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협업툴이 도움이 되나요?

협업툴 플로우 고객사 321기업(520명 대상 ) 설문

(주)마드라스체크 플로우 / 협업툴 플로우


안녕하세요 협업툴 플로우입니다.
저희는 2020년 플로우 고객사를 대상으로 '재택근무 실태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긴급 재택근무 시행하는 기업이 급증하고 있는 이 시점에 재택근무시 협업툴이 업무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과 현재 기업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진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설문조사 결과를 함께 공유하겠습니다.  본 설문조사는 총 '321개 기업' 52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재택근무 시행 여부! YES라면 업무 효율은?


Q. 재택근무 시행 여부

전체 321개 기업중 재택근무 시행 기업은 141개로 '44%'를 차지했습니다.


Q. 재택근무 업무 효율성

재택근무를 시행중인 이들에게 업무 효율성에 대한 질문 결과는 반반으로 나누었습니다. '업무 효율이 낮아졌다는 답변 비율50%', '평소와 동일하게 유지되거나 오히려 상승했다는 답변이 50%'의 결과가 나왔고 대면 업무가 익숙한 한국 기업들은 대체로 재택근무 시 생산성 저하를 우려하지만, 긍정적인 답변의 비율이 높게 차지한 셈입니다.



재택근무 업무 효율, 직급별 체감이 다르다.


Q. 재택근무 업무 효율성(대표 vs 중간관리자 vs 실무자)

매우 흥미로운 결과입니다. 재택근무 업무 효율성 평가는 직책별 큰 차이가 있습니다. 직책별로 재택근무 업무 효율성이 유지됐다고 긍정적으로 답변한 비중을 보면, 대표 및 임원(35%),중간관리자(45%),실무자(64%)다. 직책이 높을수록 재택근무는 업무 효율성이 저하된다고 평가됩니다.



재택근무중 업무 효율에 방해가 되는 요소는 뭘까?


Q. 재택근무중 업무에 방해가 되는 요인은?

✅ 1위 낮은업무 집중도

✅ 2위 내부직원간 소통

✅ 3위 협력사 협업

✅ 4위 느린 업무 속도

✅ 5위 회사에서만 가능한 업무


위와 같은 순서로 답변은 직책과 관계없이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개인의 주거 공간(집)에서는 자율성이 생기고 여러 상황에 따라 업무에 몰입하지 못하고 업무 리듬이 깨지기 쉽기 때문에 '낮은 업무 집중도'는 누구나 염려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재택근무 업무 효율, 높이기 위한 방법은?


Q. 재택근무중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 1위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36%)

✅ 2위 업무 보고와 피드백 (26%)

✅ 3위 업무 일정 엄수 (18%)

✅ 4위 정확한 근태관리 (10%)

✅ 5위 보안이슈 (8%)


재택근무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라는 의견이 36%로 가장 많았습니다. 서로 얼굴을 마주보고 한 공간에서 업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시·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업무 시간에는 가급적 자리를 비우지 않고 빠르게 공유하고 회신을 해야 원활한 업무 소통이 된다는 생각으로 분석 됩니다.



효율적인 재택근무를 위해 협업툴 도움이 되는가?




Q. 효율적인 재택근무를 위해 협업툴 도움이 되는가?

협업툴이 도움된다는 의견은 73%로 압도적이었습다. 협업툴은 세상에서 가장 작은 사무실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굳이 한 공간에서 얼굴은 맞대지 않아도 어디든지 사무실이 될 수 있고 전 세계 누구와도 협업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기업들에게 협업툴에 대한 의존도는 굉장히 높은 것 같습니다.



재택근무의 유용한 협업툴 플로우의 기능은?


Q. 재택근무의 유용한 협업툴 플로우의 기능은?(중복 선택 가능)

✅ 1위 PC, 모바일 연동

✅ 2위 업무 프로세스

✅ 3위 할 일 TO DO 체크리스트

✅ 4위 파일 관리

✅ 5위 업무용 메신저

✅ 6위 일정 관리


플로우 고객사는 위와 같은 순서로 재택근무의 유용한 플로우를 기능을 뽑았습니다. 노트북과 모바일만 있으면 출근까지 10초. 플로우로 로그인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업무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PC / 모바일 연동' 기능이 1위로 선정 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고객들이 가장 유용하다고 선택한 플로우 기능과 그 이유는?

지금까지 플로우 고객사들의 재택근무 실태조사에 대한 결과를 알아봤습니다. 본 설문 결과로 참고하여 현재 다른 기업들의 재택근무 현황에 대해 파악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셨길 바라며 코로나 19 확산으로 정상적인 근무환경에 제약이 있겠지만 기업들의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플로우도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협업툴 플로우 바로가기





관련 스택

기업문화 엿볼 때, 더팀스

로그인

/