 다른 것들도 이것 못지 않게 급합니다. 그래서 선뜻 선택한 일에 다이빙하기 쉽지 않습니다. 안하기로한 다른 일들이 거슬려서요. 그러나 하나만 하기로 마음 먹은 상황에서는 저는 과감히 다른일들을 포기합니다. 안하기로 했다면 Doing 카드에서 To do 카드로 과감히 옮겨버립니다. 단순히 이 카드들을 당장 눈 앞에서 치워버리기만 해도 효과가 아주 큽니다. 속이 후련해 진달까요? 만약 데드라인이 오늘인 카드라면 용기를 내어 동료들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또는 이 결과물들을 기다리는 동료들에게 못할 것 같다고 솔직히 고백합니다. 가급적 동료들이 기다리지 않게 말이죠. 이렇게 과감히 눈 앞의 일들을 치워버려요. 그러면 일이 손에 잡히기 시작합니다.

#스위쳐 #Switcher #문제해결 #인사이트 #꿀팁 #조언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