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317_페이스북 포스팅 복기

왜 사람들은 결괏값에 반응이 없을까?

Switcher




들어가기 전 그냥 생각


3주 동안 제품에 대한 내용을 매거진 형식으로 소개하겠다고 말을 했다. 하지만 현재 그러지 못하고 있다. 근데 고객은 그것에 대해 반응이 없다. 페이스북은 휘발성이 강하다. 그만큼 사람들의 머릿속에 남은 스위처에 대한 이야기 역시 휘발이 빠른 걸까? 그렇다면 사람들의 머릿속에 남는 것은 무엇일까?


상황 설명

3월 17일 포스팅한 컨텐츠


지난 포스팅 에는 무료체험 이벤트 결과 및 댓글로 질문했던 내용들에 대해 짧게 답을 드렸다.

해당 콘텐츠를 포스팅하기 전 나의 목표는 "무료체험에 신청했던 참여했던 사람들이 이번 포스팅에도 참여시킨다"였다. 이를 위해 지난 포스팅에 남겨준 댓글에 무료체험 결과 포스팅 링크를 하나씩 달아주었다.

+ 사람들을 새로운 포스팅에 '@ 태그' 하고 싶지만 안되는군.


콘텐츠 기획



무료체험을 모집하는 포스팅에서 70명의 사람이 댓글을 남겨주었다. 모든 사람이 무료체험을 신청하겠다고 댓글을 남겨준 것은 아니었다. 그래도 "이벤트와 결과 포스팅"에 대한 연속적인 참여감을 보고 싶었다.

그래서 무료체험 결과를 소개 및 문의 사항을 정리한 내용을 사람들이 남겨준 댓글에 모두 링크를 남기면 어떻게 반응할까? 궁금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이번 포스팅의 '독자'와 'TPO'를 생각할 수 있었다.

독자 : 무료체험 모집 포스팅에 댓글을 남겨준 사람들

TPO : 스위처 페이스북에 자신이 신청한 무료체험에 대한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문제점
1. 언제까지 신청해주세요 라는 데드라인 명시가 없었다.

- 이게 있었으면 사람들의 기대감이 좀 더 올라가지 않았을까?

2. 무료체험에 떨어진 사람들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았다.

- 그 실망감은 어떨까?


콘텐츠 제작



미디엄을 통해 글을 작성하였다. 사진의 경우 지난 포스팅 내용을 캡처하였고, 새로 촬영한 사진은(제품 10개) 1장밖에 없어서 걸림돌은 없었다.

글의 길이 역시 2 min로 만들어서 이론상 큰 문제는 없었다.


결과


1. 댓글을 남겨준 사람들에게 링크를 달아주었고, 해당 링크의 클릭률은 117%다. 중복 클릭이 있을 수 있다고 가정해도 90% 이상은 무료체험 결과 글을 클릭은 해봤을 것이다. (이 중 Read ration는 63%) 해당 글 전체 view는 240이다. 링크를 달아준 사람들의 클릭은 83 click이다. 전체 1/3 수준.

2. 하지만 읽는 것과 해당 콘텐츠에 '참여' 하는 건 역시 별개의 문제 인 것 같다. 지난 포스팅/이번 포스팅 모두 참여한 사람은 17명 지난 포스팅 참여 인원 중 24%밖에 되지 않는다.

3. 다른 페이스북 페이지에서의 '이벤트 결과' 관련된 포스팅의 경우 일반 포스팅에 비해 '참여'가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왜 일까? 이유는 아직 모르겠다. 관련된 내용을 좀 더 공부해서 내용을 포스팅해야겠다.

처음부터 잘 안될 거라 생각을 하고 가진 게 잘못된 것 같다. 잘 안될 거라고 생각해서 댓글을 달아주면 어떨까?라고만 생각한 건 안일했던 것 같다. 안 될걸 알면 되게끔 다양한 것을 생각해봐야 할 텐데 그냥 댓글만 달아준다는 단순한 생각에 안주한 게 큰 잘못.

4. 다시 생각을 해보니 독자 생각하는 단계에서 또다시 원점이 됐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부분까지만 생각하고 그걸 가지고 콘텐츠를 만드려다 보니깐 근본적인 부분부터가 잘못된 것 같다. 바보..


#스위처 #Switcher #마케팅 #마케터 #SNS마케팅 #SNS마케터 #페이스북 #페이스북마케팅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