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을 시작하며...4

Paffem을 만들어가는 이야기 4

파펨 (PAFFEM) / 최영렬


Phase 16.  이 회사가  성장할수록 사회에 기여할 것은 무엇인가? Mission이 무엇인가?
내가 만드는 Paffem이  성장할수록 이 세상은 어떤 측면에서 좋아질까? 그리고 우리가 만들어갈 회사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방향은 무엇일까? 이런 것들이 정해져 있어야 모두에게 계속해서 떠들지 않아도 스스로 고민하고 목표를 위해 나아갈 수 있다는 생각은 꾸준하게 해오고 있다. 하지만 아직 Paffem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생각을 정리해 보지는 못했다.

Phase 17.  비타민 vs. 진통제
사람들의 불편을 해결해 주는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 서비스를 만들어야 성공한다!라는 문구를 책에서 보았다. 맞다. 진통제는 problem solving이다. 하지만 "비타민은 사람들의 건강에 좋다"고 설득하고 습관을 만들어 준다면, 이 역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보통의 사람들이 특별히 어디가 아프지 않아도 먹는 것이 비타민이다!! 난 내 paffem을 어디가 아플 때가 아니라, 더 본인을 세련되게 만들고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비타민과 같은 서비스로 만들고 싶다.

Phase 18. Proforma : Cost structure
이제 어느 정도의 숫자들이 만들어졌다. 생각했던 것보다 조금 over 되는 비용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이것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그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사람들과 어떻게 조율 작업을 해야 할 것인가? 그 들에게도 정당한 이윤이 돌아가야 파펨이 계속해서 살아남을 수 있다. 하지만 불필요한 것들을 찾아내서 제거해내고 비용을 감소시키는 작업을 해야 한다. 그것이 설득작업이라는 생각이다. 식상하지만... 나와 이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파트너들이 잘 되어야 이 사업도 당연히 잘 될 것이다.  대원칙은 식상할  수밖에 없다.

Phase 19. 내 주변의 모든 resource를 동원하다. 고양이 손이라도 빌려야지
Paffem은 나 혼자 만들어가고 있지만, 사실 하나하나에 대해 조언해주고 도움을 주는 분들이 많다. 어떤 것들을 소개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내가 지금까지 직장생활을 하면서 만들었던 인맥들이 본인의 전문성을 가지고 모두 총 출동해서 도움을 주고 있다. 진심 감사할 일이다. 그렇게 해서 계속 한 발씩 전진해 나가고 있고, 스스로에 대한 격려와 힘을 얻어가고 있다.

Phase 20. 내 능력을 벗어나는 것들이 생길 때, 함께 일할 사람을 찾는다.
예전 같으면 이미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찾느라 고생을 하고 있을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Paffem은 많은 사람들을 만나 도움을 요청하고 있긴 하지만, 모든 것을 내가 직접 챙기고 있다. 이렇게 일하다가 내가 정말 커버하지 못하는 영역이 생긴다면, 그때 그 부분에 도움을 줄 분을 모셔야 한다는 생각이다. 물론 그 영역에 있어서는 나보다 더 나은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는 전제가 따른다. 나의 육체적 한계와 아이디어의 한계 그리고 지식의 한계를 극복해줄 사람들을 찾아 나가야 한다.


#파펨 #스타트업 #창업가 #창업자 #마인드셋 #인사이트

파펨 (PAFFEM) 팀의 팀터뷰 보기

[셀프 팀터뷰] 프로토타입 성애자 박종성 CTO에게 엑씽크란?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